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머니트렌드 2026
'"p25. 쪼개지는 세계, 갈라지는 질서
2026년에 반드시 기억해야할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지경학적 분절화"
지경학은 = 지정학 + 경제학의 합성어,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 데 뺴 놓을수 없는 용어로 자리 잡고있다.
전통적으로 지정학자들이 영토, 세력권, 군사적 균형등의 정치적 용인을 연구해왔다면, 경제학자들은 성장, 물가, 무역, 자본시장과 같은 경제적변수에 집중해왔다. 오랜 시간 별개의 학문처럼 취급됐던 두 분야였지만, 최근 국제 질서는 이러한 구분을 허용하지 않는다. 지정학적 요인을 빼놓고는 세계경제흐름을 설명할수 없고, 경제학적분석만으로도 현실을 포착하기도 어려운 실정이기때문이다.
>> 러우전쟁, 미국, 중국 관세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 세계가 분절화되고 있으며, 이로인해 전세계의 경제흐름에 영향을 줄수있고, 세계경제의 지도 가 달라 질수있구나,,
어릴적 책에서 배우던 세계화" 라는 단어대신 .. 지경학적 분절화,, 쪼개지는 세계를 또한번 느낄수있었다.
p27. 세계는 어떻게 균열되고 있는가 ?
또 하나의 중요한 지점은 전쟁에 대한 인식의 변화다, 많은이들이 러우 전쟁초기에는 분쟁이 곧 끝날것이라고 예측했다. 지난 40년간 세계적으로 큰 전쟁없이 살아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류역사 전체적으로 보면 이 40년이 오히려 예외적인 상황임을 알수있다… 그 사실을 떠올려 보면 2022년 이후의 전쟁은 특수한 사건이 아니라 다시 ‘평범한 상태’로 돌아온것임에도 큰 전쟁없이 40여년을 보낸 우리 앞에 불거진 러 우 전쟁은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온것이다.
>>> 전쟁은 내가 태어나기 이전에 아주 옛날 옛적? ,, 아니면 역사책에서도 배우는 거라고 생각했고, 머나먼 나라에서 못사는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치부생각했었는데, 최근들어 그 생각이 아주 착각이였던걸 깨닫게 하는 부분이였다. 최근 러우전쟁,북한파병,, 이스라엘 이란,, 그리고 캄보디아 태국?.. 남의 일이라도 생각햇는데, 꼭 그렇지도 않다. 내가 가까이 여행을 다녔던 나라이기도 하다. 그동안 평화를 누렸던 것에 대해 너무 당연시 생각했던 것같다. 전쟁은 일차원적으로는 여러사람의 생명을 가져가기도 하지만,한 나라의 경제, 그리고 나아가 세계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 내가 현재 관심있는 분야는 부동산인데, 부동산도 경제의 한분야이므로, 전체적인 흐름 또한 같이 보면서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2026 경제전망을 관세정책,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중앙은행디지털화폐, 스테이블코인, 현재 정부의 정책 등을 여러가지 분야로 나누어
머니트렌드에 대해 알수있었다.
참 다양한 분야가 있고, 이런 모든 것들이 우리 경제를 돌아가게하구나, 그리고 자산을 형성하는데도 참 다양한 방법이 있구나,세상은 넓고
배워야할 분야가 참 많구나 느꼈다. >> 아직 모든 것에 욕심낼 시기는 아니지만, 언젠가 부동산 투자분야에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게되면, 부동산뿐만아니라, 전체적인 경제흐름을 함께 가져가야 겠구나 라는 생각이 듦, 그러면서 모든 분야를 내가 나 잘알수없니, 선택과 집중을 해야겠다라는 생각도 동시에 듦었다.
숲과 나무를 함께보라 p235
투자를 하면서 ‘ 숲과 나무를 함께 보라’는 말을 항상 되새깁니다. ai라는 거대한 숲이 만들어지는 지금, 많은 분들이 엔비디아 같은 화려한 나무에만 시선을 고정하느 ㄴ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그 나무들은 매우크고 튼튼합니다. 하지만ai혁명의 진짜 의미는 반도체 칩의 성능이나 판매량을 넘어 세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는데에 있습니다.
투자의 중심을 '나에게서 찾으라는 것입니다. p236
책속에는 많은 트렌드가 있지만 그 모든것을 따라갈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나의 일, 생활, 그리고 내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먼저 돌아보는 것이 현명한 투자의 시작입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가장 경계해야할 것은 ‘남들이 하니까’라는 막연한 조급함과 불안감이니까요.
>>> 수 많은 정보의 홍수속에서 어떤게 진실인지, 거짓인지 파악해내듯, 투자의 세계에서도 수많은 분야가 있다. 각자 다들 잘하는 분야가 있을 것이다. 남들이 하니까, 조급함과 불안감을 경계하며, 나는 나를 되돌아보고, 내 강점과 약점을 돌아보고 보완해나가며, 내가 지금 있는 분야에서 중심을 잡고 끝까지 꾸준히 해 나가자!
댓글
달님안녕o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