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돈의 얼굴 독서후기 [쑤니크]

25.10.01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 얼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165 : 우리는 왜 더 가난해졌다고 느끼는가? 이 질문에 대한 실마리는 ‘실질임금’ 과 ‘화폐착각’ 이라는 두 경제학 개념에서 출발한다. 명목임금이란 말 그대로 우리가 통장에  받는 월급의 액면 금액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것이 실제로 어떤 구매력을 지니고 있는지를 따지려면,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실질임금을 봐야 한다. 경제학은 숫자의 학문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과 인식을 읽는 학문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얼마를 받느냐’가 아니라 ‘그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를 물을 수 있는 경제적 자각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이 책을 읽으며 매년 미약한 수준으로 오르는 월급과 연말정산 때 세전 연봉을 보고 그냥저냥 만족스러웠던 지난날을 돌이켜 보았다. 명목임금 숫자에 사로잡혀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했던 모습이 떠올랐다. 이 책에서는 사회는 발전하고 우리는 열심히 일해왔는데 왜 점점 더 가난해지는지 질문을 던졌다. 명목임금과 실질임금 사이의 물가 상승률, 인플레이션 등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답을 얻지 못할 똑같은 물음을 허황되게 반복할 수 밖에 없다.

 달러의 역사를 비롯하여 막연하고 어려웠던 경제학 그리고 경제용어를 쉽게 풀어내어 후반부로 갈수록 더 몰입되고 ‘돈’에 대해 더 알고싶은 책이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명목금리와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실질임금을 바탕으로 연 최대 저축액은 얼마일까 계산

 → 25년 호봉 인상률 평균 3% 상승. 25년 물가상승률은 2%

 →결국, 작년보다 연봉1% 상승한 셈….

 : '보도섀퍼의 돈' 을 읽어봐야겠다

 

 

 


댓글


쑤니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