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은 마에고입니다.
본격적인 강의 후기에 앞서 이번 강의를 재수강하면서 느낀점이 있어 적어보았습니다.
이번 열중은 제가 처음으로 재수강하는 강의에요!
올해 5월 재테기로 월부에 들어왔을때만 해도 제가 이렇게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게 될지 전혀 몰랐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강의를 이렇게 재수강까지 하게 될 줄도 몰랐죠.
종종 강의를 통해 선배님들을 만날때마다 마음 한편에 살짝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똑같은 강의를 매달 반복해서 듣는 이유가 뭘까..?
임장이랑 임보만으로도 가랑이가 찢어질 것 같은데 어떻게 강의도 듣고 조장도 하시는거지..?
그런데 제가 이번에 처음으로 재수강을 하니 이 모든 의문은 해결되었습니다.
1번. 환경안에 머물게 도와준다.
월부만의 강력한 무기죠. 바로 조모임입니다. 저는 지난달에 혼자 지방자실을 했는데요.
혼자서 스케쥴링 하고 강의가 없기 때문에 비교적 여유롭게 앞마당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조원분들이 없고 무엇보다 혼자 임장하니 적적하더라고요…
끊임없이 강의를 통해 조원분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는게 참 소중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번. 처음 수강할 때 느끼지 못했던 걸 느낄수있다.
강의의 큰 틀은 비슷하지만, 3개월전의 나와 다른 시선으로 강의를 듣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이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좀 더 명확하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미약하지만 그래도 성장했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더욱더 즐겁게 강의를 들을 수 있었어요.
문신으로 새겨라! 저·환·수·원·리
저는 항상 투자원칙중에 저평가가 헷갈렸어요.
어떻게 해야 저평가 되었다는걸 알 수 있을까? 단순히 전고점보다 20%떨어지면 저평가야?
근데 지방시장은 전고점이 크게 의미가 없을 수 있다고 했는데?
저평가가 제일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항상 이런식이었죠.
그리고 이번 열중을 통해서 확실히 알게된 것! 저평가는 결국 비교대상이 있어야 알 수 있다는것!
그렇기 때문에 비교가능한 앞마당을 늘려나가는게 얼마나 중요한 건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직 초보이기 때문에 수평비교를 할 수 있을정도의 앞마당을 늘려가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저평가가 해결되면 뒤에 수·원·리는 자동으로 해결된다는 말씀이 참 인상깊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저평가여부! 잃지않는 투자를 하는게 중요한 만큼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독·강·임·투
저는 책을 읽어야 한다는 막연한 생각은 있었지만 한달에 책을 한 권 읽을까 말까했었습니다.
그런데 월부에 들어오면서 사람이 성장함에 있어 독서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떠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중에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는 사람은 한명도 없거든요.
저자가 겪어온 성장의 시간을 책 한권으로 모두 배울수는 없겠지만,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책을 읽을 가치는 충분하고도 넘치죠.
그런의미에서 강의도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내년 상반기 1호기 투자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열중은 정말 독서와 강의에 집중하기 때문에
‘아 나 지금 시간이 없는데…얼른 앞마당 만들고 1호기 해야하는데… 강의들으면서 입지분석이라도 미리 해놓을까?’
라는(건방진)생각을 했었거든요.
생각해보면 이것도 조급한 마음에서 비롯된 고민인 것 같습니다.
조급한 마음은 독서로 잘 다스리고 찐~한 12월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1강 너무 좋았고, 원칙 잘 지키는 실전투자자로 성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