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신청] 잘못사고 후회말고,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너나위, 용용맘맘맘, 자음과모음

이번 월급쟁이 부자들 내집마련기초반 1강을 들으면서, 여러 지표들에 대해서도 배우고 시장이 돌아가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서도 배웠지만 2가지 명제를 배운것이 가장 큰 수확이라고 생각한다
1. 바닥을 잡을 순 없다, 집은 이전보다 저렴할 때 사는 것이다.
25년 전세로 집을 구하고 나서, 천정부지로 집값이 오르는 걸 보고, 지금 사면 안 되는 거겠지.. 지금 들어가면 나는 꼭지를 잡는 거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에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자, 바닥을 잡자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바닥은 그 누구도 알 수 없고, 잡기는 더더욱 어려운 것이고, 집은 이전보다 저렴할 때 사는 것이라는 말씀이 참 와닿았다. 아울러, 전 고점을 돌파한 집이라도 3가지가 감당이 되면 사도 된다. 이유는 서울 부동산은 결국 우상향 하는 자산이기 때문에는 말씀도 크게 와닿았다.
2. 서울 집값 이게 말이돼? 라는 주관적인 지표에서, 전세가율, PIR이라는 객관적인 지표로!
25년 내내 위의 문장처럼 "서울 집값 이게 말이 돼?, 이걸 과연 등기를 칠 수가 있는 거야?"라는 생각만 주야장천 해왔던 것 같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주관적인 생각에서 객관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부동산 시장을 바라봐야 한다고 인식의 변화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조금 더 현실적이고 객관적으로 이 시장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준 이 강의에 만족한다.
댓글
미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