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워런 버핏 삶의 원칙

25.11.14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워런 버핏 삶의 원칙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두 번째 연주자처럼 남이 하는 대로 따라서 살아가는 것은 쉽지만, 첫 번째 연주자가 잘못된 음을 불면 소용이 없어집니다” 모든 것을 스스로 생각해야 선두로 달릴 수 있다. 물론 용기도 필요하고 실패할 위험도 따르지만, 후발주자로는 결코 맛볼 수 없는 성공도 있다.

→ 투자의 결정과 책임은 온전히 내가 하는 것이므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 워런 버핏은 ‘닥치는 대로’ 읽고 배웠다고 해요. 요즘 바쁘다는 핑계로 독서모임도, 독서도 조금 놓았었는데 다시금 목표를 잡고 책을 읽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000달러를 벌 수 있는 방법이 1000가지나 있다는 것은 그 방법을 모두 활용하면 100만 달러를 벌 수 있따는 의미였다. 당시 버핏은 35세까지 백만장자가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기에, ‘100만 달러리를 벌 수 있다’ 라는 사실에 금세 마음을 빼앗겼다. 일반 사람이라면 책을 대충 훑어보았겠지만, 버핏은 책에 쓰인 “일단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라는 문장을 눈여겨 보았다. 

→ 행운이 오기를 기다리기만 하지 말고 ‘큰 돈을 손에 넣고 싶다면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라는 문구가 공감이 되었다. 승자는 달리면서 생각을 한다던데, 나도 일단 해야할 일을 행동으로 옮기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버핏에 의하면, 기업의 가치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가격과 가치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먼저 가격은 주가를 보고 곧바로 계산할 수 있다. 부동산처럼 장부에 실린 가치도 바로 알 수 있다. 문제는 장부에 적혀 있지도 않은 브랜드, 즉 기업의 내재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이다. 버핏은 이렇게 이야기했다. “기업의 내재 가치를 정확하게 산출하는 공식은 없습니다. 먼저 기업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지요.”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직접 ‘움직일’ 필요가 있다. 

→ 가치에 맞는 가격을 가지고 있는지? 는 부동산 투자에서도 중요한 질문이다. 가치를 알아야 이 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알 수 있고, 그러려면 그 지역과 생활권을 먼저 알아야 하고, 그안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것을 알려면 직접 가보고 그 지역 사람들(부사님)에게도 물어보고 해야 하는 것이다. 본질인 가치를 알아가는 노력을 소홀히 하지 말자.

 

버핏은 주식 시장과 경기 변동을 예측하려 들지 않는다. “언제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무엇이 일어나느냐에 초점을 맞춥니다” (중략) 버핏은 문제가 ‘언제 일어날지’는 누구도 알수 없으나, ‘언젠가 반드시 일어날’ 일에는 꼼꼼히 대비했다. 그건 바로 어떤 변화가 일어나든 버텨낼 수 있는 ‘진정한 기업’에 대한 투자였다. 

→ 현재 시장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고 언젠가 반드시 일어날 일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자. 현재 수도권 시장에서 공급은 부족하고 전세 물량도 감소했다. 전세가가 올라갈만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전세가는 반드시 오를 것이다. 투자금이 줄어들 수 있을 만한 지역을 미리 알아두자.

 

주가는 날마다 이리저리 요동치지만, 길게 보았을 때 자신이 투자한 기업에 정말 가치가 있는 한 가격은 기업의 가치에 점점 가까워지기 마련이다. 투자할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결코 침착함을 잃지 않는 자세와 생활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투자하는 현명합니다

→ 더 벌진 못해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때까지 투자 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되자.

 

다른 사람이 욕심을 낼 때는 신중하게 행동하고 다른 사람이 의심에 빠져 있을 때는 풍부한 자금을 토대로 훌륭한 저가주식을 손에 넣었다. 이처럼 버핏은 늘 월가와 정반대의 방식을 택했다. /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과 반대로 나아갈 용기도 필요하다.

→ 과열된 시장에서 모두가 이미 오른 가격에 투자하려 할때, 신중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모두가 부동산은 이제 끝났다고 했을 때 행동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대중과 반대로 가기 위해서는 확신이 있어야 하고, 확신하기 위해서는 가치를 보는 안목과 투자 기준이 있어야 한다. 나는 지금 안목을 기르는 중이다. 투자 기준을 세우는 중이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스스로 투자에 대해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는 힘을 기르자. 

  1. 일년에 독서 50권 목표를 포기하지 않을 것
  2. 매월 임보 결론에 모의투자를 진행하고 다음달에 결과를 복기해 볼 것

 

 

 

 

 


댓글


한다한3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