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퍼스트펭귄] #2025-85 '아웃 오브 더 트랙' 독서후기

25.10.0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아웃 오브 더 트랙

2. 저자 및 출판사 : 송정훈 / 필름 출판사

3. 읽은 날짜 : 2025.10.0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만점에 8점

5. 핵심 키워드 : #실행력 #생각에서행동으로

6. 저자 및 도서 소개

푸드 트럭 한 대로 시작하여 미국 내 60개 매장, 인도네시아, 두바이, 캐나다 및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 ‘유타컵밥’의 대표인 저자는 전 세계인도 아닌 온 우주의 창조물이 컵밥을 경험하는 그날까지 음식과 서비스, 그리고 한국 문화의 완벽을 추구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다. 세상과 부딪치고 실패를 경험하며 경험한 기록들을 이 책 한 권을 통해 현장감 넘치는 생생한 이야기를 전한다.

 

 

1. 책에서 본 것

* 지금 자신이 속한 상황이 전부라고 지레짐작하고 포기하면 안 된다. 분명 어딘가에 더 크고 깊고 아름다운 세상이 있으며 모두 각각의 세상을 반드시 찾을 수 있다. 

 

* 당연한 것을 조금만 비틀어서 다르게 봤더니 나에게도 조금씩 기회가 보이기 시작했다. 

 

* 인생의 파도를 만났을 때 미리미리 준비하고 대비한 사람은 파도를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은 파도를 올라타고 서핑을 할 수 있지만, 파도를 만나고 나서야 그때부터 부랴부랴 준비하는 사람은 이미 늦었다. -> 어떠한 환경일지라도 그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태도가 중요!

 

* 나는 무언가를 배우고 싶거나 하고 싶을 때면 남들이 보기에 무식하게 느껴질 정도로 일단 해본다.

 

* 실행력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기지 않는다. 기회가 오는 순간을 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기회가 보였을 때 단순히 생각만으로 그치지 않고 실행으로 옮겨야 한다.

 

* 지금 흘린 땀이 10년 후 내가 설 곳을 만들어줄 것임을 알기에, 오늘의 실패가 더 이상 두렵지 않다.

 

* 새장 안에서 주인이 주는 밥만 먹으면서 편하게 살 수도 있겠지만, 조금만 위험을 감수하고 밖으로 나와보면 인생이 통째로 바뀔 수도 있는 근사한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 사람들은 모두 각자 살아온 궤적이 있다. 당장은 아무런 연관성도 없어 보이고 지금 하고 있는 게 맞는지 끊임없이 의문이 들지도 모르지만, 나 자신을 믿고 매일의 판단을 믿으며 움직이다 보면 삶은 절대로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 생각을 마쳤다면, 입 밖에 낸 뒤 작은 것부터 바로 실행에 옮기는 꾸준한 노력이야말로 앞으로 나아가게 해준다. 이것이 바로 삶의 가장 큰 진리이다. 

 

*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 하지만 결국 시도 없는 변화 없고 실패 없는 발전은 없다. 

 

* 운이 좋아 기회를 잡은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갑자기 어느 순간 뚝딱 이루어낸 것은 결코 아니다. 계속해서 준비하고, 끊임없이 기회를 찾아 노력한 덕분이다. 아무런 준비 없이 무작정 덤비지 않았다. 찬찬히 시간과 노력을 들였고, 끈기를 가지고 웅크리며 기다린 순간들이 존재했다. 

 

* 어차피 실패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으므로 실패를 어떤 식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무엇을 더 배워나갈지를 고민하면 그만이다. 도전이 없으면 성장도 없다. 

 

* 우리 생에서 완벽한 준비를 갖출 수 있는 때는 그리 많지 않다. 최소한의 움직임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면 이제 나아가자. 그리고 그때그때 부족한 것들을 보충해 나가면 된다. 

 

 

2. 책에서 깨달은 것

요식업에 입문하게 된 계기, 맨땅에 헤딩을 해가며 뛰어들고 매일이 실패의 연속이지만 또 도전하는 끈기, 실패를 통해 좌절하지 않고 하나라도 배우려는 의지. 나와 비슷한 부분은 요식업에 입문하게 된 계기일 뿐 그 외적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부족함을 저자는 장점으로 만들어 거대한 성공을 이루었고 또 지금도 더 큰 성공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내년 해외 진출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미국 유타라는 낯선 땅에서 한식의 미국스러움을 가미한 컵밥을 출시한 저자의 생생한 경험들을 통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동시에 내가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 또한 인지할 수 있었다. 해외에서 브랜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결국 그 나라를 얼마큼 이해하고 반영했는지, 즉 현지화 전략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아무리 노력해도 실수가 없을 수는 없고 당연히 결과가 늘 좋을 수도 없다고 한다. 노력하는 만큼 시행착오도 많을 것임을 알아야 한다. 저자는 산 넘어 산이지만, 문제는 산이 아니라 산을 대하는 자세에 있다고 한다. 나는 많은 벽을 만나거나 실패를 경험했을 때 내 마음가짐이 나약하거나 생각에 접근하는 방식이 잘못된 것은 아니었을까 반성해본다.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라면 어떻게 잘 넘어볼까, 여기에서 배울 점은 무엇일까’를 생각하자. 마냥 속상해 하거나 슬퍼한다고 바뀌는 것은 없을 것이다! 지금 흘린 땀과 앞으로 흘릴 땀들이 몇 년 후 내가 설 곳을 만들어줄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계속해서 도전해 나가자! 

 

 

3. 책에서 적용할 점

우리는 하루에도 수만가지 생각을 한다. 좋은 생각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도 있고, 불안하고 불편한 생각을 통해 그릇된 행동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나의 경우엔 생각을 계속 저장하고 있는 느낌이랄까? 생각이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사업적인 부분으로 대입해보면 아이디어나 BM한 것들, 직원 동료들 또는 고객들과의 소통 등 하루에도 정말 많은 생각을 하지만 결국 행동으로 이루어진 것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무엇이 무섭고 두려워서 그저 생각만으로 그친 것들이 많았을까? 생각이 곧 인생이 되지는 않지만 생각에서 더 나아간 행동만이 인생이 되고, 생각에서 그친 사람과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 사람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한다. 

 

그럼 내가 어떻게 생각을 멈추고 그저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까? 저자는 아주 간단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따지고, 재고, 고민하고, 그리고 또다시 생각하면서 귀한 시간들을 소진하지 말고 그냥 한번 해보는 것!’ 그렇다. 아주 쉽지만 어려운 그 것, 그냥 한번 해보는 것이다. 

 

이 부분을 곱씹어보며 내가 왜 행동하지 못했을까 생각해보니, 생각만 계속 하게 되니 두려움과 불확실성이 나의 깊은 곳에서 계속 올라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로 인해 끝없이 미루게 되고, 아이디어나 생각은 모두 휘발되고, 또 0에서 다시 출발하는 무한 반복이었다. 

 

고민하고 생각하는 지금도 시간은 계속해서 흘러가고 있다. 내일도 일주일 뒤에도 한달 뒤에도 똑같이 생각만 하고 있을 수도 있다. 머리를 비우고 그저 행동해보자. 작은 것부터 해보자.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고 아주 사소해도 상관없다. 단순하게 그저 조금씩 행동해 나가는 것! 

 

 

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51)

일단 뭐가 됐든 한번 해보는 거다. 내 선택의 책임 또한 내가 진다는 마음가짐만 있다면 그다음부터는 앞으로의 모든 과정을 토해 조금씩 나아질 거란 자세로 포기하지 않겠다는 다짐만 있으면 된다.”

 

(P.84)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생각이 곧 인생이 되지는 않지만, 생각에서 더 나아간 행동은 인생이 된다. 생각에서 그친 사람과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 사람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P.154)

“아무리 힘들고 바빠도 손님들을 정성으로 대하는 시간과 웃을 여유는 언제든지 있다.” 

 

(P.216)

“괜찮아, 안 되면 플랜 B로. 플랜B도 안 되면 플랜C를 찾아서.” 

 

(P.223)

“똑같은 일을 끊임없이 계속 반복하다 보면 장인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인이 흔하지 않은 이유는 그 오랜 시간을 포기하지 않고 반복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모닝맘
25. 10. 03. 17:01

역시나 실행하고 꾸준히 반복하는 사람이 성공하는군요^^ 펭귄님의 사업과 투자 모두 응원합니다!! 오늘도 후기 감사합니다^^

인사하는 월부기
챈쓰
25. 10. 03. 21:20

꾸준한 독서왕이십니다. 오늘의 도서 후기를 보고 저도 망설였던 일 실천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