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단 한번의 투자로 1억 버는 임장.임장보고서 노하우
너나위, 자음과모음, 권유디, 코크드림

부동산은 매도 버튼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이해와 매수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부동산 투자에 임해야 한다.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것을 알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시장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매수심리, 거래랑, 매물수 이렇게 동행지수 3가지를 확인하는게 좋다.
현재 시장은 재점화 조짐이 보인다. 그 이유는 매수세는 상승하였는데 매도세는 하락하고 있다. 또한, 거래량은 11월에 바닥을 찍었고 12월에 조금 회복한 추세이다. 이렇게 동행지수 3가지를 확인해보면 재점화 조짐이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수도권 : 비싸지 않게 사서 보유해 나간다.(Buy & Hold or Grow-up : BHG)
지방 : 싸게사서 적당할 때 판다.(Buy & Sell and Buy : BSB)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이다.”
그렇기에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할 수 없는 것이 아닌 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미래를 예측하고 막연하게 상승을 기대하는 것이 아닌 현재 시점의 저평가를 판단하고, 투자 이후 시나리오를 대비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투자 이후 시나리오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한다
투자 이후 시나리오에서 중요한 점은 멘탈이 나가서 다 정리하거나 버틸 수 있는데 좋은 것부터 팔아버리면 안된다.낮은 우선순위부터 매도할 수 있게끔 보유 우선순위를 설정해 놓는 것이 좋다.
(팁 : 전세가가 6개월 이상 빠지면 매매가도 빠진다 이는 곧 하락시장의 신호임을 의미하게 된다.)

저평가의 개념은 절대적 저평가와 상대적 저평가로 나뉘게 되는데 절대적 저평가는 시장이 모두 저평가 된 상태를 의미하며 상대적 저평가는 특정 지역, 물건이 상대적으로 더 저평가된 상태를 의미한다. 우리는 더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상대적 저평가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상대적 저평가를 할 수 있게 되면 같은 투자금 대비 더 높은 수익률을 얻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절대적 저평가를 알기 위해서는 PIR(=중위가격/중위소득)과 전세가율을 비교해볼 줄 알아야 한다.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는 PIR이 11이하 이면서, 전세가율이 60%이상인 상황인데 이러한 상황에서는 그래프에서 보느것과 같이 두 그래프가 서로 가까워지게 되는데 이를 절대적 저평가 시기라고 한다. 현재 상황은 2017년도 보다는 절대적 저평가 시기라고 하기에는 어렵지만, 그래도 투자하기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강의를 마무리하며, 아는 지역의 차이 곧 임장보고서를 늘린다는 건 즉, 투자결과의 차이로 이어진다. 아는 지역의 개수는 나의 실력인 셈이다.
살 수 있다면 좋은걸 사는 것이 좋다. 그러나 너무 많이 올랐다고 판단 된다면 그 다음도 나쁘지 않다. 너무 상급지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수도권은 항상 교통의 편의를 가장 우선시 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현재 투자할 수 있다는 환경에 감사함을 가져야 한다. 그렇기에 나를 투자자라 생각하고 부동산 시장에 꾸준한 관심을 갖고 포기 하지말자.
이번 4강을 듣고 느낀점/깨달은 점이 있나요?
너나위님의 4강을 들으며, 나는 투자 할 수 있다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껴야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또한, 당연한것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저는 매일 같이 불평불만을 하며 살아 왔던 것 같습니다. 이 강의를 계기로 좀 더 성장하는 시간이 되었고,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투자자로서 임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좋은 강의 준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실전준비반반 강의를 신청하게 된 계기
요즘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가만히 있으면 안되겠다고 생각해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너나위님이 마지막강의에서 처음 투자하는 물건이 좋아야 그 이후에도 투자가 계속 이어진다고 하셨는데 강의도 마차가지인것 같습니다. 처음듣는 강의의 질이 좋아야 그 이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실전준비반이 첫 강의였고, 좋은 내용을 너무 많이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을 기회로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성장할 것 입니다.
실전준비반을 듣고 가장 크게 깨달은 점(느낀점)
이론과 실전은 다른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책, 유튜브, 이론적인 부분으로는 이게 왜 어렵지 라고 생각했는데 분임, 단임, 전임, 매임 모든게 하나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생각을 행동으로 옮겼다는 것에 의의를 두려고 합니다. 이번에 배운내용을 토데로 끝까지 밀고 나가 1호기를 꼭 만들겠습니다.
실전준비반을 듣고 앞으로 실행하고 싶은 점 (적용점)
저는 2026년 꼭 1호기를 매매할 것 입니다. 실준반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결과를 만들어 내어 꼭 인증하겠습니다.
앞으로 6개월 내 이루고 싶은 목표
1호기 투자!!
댓글
현재 시장은 재점화 조짐이 보인다. 그 이유는 매수세는 상승하였는데 매도세는 하락하고 있다. 또한, 거래량은 11월에 바닥을 찍었고 12월에 조금 회복한 추세이다. 수도권: 비싸지 않게 사서 보유해 나간다. 지방: 싸게사서 적당할 때 판다. 잃지 않는 투자란 "더 벌진 못 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이다" 투자이후 시나리오에서 멘탈이 나가서 다 정리하거나 좋은 것부터 팔아버리면 안된다. 낮은 순위부터 매도할 수 있게끔 보유 우선순위를 설정해 놓는 것이 좋다. 전세가가 6개월 이상 빠지면 매매가도 빠진다. 이는 곧 하락시장의 신호임을 의미하게 된다.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는 PIR이 11이하 이면서, 전세가율이 60% 이상인 상황인데 현재 상황은 2017년도 보다는 절대적 저평가 시기라고 하기에는 어렵지만 그래도 투자하기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ㅡ 잃지않는 투자, 살아남는 투자에 대해 다시 되새겨봅니다. 현재의 수준을 알고 살아남는 선택을 하는 투자자가 되어야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옥수슈님🌷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