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 운영진 여러분. 예비 아내와 11월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수강생입니다.
너나위님의 강연과 자모님의 소액부동산 투자법을 수강한 후에 큰 방향성 결정에 고민이 되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먼저 이런 고민을 진지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 고민
주담대를 통한 구리쪽 내집 마련 vs 소액 갭투자 中 어떤 것을 선행하면 좋을지 소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합산 가용 현금: 약 1억
- 본인 1주택(월세 주고 있으며, 매도 및 기존 주담대 정산 시 잔액 약 7,000만원)
- 현재 함께 전세 거주 중(보증금 1.8억, 전세 대출 5천, 월 주거비 약 20만원 이내)
- 수입: 부부 합산 최소 1.2억 / 월 저축액 약 400만원 (장기 저축 상품 제외)
- 비규제지역 매매 시 기준 주택 매도 조건으로, 최대 5억 정도 주담대 가능 (신용대출 미포함)
- 월 월리금 상환액은 약 250만원대로 저축액의 63% 수준
저희보다 부동산 관련 지식이 더 풍부하신 분들께 자문을 구하고, 월부를 통해서 들은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내집마련을 위한 꿈으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첫 부동산 매매를 조급한 마음으로 접근해서 실패한 후, 앞으로는 월부와 함께 공부하고 배우고 성장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BEST | 률룡이네님 안녕하세요~ 우선 결혼 축하드립니다 :) 내집마련과 소액투자 사이에서 고민하고 계신 것으로 보여요. 관련해서 제 생각을 말씀드려보려고 하는데 다른 분들 의견을 같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투자의 기본적인 원칙은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좋은 물건을 사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가치가 있는데 가격이 괜찮은 단지를 매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아파트 가격이 오르고 내리고는 사람이 알 수 없는 미래 예측 부분이라고 생각되어요~ 조금 더 기다렸을 때 토허제가 풀린다든가 가격이 안정된다든가 하면 정말 좋겠지만, 24년에 서울 대부분의 아파트 가격이 오르고 26년 현재 오른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률룡이네님께서 구리에 내 집마련을 했을 때의 비용과 편익, 그리고 1억으로 소액투자를 했을 때의 비용과 편익을 함께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8억대로 구리에 내집 마련을 한다면 상대적으로 가치가 높은 단지의 등기필증을 가져올 수 있는 대신, 주담대 원리금이 나가서 연 저축액이 줄어들어 다음 투자까지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반면 1억으로 소액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현재 1억 내외의 투자금으로는 광역시나 수도권 외곽 투자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장 들어가는 현금은 적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가치의 단지를 매수한 것이기 때문에 상승폭이 작거나 매도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이나 자금에 따라 최선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찬찬히 고민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구리에 꼭 1년 실거주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한 번더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1년만 살아야하는 것이 아니라면 토허제로 묶인 구역에 있는 저평가된 단지에서 2년 실거주를 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고, 혹은 현재 전세를 월세로 전환해서 전세자금으로 들어간 내 돈 1.8억과 현재 가용 현금 1억을 합해서 비규제 지역에 바로 투자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현재 1주택과 전세 모두 처분하신다고 하셔서 말씀드려보았어용) 꼭 실거주를 해야한다면 소득 대비 저축률도 한 번 더 점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기저축 상품에 얼마가 들어가는 지는 모르지만, 현재 소득대비 저축률이 약 40%인데 혹시나 저축률을 높일 수 있다면 더 좋은 단지도 고려하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투자코칭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기존에 매수하신 주택도 있고 글에 다 담기지 않은 개인적인 상황이나 고민이 많으실 것 같은데 투자코칭이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 혹은 투자 꼭 성공하시길 기원해요! 화이팅입니다😊
률룡이네님 안녕하세요! 내집마련과 소액투자중 고민하고 계시군요~ 결혼하시면서 실거주 또는 투자 선택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률룡이네님은 다른분들보다 더 빠르게 자산성장을 이루실 수 있는 긍정적인 상황인것 같습니다. 이미 부동산을 보유해보셔서 아시겠지만, 부동산은 쉽게 사고팔 수 있는 자산이 아니며 한번 보유한 부동산을 다른 부동산으로 갈아타기하는 것도 많은 고민과 결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런만큼 향후 내가 갈아타기 할때에도 시기와 예산이 잘 맞아야 가능하기 때문에 따라서 한번 자산을 취득하실때, 가능하면 내 가용범위 안에서 가장 좋은 부동산을 취득하시는게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1억 투자금으로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보다, 자산정리후 실거주 부동산을 취득하는것이 자산가치가 더 높은 부동산일 것으로 보이고, 더 좋은 자산이 더 많이 오르는 경향이 있으니 이부분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비규제지역 아파트의 가격은 전고점을 돌파하지 않은 단지가 여전히 많기때문에 비싸지 않은 가격에 매수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실거주를 2년 하실 수 있으시다면, 서울 안쪽에서부터 먼저 찾아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제 생각을 말씀드렸는데, 다른분들의 의견도 같이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투자코칭을 받으시면 더욱 세부적으로 자산 포트폴리오 검토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거예요. 좋은 결정 내리실 수 있길 기원합니다!
률룡이네님 안녕하세용 먼저 결혼 축하드립니다. 현재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는 감당 가능한 것 중 가장 좋은 자산을 취득한다' 라고 생각합니다. 소액투자 역시 좋지만 더 좋은 저산을 취득할 수 있다면 그 방향도 좋다고 생각되네요 투자를 한다고 하면 공부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고 강의를 들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내집마련은 그것보다는 시간이 덜 들수 있어요. 이것 역시 강의를 꼭 들어보세요 내집마련을 하고 나서 추후에 공부를 하고 실력을 쌓고 나시면 그 집을 팔고 다음 집은 투자로 사두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응원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