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얼굴
P38 결국 돈이란,실체보다 사람들의 신뢰와 약속에 의해 작동하는 상징적 존재다. 그 신뢰가 무너졌을때,단순한 종이 한 장이 누군가의 삶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사실이 우리를 두렵게 만든다.
돈은 나에게 무엇인가?
한번도 돈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월급이 들어오면 부족함없이 다 써버렸고 미래를 위해 저축하는건 의미없다고 생각했었다.난 언제 죽을 지 모르게 때문에 지금 행복을 위해서 말이다. 지금 월부인으로 공부하며 돈은 나의 노후를 책임져줄 꼭 필요한 존재이다.
돈은 어떤 얼굴을 하고있을까?
지나가버린 첫사랑의 얼굴?!ㅋㅋ 세월이 지나 가물가물 생각나지도 않고 그때 시간과 노력을 더 기울였다면 지금 첫사랑과 결혼을 했을까!? 20년 전에도 돈에 대해 괸심을 더 기울이고 공부하고 시간을 쏟았다면 지금 상황은 더 좋아졌을까!?
지금 나에게 돈의 얼굴은?
나는 돈을 믿는가?
P70 이 물음은 단지 지폐나 숫자로 존재한 화폐에 대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가 구축해 온 금융 시스템,국가제도, 중앙은행의 권위,그리고 공동체에 대한 믿음에 관한 것이다.
돈에 대해 한번도 의심해본적이 없었다.돈은 당연히 은행에 맡겨 보관해야 하는 것이고 거래 또한 자유롭게 할 수있다라고 생각했는데 그리스,레바논,나이지리아 국가들의 사례를 보며 돈은 사람들의 신뢰와 약속에 의해 작동하는 상징적인 존재라는 걸 알게 되었다.
저금리의 함정
지금은 금리인하기라고 말하는걸 들으며 대출을 최대한 많이 받아 레버리지 해야지!! 라고 생각했었다. 책을 읽으며 실질 금리와 명목금리도 생각해야하고 금리상승도 생각해야됨을 알게되었다.
인플레이션과 소득
내월급,얼마나 올랐나?
1년에 한번 노사협의로 월급이 몇프로 올랐다고 알려준다. 이번에 3프로 올랐다고 좋아했던 나 자신 반성한다…
명목임금과 실질임금이 뭔지도 모르고 실질 임금 상승률도 계산못했던나…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이다.
✅ 나에게 적용할 점
무리하게 대출받아 내집마련 하지 않기
은행과 정부에 대해 신뢰가 무너지면서 암호화폐가 생겼다고 하는데 나는 너무 우리나라 정부와 은행을 믿고있었나?!
지금이라도 금괴를 사서 금고에 넣어두어야하나?ㅋ 비트코인 시직해볼까?! ㅋ
댓글
물고기자리3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