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한주 한주 강의를 들으면서 이제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게 되는 기쁨이 있었습니다.
1.수익률 보고서가 왜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저도 양파링님이 하셨던 말씀처럼 내 직장과 가까우면 되는데 굳이 강남까지의 접근성이 왜 중요한지 의아했었는데 공부를 하다 보니 사람들이 왜 강남까지의 시간을 따지는지 잘 깨닫게 되었습니다.
직장과 교통, 학군, 환경, 공급을 평가하는 방법을 등급화하여 나타내 보니 어떤 아파트가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한눈에 알아보기 쉬웠습니다. 또 수도권과 지방에서는 살짝 또 다른 관점에서 봐야한다는 것도 중요한 팁이었습니다. 막막하게만 느껴졌던 수익률 보고서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차근차근 알려주셨는데 이제부터 제가 할 일은 아실,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등 앞으로 제가 투자자로 항상 친구처럼 사용하게 될 사이트를 능숙하게 익혀 수익률 보고서 쓰는 시간을 좀더 줄이려는 노력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2.비교평가하여 저평가된 곳을 판단하는 기준을 서서히 잡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너무 어렵지만 주우이님이 알려주신 기준을 잘 생각해서 여러 번 연습하다 보면 더 능숙하게 잘 되는 날이 오겠지요? 노력은 누구나 다 할 수 있고 최선을 다할 수 있지만 그것을 넘어 혼신을 힘을 다하라는 말씀, 정말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나는 노력하고 있다며 스스로를 위로했는데 잘 생각해 보면 정말 정말 최선을 다한 것도 아니고 혼신을 다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더 노력해서 정말 혼신을 다하는 상태에 이르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한때는 저도 주우이님처럼 좋은 것을 발견하면 비슷한 물건을 여러 개 사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렇게 하다보면 결국 더 실력있는 투자자가 될 수 없다는 말씀, 또 온전히 매수과정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 한 뒤 그 다음 단계에 넘어가야 한다는 그 말씀들이 정말 가슴에 와 닿았고 그런 말씀을 해 주지 않으셨다면 저는 그러한 오류를 큰 댓가를 치르고 배웠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말씀해 주신 과정들을 가슴에 잘 새기고 한발한발 정진해 나가는 도전해가 되겠습니다.
댓글
도전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