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종신보험을 해약 하는 게 맞을까요? 도와주세요!!

25.12.29 (수정됨)

안녕하세요.

저는 1인 가구 공무원으로 지금까지 투자나 내 집 마련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고.. 부끄럽지만 소득도 정확하게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너나위님 입문 특강을 들은 후에 예산을 세우고 4억대 아파트 목록을 작성하는 중인데, 예산 부분에서 조언이 필요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현재 보증금 2억 8천만원, 27년 3월 만기 전세에 거주 중이고 대출은 없습니다. 내 집 마련은 서울이나 가까운 경기(광명, 부천)정도로 하고 싶습니다.

 

절약하고 모으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여 올해 5월에 공제회 납입금도 50만원 더 늘리고, 3년 납 종신보험 50만원씩 상품 2개 (7년 후 원금,  10년 후 비과세로 원금+1,000만원 환급)를 가입했습니다.

 

지금이라면 절대 가입하지 않았겠지만ㅠㅠ 저축하던 금액을 묶어 버린 상황이라 대출을 받으면 월상환 70만원 이상은 어려울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7회 납입하여 지금 해약하면 상품 하나당 280만원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도 해약을 하면 대출을 더 받을 수 있으니 5억대로 매매를 해야 하는 건지 그렇다면 1-1) 둘 중 하나라도 해약을 할 것인지.. 1-2) 둘 다 해약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 보험 상황은 유지하고 

2-1) 상환 가능한 선에서 대출을 받아 26년도에 4억대 매매

2-2) 더 모으고 재테크를 한 후 27년도 이후 매매

2-3) 지금부터 비규제 지역이나 지방 아파트 소액 투자

 

너무 쉬운 질문일 수 있지만.. 모든 길이 틀린 건 아닌지 고민이 됩니다. 현금의 가치와 내 집을 마련하는 상황을 생각하면 지금 어떤 결정을 해야 할지 너무 어렵습니다. 길을 잃은 것 같아 선배님들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도와주세요ㅠㅠ

  • 20251229_221145.jpg

    다운로드

댓글


근쌤
26.01.02 11:06

안녕하세요 Tib님. 저는 4년 차 투자자 근쌤이라고 합니다. 저 또한 부부공무원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저의 견해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저라면, 공제회납입금은 최소한으로 낮추고, 종신보험은 해지한 뒤, 배운대로 다시 예산을 설정하여 서울 내집마련을 적극적으로 볼 것 같습니다. 6개월 내로 서울에 내집마련한다는 생각으로요. 저는 교직원이라 교직원공제회가 있는데 월 최소 납입금이 3만원이라, 3만원 내면서 공제회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결국 내게 혹시나 있을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인한 대비인데요. 저는 사망보험은 기본적으로 자녀 또는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현재 부모님을 본인께서 경제적으로 챙겨야 하는 입장이라면 필요할 순 있겠습니다. 이럴 때 또한 종신보험이 아니라 정기보험을 추천드리고, 저는 공무원 보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복지포인트 차감) 그렇게 고정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저축액을 늘려 배우신대로 예산을 설정해보세요. 그리고 최대한 같은 가격으로 최대한 강남, 한강과 가까운 좋은 입지에 내집마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추후 투자에 더 관심이 생기신다면 그 집을 전세 주고 나와 투자금을 더 확보하여 투자하실 수도 있을테구요..! 1인 가구기 때문에 꼭 방 3개짜리 24평이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경기도를 우선순위로 보기보단, 좀 더 소형평형이라도 서울 내로 진입하시면 더 좋을 수도 있겠단 생각도 듭니다. 다만, 이는 단지 별로 다른 문제라 배우신대로 적용하셔서 잘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옆집언니
26.01.05 13:51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계획을 위해 자산 점검 하시는 모습이 너무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저는 종신보험이나 보험 해약에 관한 제 이야기를 말씀드릴까 하는데요. 저는 종신보험은 아니고 달러보험이라고 해서 매달 30만원씩 3년 이상을 납입했습니다. 그 후 월부를 알게 되었고, 해약할까 고민하던 시점에 달러보험의 10만원 정도는 사업비로 운영이 되어 어떻게 보면 "떼어먹힌 돈"이 되었더라구요. 그 사실을 알고 300만원 이상을 손해를 보고 해약을 했습니다. 약정된 기간 동안 이 보험을 유지하는게 저에게 어떠한 이득도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300만원은 정말 큰 돈이지만 의미없는 출처에 돈을 쓰는 것보다 저축을 하며 종잣돈을 모아 투자를 하는 쪽이 훨씬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Tib님도 해약시 돌려받을 수 없는 금액이 있다는 것에 속상하고 화가 날 수도 있지만, 어떤게 미래를 위해 더 나은 선택인지 고민해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제 너나위님 입문 강의를 듣고 내집마련에 관심을 갖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공제회 같은 저축성상품은 추후 목돈마련을 위해 남겨놓는 것이 합리적인지 고민을 해보셔도 좋을 거 같아요. 강의도 듣고, 임장도 가보면서 자산을 모아가며 내집마련 준비를 하는 것도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안의풍요
26.01.06 09:11

안녕하세요 Tib님 필요했다고 생각했지만 내집마련을 위한 현금흐름 확보를 위해 종신보험을 해약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손실이라는 부분이 이미 발생한 손해과 앞으로 발생할 손해를 가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중요한것은 보험료의 손실이 있음에도 해약해야 할 이유가 있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월보험료 발생으로 인해 매수할 집의 단지가 달라지거나, 투자여력이 줄어드는 경우라면 지출에 대한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짧게보면 지금이 손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해약 후 발생하는 현금으로 더 좋은 가치를 매수할 수있다면 헤약도 함게 검토하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이에 해약환급금, 남은 기간의 납입총액, 대체보장수단 가능여부 등에 대해 검토하시고 해약여부를 결정하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보험에서 손해란 해약만이 손해가 아닌 유지도 손해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선택이 어떤것이 더 나은가에 대해 충분한 검토 후 방향을 결정하시어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