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복한 가치 투자자가 목표인 행가투입니다.
마스터님의 강의로 내 투자방향에 맞게 행동하는지를 점검하고 성장하는 마음가짐과 행동이 무엇인지 배울수있는 시간이였습니다.
1. 아는 대로 행동했나?
이번달은 실전투자로 집중하고 배운 것을 행동에 옮겨 결과물을 얻겠다는 다짐과는 달리 배운 것을 이해했다고 착각하고, 배운것을 그대로 행동하겠다고하면서 흉내만냈던 것 같습니다.
올바르게 행동하고 몰입하고 끈기있게 해내신 멘토,튜터님을 가까이 보면서 실력있는 투자자는 생각과 행동의 깊이와 태도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비전보드에 목표 금액을 적고, 노후준비를 하겠다고 왔는데 목표에 맞지 않게 행동하는 제 모습을 보면서 아쉬움을 복기하고 앞으로 같은 고민을 하지 않도록 해결해야할 부분을 정리할수있었습니다.
2.소액투자
소액투자를 하기위해 지방을 임장하면 가치있고 저평가된 것에 선호도를 더 선명하게 알고있어야 소액으로도 수익을 더 낼수있는 예시를 보여주셨습니다.
선호도 있는 단지가 거주만족도가 높고 공급이 많을 때 하방을 받쳐줘서 역전세 리스크를 줄일수있고, 공급이 적을때는 수익을 높여주기 때문에 지방에서 선호도 파악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셨고, 쾌적한 외곽택지에 현혹되지 않도록 알려주습니다. 그리고 지방은 연식을 우선으로 두지만 연식을 넘어설 선호요소가 그 지역에 있으면 구축도 투자가치가 있다는 것도 알고 선호도를 유연하게 알아가는 과정에 집중하겠습니다.
1년에 한채 투자가 힘든 소액투자자는 1년이상이 걸리더라도 더 가치있는 물건을 찾아 매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셨고, 투자를 못하는 동안 앞마당을 얼마나 선명하게 만들었는지에 따라 실력과 수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3.역전세
공급이 적은 지방에 투자하면 역전세를 줄일수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변화를 알수없고 수도권이나 지방 모두 리스크는 있다. 공급이 적어도 역전세가 지속될수도있고, 그 기간과 금액은 과거그래프를 보고 수치화할 수 없기 때문에 전세 레버리지 투자 리스크를 알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리스크는 피하는 것이 아니라 감당가능한 리스크에 투자하는 것이 진짜 의미라는 것을 배우면서 역전세때 마통쓰고 욕심내지않게 행동하겠습니다.
4.지역을 선명하게 알기
생활권의 특징, 가격, 선호요소가 무엇인지 현장에서 확인하고 전화임장을 통해 선호도를 판단하는 과정이 실전투자의 행동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부분이 어려웠습니다. 앞마당을 만들 때 제가 어려웠던 전화임장의 벽을 어떤 방향으로 해야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익숙할때까지 질문을 준비하고 꼬리물기 질문으로 자연스럽게 이사 이유와 시장분위기를 알수있고 일잘하는 사장님을 만나는 중요한 과정이기에 매일 전임하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5.성장하는 투자자
투자를 지속한다고 완벽하게 완성된 투자자는 없다, 겸손하게 계속 배워가야한다고 하셨습니다.
내가 투자금이 없다고 동료를 도와주는 선한 행동이 어쩌면 위험한 행동이라는 것을 알게됐고, 내가 성장하고 동료의 투자를 도와주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게되었습니다. 나누려는 마음은 언제나 좋지만 오지랖의 위험도 인지하고 서로 성장하는 것이 무엇인지 행동하기전에 조심스럽게 한번 더 생각하겠습니다.
행동으로 옮겨서 결과물을 만드는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내 행동이 투자로 이어지는 행동인지 생각해보고 실전투자에 초첨을 맞춰 우선순위에 맞게 행동해나가겠습니다. 안그러면 그 행동은 결국 공부만 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잊지않겠습니다. 열정으로 모든 것을 극복할수없고 힘을 줘야할때는 빨간열정으로 기다림이 필요할때는 파란열정으로 꾸역꾸역 해나가야하는 것이 제가 해야할 행동이라는 것을 배웁니다.
26년1월 성장의 시간
독서:
이번달은 지투실에 집중하려고 독서를 안했지만 다음달부터 아침에 독서하고 좋은 문구는 단톡에 나누겠습니다.
강의:
지투실 강의는 완강했습니다. 각주차별로 강의에서 배운것을 바로 적용하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복습하고, 임장,임보,투자때 바로 사용할수있게 정리하겠습니다.
임보:
200페이지가 목표였는데 50%도 못채웠습니다. 튜터님의 피드백을 담아서 임보의 양과 질을 높이겠습니다.
임장:
전임30개, 매물50개, 매임20개가 목표였는데 전임 100%, 매물과 매임은 40% 실천했습니다.
임장이 익숙하고 잘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행동하고 개선하는 시간을 갖으면서 임보와 같이 양과 질을 높여가겠습니다.
한달동안 실전투자의 과정을 배운 값진 시간이였습니다. 지투실에서 배울수있어 즐거웠고, 열정이 넘치는 조원들과 함께해서 행복했습니다. 가르쳐주고 도와줘도 결국 등기쳐야하는 사람은 저라는 것을 명심하고 배운 것을 과정에 옮기고 행동으로 결과를 얻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반나이튜터님과 우리 27기 23조 반나즈 조원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너에게 문을 보여주는 것밖에 못해 문을 통과해야 하는 사람은 바로 너야.” -영화[메트릭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