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지음 / RHK
3. 읽은 날짜: 2025.12.18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몰입과 성공 #순간이 아닌 지속적인 몰입 #분명한 목표 #속도론
지속적인 몰입을 통한 성공과의 상관관계와 순간이 아닌 지속적인 몰입이 필요한지, 이를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한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통해 Think Hard로의 패러다임 이동이 필요하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몰입준비 #몰입과정 #50시간 몰입의 법칙 #건강한 몰입 #천천히 생각하기
몰입은 긴장된 상태가 아니고 쉬는 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를 하는 것이다.
엄밀하게 말해서 ‘1초 원칙’을 철저히 지키며 40시간 정도를 보냈다면 몰입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1초 원칙’을 철저히 지킬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몰입도가 낮을 때는 그 문제만 생각하려고 해도 자신도 모르게 잡념이 들어오는 것을 피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것까지 고려해서 50시간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건강한 몰입을 위해서는 운동, 숙면이 필요하며 분명한 것으 걱정이나 스트레스 자체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이들이 유도한 몰입 상태가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슬로싱킹, 즉 천천히 생각하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목표 설정 #몰입의 도파민 #능동적인 몰입
우리의 몸은 목적을 원하며, 절실한 목표 설정이 의미를 만든다. 이것은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면 목표지향 메커니즘에 의하여 시냅스 활성화가 증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몰입 상태일 때 경험하는 긍정적인 감정에는 도파민의 분비에 의한 것이다. 하지만, 중독으로 인한 뇌손상을 유발하는 일반적인 쾌락과는 다르게 몰입이라는 쾌락은 마이너스 피드백이 없다. 몰입은 고도의 생산성과 지고의 즐거움을 만든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사고력과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교육이 필요한 이유 #유대인의 자녀교육 7가지
5장) 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 단계
#약한 몰입 3단계 #강한 몰입 3단계 #몰입 8계명
답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처음에 자기계발, 공부 등 시작할 때 강한 동기로 시작했다가 시들해지는 경험이 많았는데, 이는 내 소망과는 반대로 나의 습관이 내리막이기 때문이었다는 저자의 통찰력에 마음에 크게 와닿았다.
지금의 나는 습관도 오르막으로 바꾸는 과정 속에 있기 때문에 힘들고 쉽지 않은 것이 당연하다! 이 사실을 인정하고 매일 오르막 습관을 위한 행동을 0으로만 만들지 말고 조금이라도 꾸준히 하자
죽음을 통해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낼 수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
p33)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p205) 죽음과 삶에 대한 깊은 통찰과 더불어 진정으로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몰입함으로써 얻는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p266)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p336)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운 삶을 살 수 있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조만장자203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