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숲이좋아]

25.12.12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이 책의 제안들을 언제 어디서나 적용하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알게 죌 수도 있다. 이책을 쓴 나도 내가 말하는 모든 것을 적용하기 어려울 때가 흔히 있다. 예를 들어, 기분이 나쁠 때는 다른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그 사람을 비판하고 비난하는 게 훨씬 쉽게 느껴질 것이다. 칭찬 하기보다는 단점을 잡아 비판하는데 쉬운 법이다. 다른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말하기 보다는 당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말하는게 훨씬 더 자연스럽다. 이런 예는 수없이 많가. 따라서 이 책을 읽어 가면서,  당신이 어떤 정보를 습득하려 노력하는 데서 그치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 당신은 새로운 습관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그렇다. 당신은 새로운 삶의 방식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려면 시간과 인내력과 끊임없는 적용이 필요하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으며 내가 중심이 아닌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법을 배웠다.

그런데 이렇게 알고만 끝난다면?  이 책은 읽고 적용하는게 제일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

살아가며 크고 작은 문제사항이 있을때 매번 감정적으로 대응하게 되는 나를 보면 항상 후회를 하곤하는데

이 책을 읽고 그러지 말아야지 하고 아는 것에서 끝나는게 아닌 직접 적용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더 생겨났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시간과 인내력을 갖고 끊임 없이 적용해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타인의 관점에서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방법을 배웠다.

책을 읽으며 다른 사람이 나에게 이렇게 대해주길 바라는 게 다른 사람 또한 같다는 것을 느꼈다.

사실 이미 알고 있지만 실천이 잘 안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제일 손쉽지만 그렇다고 일이 해결 되지도, 오히려 악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아직 정신이 미성숙하다는 합리화로 넘어가기 일쑤였던것 같다.

책을 읽고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느꼈고 매번 읽으며 명심하고 적용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또한 투자에서도 적용될수 있음을 느꼈다.

내가 원하는 것만 요구하지 않고 상대가 원하는 것도 들어 주어야 협상이 원활히 진행됨을 느꼈었다.

부동산을 매수, 매도하는 것 또한 사람 사이의 일이기 때문에

단순히 인간관계 뿐 아니라 투자 활동에도 꼭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 다른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다른 사람이 나를 좋아하도록 하는 방법이라는 말이 참 흥미롭게 다가왔다.

누구나 자신이 인정받길 원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호감의 대상이 되길 원하기 때문에.

하지만 막상 다른 사람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가지고 있나 생각해 보면 그렇지 않은 부분이 많았음을 느꼈다.

‘나는 인복이 없어.’ ‘내 주변엔 별로 괜찮은 사람이 없는것 같아.’라는 말을 하기보다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었을까’ 를 되돌아 보게 되었다.

책을 읽고 다른사람이 아닌 나부터 변화해야 함을 느끼고 또 변화하고 싶어졌다.

 

✅ 나에게 적용할 점

 

각 제안들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자문해 보라.

-책을 빈번히 읽는데서 그치지 않고 각 상황들이 펼쳐졌을때 어떤식으로 적용할지 생각해보기.

 

달마다 이 책을 다시 읽어라.

-책을 매달 읽어가며 스스로 변화하고, 꼭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주마다 당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점검하라. 어떤 실수를 저질렀는지, 어떤 발전이 있었는지, 미래를 위한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자문해 보라.

-목실감에서 감사일기를 쓰듯이 주마다 ‘나의 점검 일기’를 써봐야 겠다.

생각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직접 손으로 글로 써가며 내가 실수한 부분, 발전 한 부분을 적어나가며

스스로 깨우치고 변화해 나가야 겠다.

 

 

 

 

 


댓글


숲이좋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