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접수중]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RH KOREA
3. 읽은 날짜: 2025.12.08-2025.12.11
4. 총점 (10점 만점): / 8점
<첨부파일>
■ 엔트로피(무질서해지는 방향)는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이것을 의식적으로 감소시키려는 특별한 노력을 해야 한다.
■ 성장과 발전을 위한 오르막길은 힘들 수밖에 없다.
■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이상 잘하기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다.
■ 결과에 대한 걱정은 몰입을 방해한다. 진인사대천명이다.
■ 선잠을 활용하면 좋다
■ 시냅스는 가소적이어서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 변화된다. 이런 것을 가리켜 신경가소성이라고 부르며 우리가 어떤 행동이나 생각을 하면 그 결과가 시냅스의 영구적인 변화로 이어져 종래에는 우리의 인격과 미래를 바꿀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시간 자체 보다는 내가 스스로 생각해 냈다는 그 과정이 중요하다
■ 인공지능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이 시대에 주입식 교육으로 익힌 지식은 그 효용가치가 낮을 수밖에 없다. 배운 대로가 아니라 배운 것을 토대로 응용하고, 세상에 없던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 성실함에도 성과가 없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몸은 바쁘지만 정작 중요한 문제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방향없는 성실함은 해결책이 아니었다. 중요한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방향을 잡은 후에 성실함을 갖추어야 추진력이 생긴다.
■ 오르막길을 힘들었다는 기억으로 끝내지 않도록 혼신으로 노력해서 좋았다는 경험을 만들자. 투자를 위해 임장을 다니고 임보를 다니는 것은 오르막길이지만 앞마당을 넓혀서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안목을 점차 갖춰나가게 되었다는 좋은 경험을 만들어 나가자.
■ 몰입을 할 때에는 불필요한 자극을 없애자. 지금 나는 숏폼과 SNS를 끊는 데에는 성공했다. 웹툰이나 기타 불필요 자극들을 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투자에 대해 몰입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자극 없애기.
■ 결과에 의문을 품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리는 진인사대천명을 생각하며 최선을 다했다는 것에 행복함을 느끼자. 내가 하고 있는 공부가 나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지에 대한 의심보다는 나의 최선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믿음을 갖자. 내가 투자에 대해 공부하고 실천한 만큼 좋은 결과가 올 것이다.
■ 현재 육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몰입을 실천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약한 몰입부터 시작하도록 해보자. 시간과 체력이 부족하겠지만 투자활동을 멈추지 말자.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도록하자.
■ 우리 아이들의 시냅스가 창의력을 만들어주는 시냅스를 가지치기 하지 않도록 사고력을 키워줄 수 있는 활동을 많이 시켜주자.
■ 회사에서 나는 생각하고 고민하기를 싫어하고 눈 앞에 닥친 일을 몸으로 빨리 쳐내는 것에 급급했던 것 같다. 1월에 복직하면 나를 소모시키는 일을 하지 말고 생각하고 발전시키는 일을 하자.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보자. 임장을 가고 임보를 쓰게될 때 내가 왜 이것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계속 생각하며 하도록 하자. 임보가 목표가 아니라 임보를 해서 비교평가를 통한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목표이다.
296page.
유대인은 자식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려고 하지만 우리나라 부모들은 좋은 학벌을 주려고 한다.
230page.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확고한 목적 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둘째,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 나간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넷째,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며 항상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나는 그의 성공철학 중 셋째, 넷째에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내가 명확하다고 생각한 계획과 목적 의식이 100% 옳은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셋째,넷째까지 갖춘다면 내 계획과 목표를 빠르게 이룰 수는 있겠지만 나와 다른 의견은 무시하며 나와 같은 의견에 있는 사람의 말만 듣는다면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 버리는 것 아닐까. 우물을 깊이 팔 수는 있지만 큰 우물을 만들고 나아가 우물 밖에 다른 세상을 접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참새라] 몰입.xlsx
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독서멘토, 독서리더

댓글
참새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