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돈의 얼굴 독서후기 [김뿔테]

25.10.05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 얼굴 

저자 및 출판사 : 조현영 / 영진닷컴

읽은 날짜 : 25.10.0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레버리지 #편향성 #자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김미란, 박재영, 이혜진, 조현영

 

2. 내용 및 줄거리

: P7 진정한 투자는 정보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편향을 직면하고 이를 수정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P70 당신은 돈을 믿는가? 이 물음은 단지 지폐나 숫자로 존재하는 화폐에 대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가 구축해 온 금융 시스템, 국가 제도, 중앙은행의 권위,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공동체에 대함 믿음에 관한 것이다. 

 

P84 금리는 돈의 가치를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사람들은 돈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가올 미래의 시간을 미리 당겨쓰기도 하고, 현재를 더 견디며 기다리기도 한다. 이처럼 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줄다리기가 금리를 움직이는 것이다.

 

P105 물가를 반영하여 실제 취하게 되는 이율을 실질금리, 내가 은행과 약정한 이율을 명목금리라고 부른다.

 

P114 많은 사람들이 실질금리와 명목금리의 차이나 단리와 복리의 개념조차 모른 채 결정적인 금융 선택을 하고 있다. 

이자의 무게는 숫자보다 무겁다. 그리고 우리는 그 무게를 어떻게 견딜 것인지,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P133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끊임없이 오르는 과일값, 달걀값, 생선값 등을 체크하며 ‘추적 능력’의 더듬이를 발달시켜야 한다. 

 

P163 사실 인플레이션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해 왔고 앞으로도 지속될 경제적 현상이기 때문에, 일상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명확히 실감하기란 쉽지 않을수도 있다. 

 

P190 자산을 키우기 위해서는 빚도 함께 키워야 하기에 빚을 버리고 살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 자산이란, 항상 부채와 함께 존재하는 것이다. 빚이 사라지면 자산도 함께 사라진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P193 빚이 불어나는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 채 무분별하게 대출을 받는다면, 결국 수레바퀴가 멈추는 순간이 찾아온다. 문제는 그 순간이 오기 전까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어디까지 가고 있는지조차 모른다는 점이다.

 

P196 여기서 말하는 레버리지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 부채를 활용해 투자규모를 키우는 전략을 뜻한다. 

 

P198 대출은 분명 강력한 도구이지만, 그것이 ‘자산’인 동시에 ‘부채’임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레버리지를 통한 투자의 성공은 자산을 빠르게 확대하는 효과가 있지만, 실패할 경우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P218 레버리지를 통한 자산 확대는 엄격한 자기관리와 명확한 계획이 있을 때만 가능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자산의 확대’가 아니라 ‘몰락의 연습’일 뿐이다. 

 

P269 투자. 사전적 의미로는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돈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는 것’을 뜻한다. 당신은 이익을 얻기 위해 무엇을 던지고 있는가? 자본을 투입할 대상과 방법은 전적으로 투자자 개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P278 결국,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P285 이처럼 다양한 ‘편향’은 투자자들이 합리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며,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만들어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돈과 자산, 대출, 금리, 인플레이션, 투자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이 들고, 국영수만큼이나 필수로 알아야 할 부분이다.

월부를 통해서 배운 자본주의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서 좋았고, 책에 나온 내용들을 아는 것을 넘어

투자에 활용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겠다고 느꼈다. 

전세 레버리지 투자를 배우고 실천하고 있는데 이또한 리스크가 없는 것이 아니므로 항상 조심하고

더 버는 선택을 하기보다는 잃지 않는 선택을 이어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좋은 선택들을 오랜기간 꾸준히 이어나가면 무조건 이기는 게임이라 생각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투자에는 정답이 없고 오롯이 본인이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공부와 경험이 꼭 필요함을 느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노동만으로 노후준비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확률은 매우 낮기 때문에, 투자는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꼭 부동산 투자 뿐 아니라 주식, 코인 등 다양한 종목 중 스스로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서 투자하면

된다는 것을 느꼈고, 인간의 본능인 욕심과 편향을 잘 이겨내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생각했다.

월부를 통해 부동산 투자를 배울 수 있어 운이 너무 좋았다고 생각하고, 좋은 멘토님, 튜터님과 동료들이 있기에

이 환경 안에서 꾸준히 하다보면 모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느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EBS 자본주의

 


댓글


김뿔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