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돈의 얼굴 독서후기 [가치혜안]

25.10.10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돈의 얼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햇빛이 비칠 때 지붕을 고친다는 말이 있습니다. 날씨가 좋을 때 여분의 비축분을 마련해 두어야, 비가 올때 더 쉽게 다시 일어설 수 있죠. 이는 개인 차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실직하거나 갑작스러운 해고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그럴 때 실제로 재교육을 받고 재기할 수 있도록 여분의 예비금과 현금이 있어야 합니다.

…대출을 통해 부를 축적한 성공사례도 있지만, 반대로 빚더미에 올라 경제적으로 몰락한 사례도 많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재정적 한계를 명확히 이해하고,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것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대출사업의 효시] 

p. 82 맡겨진 금화를 금고에 그대로 보관하는 대신, 금화가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방식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대출 사업의 효시이다. 보관에서 대출로의 전환, 그것은 단순한 서비스의 변화가 아니라, 돈의 역할을 확장시키는 역사적 전화점이 되었다. - 금고에 넣어둔 금화는 쌓이기만 하는 금화일텐데.. 생각의 전환으로 금화를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방식으로 돈의 역할을 확장시키는 전환점이 지금까지 은행의 역할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은행에 돈을 맡기고 이자가 높은 금리를 찾아 다녔는데, 은행은 나의 돈을 이용하여 더 큰 돈을 버는 구조가 인상깊었다. 

 

[금리]

P.103 갑자기 오른 물가는 준코씨의 노후를 앗아가 버렸다. 그동안 일본은 금리도 오르지 않고, 물가도 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준코시는 평생 금리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본적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생의후반부에 들어선 지금, 준코씨는 비로소 금리를 이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금리가 드디어 움직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높은 금리와 물가가 오르면 나의 노후에 저축하지 않아 모은돈이 없고, 수입이 없다면 나도 준코씨와 같은 노후를 맞이하게 될거라 생각하니 무서웠다. 

 

[명목임금, 실질임금]

P.136 명목임금은 명목이자율과 같이 내가 받는 월급, 즉 액면 그대로의 금액을 의미한다. 실질임금은 명목임금에 물가상승률이 반영된 임금을 의미한다. 

[실질임금상승률]

명목임금 상승률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값으로, 실제 구매력을 기준으로 임금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월급을 받으면 통장에 잠깐 있다가 스쳐가는 돈이라고 생각했다. 월급이 오를때 너무 적게 올라서 관심도 잘 없었다. 그런데.. 돈의 얼굴을 읽고 명목임금, 실질임금, 실질임금상승률을 파악, 계산해 보아야겠다. 


 

 

 

✅ 나에게 적용할 점

P.166 지금 필요한 것은 얼마를 받느냐가 아니라, 그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를 물을 수 있는 경제적 자각이다. 그 질문이야말로, 인플레이션 시대를 건너는 가장 중요한 나침반이 될 것이다. -인플레이션을 잘 이해하고 대처하자.

 

P.287 우리는 긴 여정을 통해 돈의 실체를 마주하며 때로는 실망하기도하고, 때로는 새로운 희망을 품기도 했다. 그러면서 돈과 만나는 일이 곧 ‘투자’이고, 그 투자는 결국 ‘자기 자신과 마주하는 일’임을 깨달았다. 결국, 그토록 우리가 찾아 헤매던 돈의 얼굴은 바로, 우리의 얼굴일지도 모른다. 당신은 지금, 어떤 얼굴로 돈을 마주하고 있는가? 당신이 믿는 돈의 얼굴은 어떤 모습인가? 

- 돈을 모아서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고 레버리지를 통하여 투자를 하며 부를 만들고 싶었 다. 그렇지만 큰 리스크는 원하지 않는다. 먼저 투자를 한 선배님들의 투자방식을 배우고 따라하며 리스크를 줄이고 좀 더 지름길로 가고자 한다. 그럼에도 내가 스스로 부딪히고 해결하고 책임져야 하는 것이 돈인 것 같다. 돈의 얼굴을 잘 이해하고 돈과 함께 친구하며 부를 이뤄나가고 싶다. 

 

 

 

 

 


댓글


가치혜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