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돈의 심리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하우절 / 인플루엔셜
읽은 날짜 : 26.1.1~1.2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저축# 인내 # 심리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부는 지능이 아니라 심리의 문제다”
스토리텔링의 천재 모건 하우절이 전하는 20가지 부의 통찰
저자는 2021년 출간 이후 급변하는 시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한 가지 사실을 더욱 분명하게 확신하게 되었다. 부의 원칙은 변하지 않지만, 사람들은 늘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것. 시장은 끊임없이 요동치지만, 공포와 탐욕, 비교와 후회 같은 인간의 심리는 놀라울 만큼 비슷한 방식으로 되풀이된다. 이번에 추가된 보너스 스토리는 이처럼 변하지 않는 부의 본질을 다시 한번 정확히 짚어내며, 독자들에게 흔들리지 않는 투자 철학을 전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story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story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story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를 세우는 일이다.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결과와 함께 기대치가 상승한다면 아무 논리도 없이 더 많은 것을 얻으려 분투하게 되기 때문이다. 현대 자본주의는 두 가지를 좋아한다. 부를 만들어내는 것과 부러움을 만들어 내는 것. 아마 두 가지는 서로 함께 갈 것이다.
문제는 남과 비교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가진 게 주변 사람들보다 적더라도 말이다.
=>요즘은 sns가 발달해서 남과 비교하기가 더 쉬운 것 같다, 나보다 많은 월급, 좋은 환경 이런 걸 보면서 내심 부러워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남과 비교하기보다는 나자신이 원하는 게 뭔지 집중해야겠다. 내가 가진 것에도 감사함을 느끼고 받아들이자
story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자본주의는 녹록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겸손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성장’이나 ‘머리’, ‘통찰’이 아니다.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안전마진은 보수적인 것과는 다르다. 보수적인 것은 특정수준의 리스크를 회피하는 것이다. 안전마진은 생존 확률을 높임으로써 주어진 리스크 수준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안전마진이 넓다면 결과가 그리 우호적이지 않아도 여전히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 돈이 많은 부자를 다들 바라는데 , 그 돈을 유지하는 부자로 남는 건 참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로또 되는 사람들이 돈을 거의 잃는 게 그런 게 아닐까 ? 나는 나의 1호기가 시간이 지나면 오르겠지란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 것 같다. 내가 생각한대로 오르지않는 경우의 계획은 세우지 않았네? 내 미래에 대해서 비관적인 경우도 생각해야겠다…허허
story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투자자로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느냐를 가름하는 것은 자동주행 모드로 유유히 달리던 수많은 세월이 아니라, 간간이 끼어드는 공포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이 될 것이다.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원하는 것을,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난 돈이 많은 부자가 되고싶은 게 아니라 내가 원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싶어서 돈을 모으고싶은 게 궁극적인 생각이였다. 그러기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필요하겠지만 내가 충분하다고 생각하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살 수 있을 것 같다
story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story 9. 부의 정의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story 10. 뭐, 저축을 하라고?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투자 수익이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줄 수도 있다. 그러나 어느 투자 전력이 효과가 있을지, 얼마나 오랫동안 효과가 있을지, 시장이 그에 협조해줄지는 늘 미지수다. 결과는 불확실성 위에 놓여 있다.
개인의 저축과 검소함(금융에서의 관리 및 효율)은 돈의 방정식에서 우리가 더 많이 조종할 수 있는 부분이고, 미래에도 지금만큼이나 효과적일 것이 확실하다.
부의 가치는 상대적이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다.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을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의 격차라고 정의해보라.
저축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생각보다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저축은 돈을 덜 쓰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
저축을 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은행에 있는 현금은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든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없으면 불운이 던지는 대로 무엇이든 수용하는 수밖에 없다.
남과 나를 구분 짓는 경쟁 우위가 될 수 있다.
내 뜻대로 쓸 수 있는 시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택권을 더 많이 갖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화폐 중 하나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할 수 있고, 그리고 해야만 한다.
=> 저축이란 건 참 뻔하고 많이 들은 말인데도 우리가 투자를 하기 위한 기본 중에 기본이다. 어릴 때부터 원래 돈을 모으는 걸 좋아했었지만, 돈이 주는 든든함이랄까 그런 게 있었는데 책을 보면서 내가 느꼈던 게 저런 것이였구나 했다.
실제로도 어려울 때 저축 덕분에 도움이 되어서 저축 하길 잘했다 라고 생각 했던 적도 있었다.
돈이 다는 아니지만 자본주의사회에서 살아가면서 행복하기 위해선 돈이 중요한 것 같다
story 11.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자신의 전략을 사랑하는 적당히 합리적인 투자자는 그 전략이 엄밀히 보면 불완전하다고 해도 오히려 우위에 있다. 왜냐하면 이들은 그 불완전한 전략을 계속 고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story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story 13. 안전마진
실수에 대한 대비책은 당신이 상상조차 못한 일, 당신이 맞닥뜨릴 가장 골치 아픈 사건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돈과 관련하여 가장 큰 단일 실패점은 월급에만 의존해서 단기지출 자금을 마련하고 저축은 전혀 하지 않는 바람에, 내가 생각하는 지출과 미래에 혹시 생길 수 있는 지출 사이에 여유가 전혀 없는 것이다.
=> 저축을 다시 열심히 해야겠다! 내 미래에 어떤 경우가 생길지 모르니 내가 할 수 있는 돈 모으기 하장
story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당신의 장기적 의사결정을 준비하고 있다면 염두에 둘 것이 두 가지 있다.
첫째, 금융 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 한다.
둘째, 우리의 마음이 변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지금과 다른 사람일 때 세웠던 금융 목표는 생명 유지 장치를 달고 시간을 질질 끌 게 아니라 가차 없이 버리는 편이 낫다. 그것이 미래의 후회를 최소화하는 전략이다.
story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시장 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자. 이렇게 사고 하면 투자 결과가 나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작용할 때까지 오랫동안 살아남는 사고방식을 키울 수 있다. 시장수익률은 다른 모든 상품과 마찬가지로 대가를 요구한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수익률의 대가)는 현금이나 채권 같은 값싼 공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입장료다.
story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story 17. 비관주의의 유혹
story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story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story 20. 나의 투자 이야기
더 알고 싶은 이야기 _돈에 대한 이 같은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걸까
bonus story 1. 끝나지 않는 이야기
bonus story 2. 계속하라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자의 언어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