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작심 31이라도 포기는 없조 터너비]몰입 독서 후기

25.12.17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RHK

3. 읽은 날짜: 25-12-17

4. 총점 (10점 만점): 9 점

 

STEP2. 책에서 본 것 &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27p. “공부를 하려고 책을 펴놓고서는 ‘이거 하나만 보고 시작해야지’ 한 다음에 알고리즘의 추천에 빠져서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쇼츠를 끊지 못하고 계속 봅니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나면 허무한 마음이 들고 힘이 빠집니다. 나는 왜 이럴까 싶어서 자존감도 떨어집니다.”

→인스타는 끊었는데 유튜브 대단한 것이 내 폰에 남아있다. 유튜브에서 괜히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에 한번 열었다가 쇼츠지옥에 빠지는데…없애보자…

 

33p.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 투코받았을 때 튜터님의 조언이 떠올랐다. 편한길로 가지말고  불편한 길을 가자.  

 

40-41p. 뉴턴은 “어떻게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느냐”는 질문에 “내내 그 생각만 하고 있었으니까”라고 간단하게 대답했다고 한다. 뉴턴의 답변에서 ‘생각’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생각과는 의미가 다른, 몰입적인 사고를 뜻한다.

몰입적인 사고를 하면 자신이 하는 일 이외의 세계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어진다. 이러한 이유로 사교적인 활동에 관심이 없어지고 대인 관계에서도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 바로 이것이 몰입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범하기 쉬운 문제점이고 주의해야 할 점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얼마나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을까 돌아보게 되었다. 관심있게 관심을 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자. 예를들면 호갱 관심단지 알람설정.

 

50p.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사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는 일주일에 120시간씩 일한다고도 한다. 이 조언에서 ‘자기 사업’이라는 말을 ‘자신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바꾸면,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자기만의 삶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유의미한 조언으로 확장해 적용 할 수 있다. 즉,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문제를 풀고, 자기만의 답에 이르기 위해서는 그 하나의 문제에 고도로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67p.  실패한 한 달 뒤에는 그 다음 달이 있고, 실패한 한 해 뒤에는 그 다음 해가 있지만, 실패한 인생 뒤에는 그 다음 인생이 없기 때문에 위로 받을 방법이 없다." 후회로 가득한 비참한 말년, 이런 인생은 내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처절한 것이었다. 

→ 부모님처럼 평생 일하면서 살고 싶지 않다. 일할 수 있어 다행이라는 말씀과 퇴근하고 한의원가는 엄마. 어떤게 정말 후회없는 말년일까.

 

76p. 프로가 되려면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믿어야 비로소 자신의 인생을 던져서 그 일을 하게 되고 그래야 일이 재미있고 경쟁력도 생긴다. 

→ 직장에서 하기싫어서 투정부리는 시간을 바꿔서 생각해보자.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자부심 느낄만하다! 오늘도 이 업무를 왜 하나 하면서도 일단 잘 하자는 마음을 가져줘서 고맙다.

 

226p. 쫓는 사자의 몰입과 쫓기는 사슴의 몰입은 분명히 다르다. 전자는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아서 미친 듯이 돌진하는 능동적 몰입이며, 후자는 그 일을 하지 않으면 큰일나는 위기 상황에서 일어나는 수동적인 몰입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몰입에 들어간다는 것은 산만한 상태를 벗어나 고도의 집중 상태로 접어든다는 것을 뜻한다. 문제는 집중도를 필요한 수준까지 올리는 데 허용된 시간이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리는 방법이 바로 ‘천천히 생각하기’다. 

→ 빠르게 몰입도를 올리는게 어렵다면 즐기면서 천천히 해도 괜찮다. 가볍게

 

272p. 우리는 태어나자마자 죽기 시작한다. 이 숙명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내가 살아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에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어차피 죽을 인생. 하지만 태어난 김에 유명해지자고 다짐했던 어린날을 기억하고 남은 삶 최선을 다해보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최근에 몰입이라는 것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었고, 그 몰입을 하기까지 대단한 이유와 목적, 목표, 혹은 사연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남들은 다 하는 몰입을 나는 하지 못하는 생각이 들어 집중력의 문제일까, 체력적인 문제일까도 참 많이 고민했었는데 생각보다 몰입은 모두에게 적용 가능하고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나 잠이라는 것에 많은 부분을 다루고 있었고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어 놀랐던 것 같다.  

잠을 참 많이 자는 편인데 그 시간을 잘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자기전에도 생각하고 자고일어나서 명상하듯이 몰입하고자 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몰입이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절실함을 가져야 한다. 쉽게 말해 ‘여기에 내 목숨이 달려 있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몰입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댓글


터너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