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피터리치입니다.
찐 부동산 강의 열반기초의 마지막 4주차 강의에서는 너바나님의 부동산투자 인생담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보며 투자의 기초 마인드를 다져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쉽게 생가할 수 있는 착각에 대한 부분들을 근거와 사례로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해 주시는 것을 보면서 열반스쿨 기초반 재수강을 정말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4년말에 열반기초를 들으면 이번에 못 느꼈던 것들을 또 느끼게 될까요?
사골을 다 우렸다 생각했는데 또 끊이면 더 진국이 나올거 같은 느낌입니다.
이번4강은 1,3강과는 다른 부동산 투자시에 겪게 될 현실적인 일들에 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가슴으로 느낀 4강 중 가장 기억속에 남는 세가지를 후기로 남겨보겠습니다.
싸이클과 타이밍 (feat. 살아남기)
부동산 사이클과 투자의 타이밍 속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한 전략은 어떤게 있을까요?
확실한 미래를 대비해서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일까요, 아님 미래를 예측하지 말고 시나리오를 짜고
그에 맞는 대응 전략을 취하는게 맞을까요.
"전문가로부터 시간 전망을 듣는 것은 시간낭비다" 워런버핏의 이 유명한 말은 미래의 예측이
얼마나 허무한 일인지를 표현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즉 미래에 어떤일이 벌어질 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건 각각에 맞는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놓고 그때 그때 상황에 맞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거죠.
항상 신호와 소음이 함께 들어가요. 소음을 제거하고 신호를 잘 들어야 합니다.
-너바나-
우리가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는 순간이 오더라도 그 속에는 투자하기 적합하지 않게 보이게 하는
나쁜 변수들이 존재할지도 모릅니다.
너바나님의 말씀처럼 신호를 소음에서 분리해 내는 능력이 곧 투자 실력이라는 것을 기억해 두어야겠습니다.
또한 파도가 밀려올 때 무섭다고 눈을 감지 않고 그 파도를 타고 넘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춘 투자자,
곧 리그스에 대비가 되어 있고 그 리스크에 맞는 최선의 방식을 취할 수 있는 실력을 쌓는데 게을리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이것이 너바나님께서 항상 말씀하시는 잃지않는 투자겠죠. 투자시장에 오래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기도 합니다.
싸게 더 싸게(시세차익 투자)
가치성장투자의 핵심은 저평가된 물건을 싸게 산다는 것입니다. 비싸게 팔려면 싸게 살 수록
수익률이 극대화 되겠죠.
너무 흔한 말이고 불변의 법칙이라 쉽게 넘기기 쉬운 말 중 하나일 것입니다.
너바나님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의 의미를 다시 한번 깨우쳐 주셨습니다.
부동산 투자에서 가치투자를 한다는 것 진짜 부자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죠.
처음부터 홈런 칠 생각말고 번트를 치고 나가세요
-너바나-
투자초보가 처음부터 큰 수익을 낸다던지 첫 투자인데 절대 잃지 않을 것만 같은 확신이 든다던지 하는 일은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한개 한개 투자를 이어나가면서 완벽한 투자를 했다는 생각은 잘 들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일에 관해선 복기를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내가 실수한게 뭐였는지 어느 시점 어느 타이밍에
생각지 못했던 일들이 벌어졌는지 그에대한 나의 대응은 어땠는지 투자의 모든 과정을 뒤돌아 보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멘토분들이 성과를 내시면서 복기의 중요성을 말하시는 것도
그 과정에서 배울 점이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공부를 착실히 해서 정말 괜찮은 투자를 해보려고 했던 저에게 꼭 필요한 말이었습니다. 번트라도 치겠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복기 하겠습니다.
직장과 투자를 병행하는 법
연말입니다. 한 해의 성과를 눈으로 확인하고 또 성과에 대한 과실을 얻는 때이기도 합니다.
너바나님께서 강의를 정리해 주시면서 하셨던 직장과 투자를 병행하는 법에 대한 이야기는
현시점 저를 가장 힘들게 하는 직장의 요소들에 대해 저의 대처 방법에 대한 기준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좋은 일이 있을때도 의연하게 넘어갈 수 있는 멘탈이 필요하다. 아무것도 아닌 일에 힘빼지 말자.
멘탈관리법
상위 1%의 부자마인드를 길러내기 위한 마음수련이 아직 부족한 탓도 있을 것입니다.
최근 직장에서의 안좋았던 일들을 투자자의 마인드로 바라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 일 수도 있는데 말이죠.
의연하게 대처하고 모든것에 일희일비 하지 않도록 멘탈을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은다는 걸 명심하며
행복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겠습니다.
너바나님의 인사이트를 느껴볼 수 있는 시간 감사합니다.
BM
- Not A But B
- 중요한 과정들 복기하기
- 올해 1호기 투자
- 월부환경 계속 이용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