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 얼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투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판단을 검증하고 감정을 다스리며 현실과 기대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1부 돈의 탄생, 그리고 흐름
#(24p) 돈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 자유를 준다. 하지만 돈을 숭배하면 그것이 당신의 주인이된다(워런 버핏)
2부 이자 굴려드립니다.
#(110p) 금리는 그 자리에 머물러 주지 않는다. 나의 사정을 봐주지도 않고 잠시 멈춰 주지도 않는다.
금리는 시장의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3부 인플레이션의 정체
#(113p) 실질임금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월급이 올랐다는 사실만 보고 소득이 증가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화폐의 액면가에만 집중하고 그로 인해 실질가치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심리적현상이다(화폐착각)
4부 빚 갚고 계십니까?
#(198p) 대출은 분명 강력한 도구이지만 그것이 자산인 동시에 부채임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레버리지를 통한 투자의 성공은 자산을 빠르게 확대하는 효과가 있지만, 실패할 경우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5부 돈의 또 다른 얼굴, 암호화폐
#(260p) 변하지 않는 화폐의 본질은 무엇을 믿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달려 있다.
6부 투자, 왜 하시나요?
#(278p) 결국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합리적인 경제인이라 생각하지만 실제 투자 현장에서 인간은 놀라울 정도로 비합리적이라고 한다. 계속적인 투자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공부하며, 적용하고, 투자 안목을 키워 나가면서 꾸준히 성장해야겠다.
댓글
상콤한사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