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의 얼굴 / EBS 돈의 얼굴 제작진,조현영 지음
P. 289
투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판단을 검증하고, 감정을 다스리며, 현실과 기대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투자에서 손실은 피할 수 없는 필연이지만, 그 손실이 반드시 실패는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경험을 통해 세상에는 공짜 점심은 없음을 배우고 더 나은 투자자가 되어 가는 과정이다.
→ 세월에 따라 돈의 얼굴의 변천사를 알려주고 마지막에 다룬 투자 파트에 나온 문구이다.
부동산 레버리지 투자를 하기 위해 독.강.임.투 하면서 경험하고 배웠던 상황과 감정들이 떠오르는 문구였다.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고 투자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마음가짐 이라고 생각해 가장 인상 깊었다.
돈의 얼굴=화폐의 변천사를 다루면서 돈은 필요로 시작되어 신뢰로 변했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후반부에 비트코인 부분은 잘 모르는 분야이기도 하고 직접 다뤄본적이 없어서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실질금리, 실질임금 부분에서 빚만 녹는 것이 아니라 내 자본과 급여도 녹고 있다는 걸 한번 더 확인하고 씁쓸한 마음이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국내외 모두 인플레이션으로 저금리 기조인데, 이것이 또 인플레이션을 유발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보고 그대로 들고 있으면 녹아내리는 돈과 인플레이션을 먹는 자산 중 무조건 자산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더 느낄 수 있었다. 더 많은 나이를 먹기 전에 자본주의와 돈, 투자에 대해 배운 것이 다행이다.
래버리지 파트에서 빛 vs 대출 로 표현되는 같지만 대비되는 결과를 보면서 감당가능한 범위 안에서만 대출을 이용해야 겠다는 생각이 섬뜩할 정도로 들었다. 불과 2달 전까지만 해도 마통을 사용해 조금 더 좋은 단지에 투자하고 싶다는 욕심이 스믈 스믈 올라왔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p. 166
지금 필요한 것은 ‘얼마를 받느냐’가 아니라, ‘그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를 물을 수 있는 경제적 자각이다.
P.278
당부하건대, 투자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본인이 잘 아는 분야에만 투자하세요. 남의 투자 정보는 듣지 말고, 본인의 지식을 믿으세요.
p. 280
자기 자신을 알라는 말은 본이이 어떤 편항에 치우치기 쉬운지를 알고 바로잡으라는 뜻입니다.
댓글
달콤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