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접수중]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12.8
4. 총점 (10점 만점):10점 / 10점
5. 다시 읽어도 너무 좋다. 처음과 두번째, 와 닿는 부분이 다르다. 세번째도 또 다를 것 같아서 계속 읽고 싶다.
[1장. 노후준비는 셀프]
#자본주의#투자의 이유#경제적 자유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물가가 내 소득의 증가 속도보다 빨리 오르기 때문에 돈의 가치는 점점 하락한다. 아파트도 물건이다.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인플레이션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아파트 가격이 올라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소득의 증가속도는 점점 느려지므로 월급을 저축하는 것만으로는 완벽한 노후를 준비할 수 없다.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꿔야한다. 국민연금은 기본적인 생활유지에도 턱없이 부족하므로 우리 노후는 우리가 스스로 대비해야한다. 투자의 목표는 부자가 아닌 노후준비이고 노후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투자 목표 1단계는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노후준비이다.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을 달성하고 난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이다.
[2장. 돈을 쓰면서 돈을 버는 법]
#생산자산#레버리지
직장인의 투자 전략은 시간을 직접 투입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우리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 즉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직장에 다니면서 돈을 최대한 모아서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을 사야한다.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부동산의 강점은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에 적합한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3장. 저평가 아파트를 보는 안목]
#입지의 중요성#저평가#전세금레버리지
투자를 고려할 때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 다음으로 건물의 가치를 따져봐야 한다. 입지는 사람들의 선호도를 의미한다. 입지가 좋다는 건,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 수요가 많다는 의미이고, 입지는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 부동산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입지가 결정된다. 투자를 결정할 때 해당 물건이 저평가된 상태인지 여부는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조건이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한다. 부동산의 가치는 입지로 결정된다. 직장, 교통, 환경, 학군 등의 요소들을 따져본 후 다른 것과 비교해 보는 과정을 거쳐야만 해당 물건이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비교 평가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앞마당을 늘려서 비교 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진다. 부동산 투자의 성공비결은 발품에 달렸다. 두 발로 직접 현장에 나가서 해당 물건 주변을 직접 확인해야 한다.
[4장. 자본 재배치와 잃지 않는 투자]
#종자돈#시스템투자#리스크 관리
투자에 필요한 종자돈은 모으는 것과 동시에 자본재배치를 통해 만들 수도 있다. 깔고 앉는 돈을 최소화해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할 수 있게 배치하는 것이다. 직장인에게는 아파트 전세투자야 말로 노력대비 효용이 높은 투자 방식이다. 돈을 잃지 않기 위한 첫번째 조건은 저평가된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다. 관심을 두고 있는 물건이 있다면, 계약하기 전에 더 많은 대상을 살펴보고 비교해 봐야 한다. 비교 대상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아는 지역을 늘리고, 비교할 수 있는 아파트 단지와 물건을 늘려야 저평가 된 물건을 발견할 수 있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자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보유 자산의 크기를 키워나가면서 매입한 부동산을 장기 보유한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쌓은 것을 지켜내고 싶다면 주머니 속 현금 상황을 항상 체크하고 과욕을 버려야한다.
[5장. 확실한 투자 기준 세우기]
#투자기준#수요와 공급
시행착오 없이 투자시장에서 좋은 투자자로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면 가장 먼저 자신만의 투자 가준을 마련해야 한다. 투자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경험이 거듭될수록 더 많은 것을 깨닫고 알게 되며, 그 과정에서 이전보다 더 나은 투자를 할수 있다. 저평가 상태인지, 투자금이 적게 드는지, 리스크가 감당할 수준인지 등 실전 투자 경험을 통해 투자 기준을 완성하고, 그 기준에 따라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부동산 시장의 커다란 움직임은 근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만든다. 또한 부동산 시세 가울기의 급격하거나 완만한 변화는 시장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수가 큰 영향을 미치고, 시장 참여자의 수는 곧 전반적인 분위기, 즉 대중들의 심리에 영향을 받는다.
[6장. 돈 그릇 키우기_인식과 태도의 변환]
현재 나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중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한다.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 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자본주의 시스템과 돈, 부동산을 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그저 관찰하고 이해한 후 활용하면 된다.
(P. 215) 당신의 두 다리가 튼튼하고 굳은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다.
(P. 360) 마음이 급하다고 무작정 자전거에 올라타서 페달부터 밟으려고 하지 말고, 우선 당신이 가려고 하는 길에 놓인 장애물부터 치워라. 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장애물이란 원래부터 못할 사람에겐 핑곗거리가 되고, 반드시 해내고자 하는 사람에겐 에피소드가 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