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열기70기 77조 로즈베이1입니다
다사다산 했던 2023년이 지나고, 2024년 새해와 연결된 강의라
살짝 뒤쳐진 감이 있어 연휴에 몰아서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마지막 강의라 아쉬운 마음과 1-3강의 내용도 너무 좋았지만,
4강은 열기반 강의의 정점을 찍어버리는 너바나님의 전반적인 투자, 인사이트를 다 풀어
그냥 떠먹여주시는 강의였습니다.
1. 향후 집값이 오를까?
2008년에도 2017년에도 그리고 현재..
우리는 늘 향후 집값이 오를지 내릴 지에 대해 예측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전망을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지양해야 할 자세이고 시장은 예측 할 수 없으니,
상승할 때와 하락할 때
슬기롭게 대처해 이 시장에 남아 오래 투자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저환수원리에 입각한 자산을 하나씩 쌓아가야 할 것입니다.
>>임장을 통한 지역의 이해와, 임장보고서를 통한 정리가 꼭 필요하다.
그리고 지금같은 하락장에 좀 더 많은 앞마당을 만들고 다음장의 기회가 왔을 때
가치 대비 가격이 저렴한 자산을 비교 평가를 통해 하나씩 매수해야 한다.
2.부동산 사이클과 타이밍의 이해
아무리 좋은 강남의 1군 아파트라도,
가치를 모른 채 비싸게 산다면 하락장을 지나 상승기까지 버티기가 너무 힘들어집니다.
그러기 위해선 좋은 투자를 해야 하고, 가치 있는 물건을 저평가된 가격에 매수 해야합니다.
>>내가 투자?투기했던 n호기들은 그나마 상승장이 오기전에 매수했기에 손해는 보지 않았으나,
그때 투입되었던 소중한 내 종자돈 들을 좀 더 가치 있는 곳에 묻어두었으면, 어땠을까 복기해보곤 한다.
지금은 모아둔 종잣돈에 해당하는 매전차의 자산이 보여도, 이전처럼 두근거리며 설레이지 않는다.
나는 월부에서 투자공부를 3개월째 하고 있으니, 가격을 보기보단 가치를 먼저 보려고 하기 떄문이다.
그리곤, 가격과 전세금의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지켜보며,
월부에서 배운대로 수학공식 대입하듯 하나하나 따져보면 조금은 객관적으로 보인다.
3.부동산 투자 프로세스
해당 내용은 실제 투자에서 써먹을 수 있는 실전 내용으로,
사전임장 체크사항, 필수 어플
특히 매물 임장시 부동산사장님과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들려주셨습니다.
>>다른 내용도 좋았지만, 나는 부동산 사장님과 매물임장방법을 제일 재미있게 들었고,
기존 월부 입성 전 매물 임장시, 월부 카페에서 선배들의 경험담을 읽고 참고 했던것들이 많이 도움이 되어,
좀 더 꼼꼼하게 물건을 볼 수 있었고 부동산 사장님과의 관계 연락등을 지금도 불편함 없이 진행중이다.
4.강의총정리및 에필로그
부자마인드의 멘탈관리가 선행되어야하고, 선행되기 위해서는 환경을 셋팅하여,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나를 밀어넣고 꾸준히 "지속"하는 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너바나님의 강의에는 항상 멘탈관리와 메타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는데, 너무 공감되는 내용이였습니다.
>>내가 좋아서 하는 투자를 희생한다는 마음으로 지속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돈은 벌 수 있으나, 가족은?건강은? 하나라도 빠지게 된다면 행복은 지속될 수 없고, 투자를 안하느니만 못할 수도 있다. 그러니 무언가를 계속 채우려고 하는 것보단, 현재 내가 갖고 있는 것들에 대해 되돌아 보고, 행복하고 건강한 투자 생활을 해야 이 시장에서 이탈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다.지속한다면 돈을 못버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것이다.
>>계획한 10년 뒤 남편과 함께 은퇴하면서,
그간 고생한 사랑하는 가족과 그리고 남편과 경제적 자유를 나누고 싶다.
그러기 위해선, 비전 보드 달성여부와 목실감을 매일 수행하면서
1달에 한번 가족들과 모여앉아 성과 발표와 행복한 것, 그리고 힘든 것등의 이야기를 나누고
수정해가면서 건강한 투자자가 되겠다.
> 1월 월간목표및 주간, 일간, 시간별 해야하는 일들을 계획하고, 너바나님이 추천해주신 "아주작은 반복의 힘"을 1/7일까지 완독하고 독서록 정리를 해야겠다.
댓글
로즈베이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