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 애덤 그랜트
저자 및 출판사 : 생각 연구소
읽은 날짜 : 260117~26012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버, 나눔, 성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10
내용 및 줄거리
19p 성공을 거두려면 재능을 타고나는 것은 물론 열심히 노력해야 하고 기회도 따라주어야 한다. 그런데 대니 세이더와 데이비드 호닉의 이야기에는 대단히 중요하지만 흔히 간과하는 네 번째 요소가 등장한다. 그것은 ‘탕니과의 상호작용’이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63p 상식과 반대되는 것 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타적으로 행동할수록 관계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얻습니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면 금세 평판이 좋아지고 가능성의 세계가 더 넓어집니다.
78p 내 인맥은 천천히 구축되었습니다. 나와 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보다 나은 인생을 살아가도록 돕고 싶다는 마음으로 일상 생활의 소소한 부분에서 친절한 태도와 행동을 지속하다 보니 시간이 흐르면서 인맥이 구축된 겁니다.
128p 기버는 상호의존성이 나약함의 상징이라는 관념을 거부한다. 오히려 상호 의존을 힘의 원천으로 보고 여러 사람의 능력을 이용해 더 훌륭한 결과를 낳는 방법으로 여긴다.
131p 재능 있는 사람이 이타적일 경우에는 등 뒤에 적을 두는 일이 없다. 오히려 기버는 조직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는다. 메이어는 동료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맡음으로써 질투심을 유발하지 않고도 특유의 재치과 유머감각으로 환하게 빛날 수 있었다. 그가 질투를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자기 능력을 발휘하자, 동료들은 그의 천재적인 재능을 신뢰하고 존경하기 시작했다.
146p 결과적으로 그들은 자신의 실수로부터 무언가를 배우지 못한다. 반면 심리적 안전감이 높은 부서에서는 실수를 공유함으로써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게 한다.
249p 기버는 자아를 보호하거나 확신을 표현하는데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는데 주저함이 없다. 이들이 타인에게 조언을 구할 때는 진심으로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는 의미다.
253p 스스로 약점을 드러내는 것, 질문하는 것, 조심스럽게 말하는 것, 조언을 구하는 것은 단지 영향력을 얻는 문을 열어줄 뿐이지만 그 영향력은 인맥 쌓기나 동료들과의 협업 등 일과 삶 전체에 울려 퍼진다.
320p 연인은 사랑에 깊이 빠져 있을수록 이기심이 전혀 없는 기버처럼 행동했다. 그들은 파트너의 요구에 공감하며 자신의 이익은 고려하지도 않고 즉시 포기해버렸다.
417p 우리는 깨어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낸다. 이는 직장에서의 행동이 우리가 어떤 사람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당신이 일상생활에서 기버의 가치를 간직하고 있다면 직장생활에서는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조금이라도 이타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면 우리가 깨어 있는 시간은 더 큰 성공, 풍부한 의미 그리고 지속정인 영향력으로 가득채워질 것이다.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나눠주는게 남을 위한거지만 결국 나를 위한 것이라는 거.
: 실패의 책임은 자신이 지고, 성공의 공로는 상대에게 돌려봐야 겠다.
: 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능력을 습득하려면 1만 시간 동안 열심히 해야 한다.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자기만을 위했을 때 보다 남을 위하면서 살 때 (봉사 등) 행복과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가 있다.
생각해보니 나도 내가 알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나눠주고 남을 도와 줄 때 만족감과 행복감이 컸었던 것 같다.
나는 요즘 어떤 행복을 위해 사는가 라는 고민이 있는데 너무 나만을 위해서 산 거는 아닌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남을 위한 삶, 이타적인 삶을 한 번 살아보자. 그게 지금까지 내가 살아왔던
삶의 방향성을 바꿔줄지도 모르겠다.
댓글
실행이반이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