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안녕하세요 성장하는 하나씩입니다 :)
이번 열기의 너바나님의 강의는 1년 만에 재수강을 하게 되었는데요. 1년 동안 내가 얼마나 성장했고 부자의 마인드는 얼마만큼 자라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다시 내년을 계획하는 마음으로 듣게 되었습니다.
#Not A but B
내가 알던 세상은 A가 아니라 B네? 사실 이 문장은 간단하면서도 엄청난 강력한 힘을 주는 것임을 작년에는 새삼 몰랐던 것 같습니다. 월부의 환경에 들어서면서 내가 알던 세상이 아닌 어? 이런 세계도 있었네? 라는 충격을 주는 환경이었지만 완전히 피부로 와닿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얼마 전 마스터님의 피드에서도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은 논리적으로 생각만 하고 앞서간 성공한 사람의 행동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이라고도 한 적 이 기억나는데요. 아마 제가 그런 사람들 중 한 명이었 던 것 같습니다. 이제와 생각해보면 너 뭐 있어? 그냥 따라해 이게 딱 저에게 어울리는 문장같습니다 ㅎㅎ
→ 자본주의에서 부자가 된 사람은 뭘 했지?
너바나님께서 전에도 말씀하셨겠지만 <10억 달성기>필사, <실전경험담>요약정리를 통해 어떤능력을 가져야하는지 따라해야겠습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돈’이 필요하다
우리는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하는 물음에 포르쉐 벤츠 명품 등등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일하는 시점이 끝나는 날 이후에도 몇십년을 더 살고 소비는 더하진않아도 안쓰고 안먹고 살 수는 없으니 ‘돈’이라는 것이 필요한데 노년에 돈 걱정하지않으려면 투자는 필수라는 것이 또 한번 확고해졌습니다. 과거에도 부자여본 적이 없는데 미래에도 부자이지않고 자식에게 나의 노후의 짐을 짊어지게 한다면 그거야 말로 너무 슬픈 일이 될 것 같았습니다.
→ 나는 뭘 해야 하지?
완벽한 때란 없다. 투자를 하면서 깨닫자. 기한 설정하고 투자를 하자. 너나위님과 너바나님의 칼럼 나올때 마다 정독. 정규강의 들을 때마다 강의과제 따라간다고 독서를 거의 못하는데 한 달에 2권 독서&후기 쓰기. 소비점검하고 다시 연 저축액 계획세우기.
작년 이맘때는 아이가 폐렴에 걸려서 입원해있는 동안 강의를 듣는둥마는둥했었는데 1년만에 재수강하니 제 상황이 작년보다 나아진 것도 있고 깨닫게 되는 것도 있어서 한뼘 성장한 것 같아 기쁘지만 그래도 마냥 기뻐할 수는 없는게 아직 투자를 하지 못해 나는 온전히 부자마인드를 따라하지 못했었구나. 하란 것을 다하지 못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늦지않았지만 25년 12월 변화의 시점에 너바나님의 강의를 듣게 되어 감사합니다!
댓글
하나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