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너나워님의 저평가아파트 사는 법” 특강을 시작으로 월부강의를 듣기 시작하였습니다.
무주택으로 투자를 먼저 할까? 내집 마련을 먼저할까? 고민하며 강의를 듣던 중 각종 규제로 서울투자가 막혀 대구에 내집마련부터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내마기 기초반을 듣게 되었습니다. 투자 강의를 먼저 들었는데 내마기 강의를 들으며 내집마련과 투자의 관점에서 아파트를 보는 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내마기 1강에서는 너나위님 강의를 통해 아래와 같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집마련의 원칙: 통화량, 금리, 공급에 따라 집값은 우상향한다. 대구의 경우 구별 1급지는 1년새에 1~2억 올라서 정고점 돌파한 일급지, 전고점 돌파하지 않은 2~3급지를 하야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에 대한 해답을 주신 것 같아 좋았습니다. 바싸지 않는 가격, 분위기가 좋지 않을 때,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 사야한다. !!
내집마련의 정의: 서울, 경기/ 지방과 나누어 금리, 공급, 기타 환경면에서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셔서 부린이로써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규제가 나온 시기는 집 살 좋은 기회이다.!! 좋은 기회라고 막사면 안 되고 잘 사야한다는 것을 4분의 지인의 구체적사례를 들어 꼭꼭 집어 설명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선배들의 경험을 레버리지 해서 같은 실수를 하지 않고 좋은 본보기를 보며 벤쳐마킹해서 성투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내집 마련 로드맵: 현재-징검다리- 꿈의 집을 마련하기 위한 여정을 설명해주셔서 꿈의 집이 내집이 된 듯한 마법을 부려 주셨습니다.
대출은 적이 아니라 투자동지로써 적절히 활용하는 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대출로 다 잃는 경험이 있어 아직도 무섭지만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내집” 이라는 단어가 나이가 들수록 더 크게 와 닿습니다. 우리 조원들 모두가 좋은 집, 가치있는 집을 모두 매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