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4(나)는 9(부)동산과 맞벌이한다조 코루마블] 2주차 독서후기 「몰입」 '독서후기 9/30'

25.12.1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 12. 16.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이 책은 집중 잘하는법에 대해서 단순히 설명하는 자기계발서가 나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산만해질수밖에 없는 것을 설명하고,

거기에 반하여 어떻게하면 의도적으로 산만함을 거스를수 있는지

학문적으로(그래서 어렵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설명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엔트로피 법칙을 통해 우리 삶을 바라본다.

본래 무질서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 당연한 것이고

우리의 의식 역시 산만해지는것이 당연한것이며, 몰입하기 어려운 이유가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고, 이것이 본능이고 자연법칙이라는 것이다.

 

또,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들 대부분은 오르막에 있다는 말이 인상깊었는데,

목표, 꿈, 성취의 결과는 모두 힘든 구간 위에 있고,

우리의 습간과 본능은 내리막을 선택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몰입은 특별한 재능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오르막을 선택하는 태도라는 것을 느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몰입은 긴장한 상태에서가 아니라

오히려 이완된 상태에서 이루어진다고 말하는 부분이었다.

그동안 몰입, 집중은 ‘이 악물고 주먹 꽉쥐고’ 버티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저자는 몰입은 조급하지 않고, 결과에 집착이 없는 상태라고 말하고 있다.

생각을 분산하지 말고 문제 하나를 가지고 느긋하고 끊기있게 오래 생각하는 상태에서

무의식이 자연스럽게 작동하며 해결까지 이어지는 그 과정 그것이 몰입이라는 것이다.

이 악물고 열심히가 아닌 느긋하게 그치만 깊이 생각해야 된다는 저자의 메시지가 인상깊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명확한 문제 설정

막연하게 흘려버리는 것이 아니라 왜 이 문제가 중요한가를 묻는 방식으로 업무에 대한

또는 기타 등등에 대한 문제해결의 방식을 적용해보려고 한다.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지 않으면 몰입 자체가 안된다는 메시지를 기억할 것이다.

 

과정에 집중

잘될지 안 될지를 미리 걱정하는 대신, 당장 통제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에느지를 쓰려고 노력할 것이다.

과정에 최선을 다하면, 결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는 저자의 말을 믿어보겠다.

 

자투리 시간 활용

잠들기 전, 출퇴근 시간 등에 하나의 문제를 계속 떠올리는 연습을 해보려고 한다.

하나의 문제에 대해 틈틈히 생각하는 자체가 몰입이라는 점을 실천하고 싶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9 엔트로피 법칙이란 모든 현상은 언제나 전체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법칙이다. 여기서 엔트로피는 무질서한 정도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수월하다. 쉽게 말해 이 세상은 계속 무질서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우리가 집중된 상태에서 산만한 상태로 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몰입하기보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게 더 쉬운 이유다

 

p.32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거나 공부를 해서 지식을 습득하는 행위 등은 정보를 저장하는 행위다. 이렇게 입력된 정보들은 우리가 삶에서보다 낮은 확률을 구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인위적인 힘이다. 몰입엔 의식의 엔트로피가 높은 확률적으로 구현하기 쉬운 상태 즉 산만한 상태를 의도적인 노력으로 엔트로피가 낮은 확률적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상태 즉 고도로 집중된 상태로 만드는 정신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엔트로피 법칙으로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바로 세상 모든 것은 자연스럽게 확률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엔트로피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경향에 맞게 이를 감소시키려는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우리는 타락이나 세태의 길로 빠지게 된다. 따라서 타락하거나 쇠퇴하지 않으려면 엔트로피가 증가하려는 경향에 맞서 이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p.33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르막이라는 사실이다. 우리 꿈을 실현하려면 엔트로피를 낮춰야 하는데 우리의 습관은 엔트로피를 증가시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삶에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거의 대다수는 이 오르막길을 오른 사람들이다.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들은 되게 이 오르막길에 정상에 있다. 그런데 우리는 본능적으로 오르막길을 싫어하고 내리막길을 가고 싶어 한다.

 

p.35 우리가 정상에 다다르는 순간 성취감 상쾌함 등 커다란 쾌감을 느끼는 것은 더 이상 오르막으로 오르지 않아서 고통이 사라짐과 동시에 그동안 함께 쌓인 도파민 엔드루핑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들이 과잉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때 느끼는 쾌감이 강한 호감을 불러일으키고 이내 우리 뇌 속에는 좋은 기억으로 저장된다. 이와 같은 메커니즘으로 인해 오르막에서의 고통이 정상에서의 강한 희열로 기억이 대체된다. 오르막을 오르는 동안은 작은 고통이 오랜 시간 누적되지만 정상에서는 순간적으로 강한 희열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오르막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은 잊히고 정상에서의 강한 자극을 기억하게 된다. 그 결과 사능에 좋은 기억을 갖게 된다. 사능을 반복하면서 이러한 기억이 강화되면 그다음부터는 산행을 즐기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p.36 본능을 거스르고 기꺼이 오르막을 오를 수 있는 메커니즘은 이 방법밖에 없다. 반드시 오르막 혹은 힘든 시간 후에는 짜릿한 성공을 경험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어야 한다. 혼신으로 노력했지만 좋았어 라는 경험을 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 그 혼신을 되풀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혼진으로 노력한다고 해서 항상 성적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떨 때는 아무리 노력해도 성적이 떨어지기도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때 필요한 것이 몰입이다. 몰입은 결과에 집착하기보다 공부하는 과정을 즐기면 최선을 다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

p.71 마라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자신만의 페이스를 지켜야 하듯 공부를 할 때도 각자의 상황에서 최적의 페이스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 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규칙적인 활동도 일상의 패턴에 포함시켜야 한다.

 

p.83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니 그동안 내가 현실에 적응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음을 깨닫게 되었다. 연구에 대한 노력을 논문 편수로 늘리는 데 쏟았고 그러다 보니 논문을 쓰기 어려운 연구는 피해가고 있었다. 나의 아이디어는 모두 논문을 냈는데 초점을 두고 있었던 것이다.

 

p.84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하느냐의 삶의 질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인생을 장착에 비유하면 장작이 100% 모두 타서 제가 되어 없어지면 아무런 후회가 없을 텐데 5%만 타고 나머지 95%가 전혀 타지 않은 채 팩이 되지 않을까 두려운 것이다. 나는 인생의 방향뿐만 아니라 연구 방식에서까지 두루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 더 이상 논문 쓰는 것처럼 목적으로 할 게 아니라 내가 연구하는 분야에서 정말 중요하고 해결해야 할 주제를 선택해. 시간이 얼마나 걸리더라도 내 능력을 모두 발휘하기로 했다.

 

p.85 자신이 풀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라도 포기하지 않고 그 문제에 대해서 계속 생각하는 것이 자신의 두뇌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고 이런 방식의 연구야말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이라는 결론에 다다랐다. 자나깨나 실험만 한다고 해서 우수한 연구 업적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연구의 우수성은 그 문제를 얼마나 오랜 시간 집중해서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두 배 이상 자라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천 배 가까이 자랄 수 있는 것이다.

 

p.97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난간에 부딪힌다. 삶이 던지는 이러한 문제들을 직시하지 않고 회피하거나 해결하기를 포기해. 버린다면 우리는 발전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하지만 내가 이 문제 해결책을 찾고자 골똘히 생각하다 보면 언젠가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몰입을 통해 운전하면 즉 내 의식의 무대 위에 현재 나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하나를 올려놓고 스포트라이트를 계속 비추면 나의 무의식에서 그 문제를 해결해 내 탁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오르는 순간을 분명히 경험할 수 있다.

 

p.99 몰입이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절실함을 가져야 한다. 쉽게 말해 여기에 내 목숨이 달려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피아노를 연습할 때는 관련 시냅스와 장기 기억이 활성화되어 몰입도가 올라간다. 그런데 잠깐이라도 쉬게 되면 피아노와 관련된 시냅스와 장기 기억이 비활성화되어 몰입도가 낮아진다. 비활성화 속도는 활성화 속도보다 빠르다. 따라서 나는 연습을 하지 않을 때에도 오로지 콩쿠르에서 연주할 그 곡에 대해서만 생각하라고 알려주었다.

 

p.109 과정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생각하면 역설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보이는 순간이 찾아온다. 결과에 대한 걱정은 몰입을 방해한다. 하지만 과정은 내 영향력 안에 있는 것이다.

 

p.117 문제를 설정 하라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 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설정한다. 문제가 명확해야 집중하기 쉽다. 문제를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문제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곳을 택한다. 거기에 그 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유리하다.
문제와 관련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다. 문제를 생각할 때는 관련 지식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몰입하기도 쉬워지고 문제 해결도 잘 된다.

 

p.118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몰입을 시도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라는 물음보다 왜 그렇게 되는가 하는 물음이 훨씬 더 절실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대체로 왜에 대한 답은 한 가지 원인으로 생각을 집중시켜 수렴적 사고를 유도하지만 어떻게 대한 답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어. 집중을 분산시키는 발산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에는 왜라는 형식의 물음을 문제를 설정한다. 그러고 나서 몰입 상태에 들어간 뒤에는 어떻게라는 분산적 사고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 몰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p.113 내측 전전두엽 피질 후대상피제 두 정력 피질에 퍼져 있는 신경세포망이다. 이후 다수의 연구를 통해 사람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는 소위 멍때리는 상태에 있을 때 이 영역이 활성화되면 내가 초기화되어서 창의성과 특정 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결과가 보고됐다. 이 영역들은 함께 기억 통합 사회적 인지 자기 관조 또는 성찰 및 정신적 시간 여행 등의 인지 과정에 관여하는 영역이다.

 

p.134 몰입하는 거보다 멍 때리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다. 많은 사람이 몰입이랑 긴장된 상태에서 정신 바짝 차르고 집중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런데 내가 이야기하는 몰입은 그런 긴장된 상태가 아니고 쉬는 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를 하는 것이다.

 

p.135 이완된 상태에서 집중에 의한 몰입적 사고가 더 유리하다고 믿는다. 이완된 상태에서 쉬는 듯이 느긋하게 생각하되 1초 원칙을 실천하는 몰입적 사고만큼 해결책이나 아이디어를 얻는 데 더 강력한 방법은 없었다.

 

p.155 k는 직장인이기에 자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한 것이다. 출퇴근 시 이동할 때나 퇴근 후 혹은 잠자리에 들 때 몰입했다. 즉 몰입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생각을 며칠이고 몇 주일이고 연속적으로 하는 방식과 짜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불연속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이다.

 

p.172 연구는 사업 등과 관련하여 고민이나 걱정이 머리를 떠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 고민이나 걱정에 효과적으로 몰입으로 발전하여 순간에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고민하던 문제에 대한 극적인 해결책이 됨으로써 위기를 모면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잘못 나아가면 노이로제나 신경 세약으로 발전한다. 이런 경우는 그 고민이나 걱정에 효과적인 문제 해결로 연결되지 않고 스트레스와 고통만 주게 된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은 위기 상황에서만 몰입을 하고 절박한 문제가 해결되면 즉시 몰입에서 빠져나와 버린다. 이들은 몰입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p.173 적당한 걱정이나 스트레스는 그 문제에 몰입하게 만들고 몰입된 상태에서 높은 문제 해결력을 보여주지만 과도한 걱정이나 스트레스는 오히려 위기감을 조성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한다. 분명한 것은 걱정이나 스트레스 자체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이 유도한 몰입 상태가 문제 해결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것은 몰입이지 걱정 스트레스 또는 위기감이 아니다.

 

p.230 나폴레옹 히레의 성공처럼 첫째 확고한 목적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혹을 갖는다. 둘째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시를 실행해 나간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 버린다. 넷째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항상 용기를 복돋아 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여기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일은 개인의 의도적인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p.244 숏폼처럼 짧고 자극이 큰 영상들은 마치 합성 마약과 같은 효과를 낳는다고 지적한다. 내는 쉽게 얻은 쾌락에 대해 고통을 수반하도록 구성되었고 중독으로 이어지면 우울증 무기력증 자살 충동 같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완전한 단절이 어렵다면 쾌락을 추구하기 전에 고통을 겪는 방법을 제안한다. 독서 글쓰기 공부 운동 찬물 샤워 등의 고통스러운 활동을 먼저 하면 반드시 그에 대한 보상으로 기쁨과 쾌락을 기다린다는 것이다. 즉 쾌락을 먼저 선택하면 빛내서 도파민을 사용하는 것과 같고 고통을 먼저 선택하면 저축한 도파민을 사용하는 것 같아서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원리이다.

 

p.273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살아있는 동안 가장 살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p.312 1분밖에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은 1분 걸려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밖에 못 푼다. 60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그보다 60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10시간 생각하는 사람은 그보다 600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루에 10시간씩 1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천 배까지 10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만 배 어려운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 천재가 보통 사람 사이에 지적 능력 차이는 질보다 양의 문제다. 풀리지 않는 문제로 오랜 시간 생각하여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학습 방법이라고 한다면 영재 교육은 아이들에게 권한도의 문제를 내주고 오랜 시간을 생각하여 스스로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교육일 것이다.

 

p.384 깨어있는 시간 동안에는 1초도 쉬지 않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몰두할 것 이러한 행위는 긴장하고 무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천을 지속할 수 있고 결국 강한 몰입으로 이끌기 때문에 행복한 최선이라고 할 수 있다.

 

p.419 어떻게 살아야 할까
 1. 행복하게 살자
 2. 해야 할 일을 최선을 다해 잘하자
사람들은 해야 할 일을 그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데 그러면 일도 삶도 재미가 없어진다.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나는 그 해답을 몰입해서 찾았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코루마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