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부러지지 않는 마음
저자 및 출판사 : 이나모리가즈오 / 21세기북스
읽은 날짜 : 2026. 2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노력 #목표 #몰입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마음이 꺾인다면, 모든 것이 꺾인 것이다!
“더 이상은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때 읽는 책, 80년 경영 인생에서 건져 올린 사람과 일, 성공하는 리덧비에 대한 깊은 통찰
이나모리가즈오란 이름 뒤에 붙는 수식어는 화려하다. 교세라와 KDDI의 창업주, 일본 3대 경영인 중 한 명이자 살아생전 경영의 신이라 불렸던 사람, 78세의 나이에 파산 직전에 몰린 일본항공(JAL)의 무보수 회장으로 취임해 3년 만에 흑자 그래프를 일궈낸 전문 경영인
19
강렬하게 지속적으로 바라고 생각하다 보면, 그것은 어느덧 자신의 잠재의식 속에 스며들고, 그것이 목표를 달성하게 끔 스스로를 이끌어 갑니다.
비)잠재의식까지 스며들 만큼 강하고 지속적인 소망을 품어라!! 1장의 제목입니다. 나는 과연 그런 강하고 지속적인 소망을 품고 지금 독강임투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니였습니다. 스스로의 질문에 답이 있는것 같습니다.
21
생각은 커다란 힘을 지니고 있다. ‘어떻게든 이것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열의와 열정과 마음이 용암처럼 흘러내리면, 비로소 어려운 문제가 한 방에 풀린다.
고뇌를 거듭하면서 어떻게든 이것을 해내고 말겠다고 의지를 다지면, 신의 계시와 같은 직감적인 번뜩임. 영감과도 같은 것이 선물처럼 주어집니다. ‘해내고 말겠다’는 열망을 꼭 쥐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하지 못한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27
이 말이 우스갯소리처럼 느껴지겠지만 사실입니다. 사람의 심리는 매우 오묘해서 해낼 수 없다고 생각하면 절대 해낼 수 없습니다. 두 배 목표가 불가능할 것 같다면 도리어 목표를 네배로 올리세요. 만약 두 배가 가능하겠다고 생각된다면 그 때는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28
‘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게 관점을 달리해서 생각하면 해낼 수 있다는 기분이 듭니다.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분이 들지 않는다면 절대로 해낼 수 없습니다.
비)이전에 지전보드에서 “00억 자산”을 목표로 적었습니다. 그런데 거걸 어떻게 도달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와 실천 전략을 세우지 못했습니다. 25년 5월 1호기를 했지마 그 이후 번아웃과 개인적인 사소하지만 큰 일로 인해 집중하지 못하고 방황을 했습니다. 90프로 맨탈과 10프로 기술이라는 이야기가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독서를 해야만 합니다.
37
다만, 악한 마음으로 그린 소망은 성취한다 해도 그 결과가 오래 가지 못합니다. 그 악한 마음으로 인해 반드시 파괴되고 맙니다. 위대한 인물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은, 결국 수단보다는 그 순수한 마음에 있다. 남을 위하는 아름다운 마음으로 임하고,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노력을 거듭하다 보면 성공할 수밖에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비)동기는 반드시 선해야 오래가고 끝까지 살아남는다. 남을 짓밟고 가는 인생은 순타치 않다라는 가르침을 기억하자
부모님 가족이 있어 내가 있는 것이다. 그렇게 희생만 하는 분의 베품을 알고 그 곁으로 가기 위해 난 반드시 해낼거다. 한다. 된다.
52
가장 중요한것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이 아닌가 싶다. 훌륭한 기업 경영을 위해서든 멋진 인생을 위해서든 노력에 있어서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각오를 해야 합니다. 열심히 일하지 않고 조금이라도 편해지려 한다면, 회사 경영은 물론 멋진 인생도 거머쥘수 없습니다.
59
열심히, 성실하게 일에 전념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또 있습니다. 매일 자신의 일에 몰두해 노력하다 보면 허송세월을 보내지 않게 됩니다. 자신의 일을 사랑하게 되면, 조금이라도 좋은 방향으로 일을 추진해가고 싶은 생각에 좀 더 나은 방법을 찾게되고, 좀 더 능률을 올릴 만한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니 아무 생각 없이 헛되이 일하는 시간이 사라집니다. 그렇게 하루하루 창의적인 나날을 보낼 수 있습니다. 오늘보다는 내일,내일보다는 내일모레를 생각하며 스스로 방법을 모색해서 일을 추진하게 됩니다. 그리고 일에 몰두하면서 이리저리 머리를 굴리다 보면, 어느 순간 섬광과도 같은 번뜩임 역시 얻게 됩니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틈이 생기면 쓸데없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바쁘게 열심히 일한다는 것은 잡생각을 할 여유가 없다는 뜻입니다.
70
노력한다는 것은, 그저 무턱대고 일만 하는 게 아니라 마음속에 그린 목표를 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곰곰이 생각한다는 의미입니다.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고, 실행에 옮기고 나서 다시 생각한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사고력이 놀라울 만큼 발전되고 실행력은 한층 더 높아집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쌓아나가다 보면 반드시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자’내 인생은 이렇게 되어야만 한다'는 소망을 품고서, 스스로 동기를 부여해가다 보면 마침내 그 의식이 잠재의식에 닿아 멋진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78
만약 세계 최고의 산을 목표로 삼았다면 어설픈 마음가짐으로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그에 맞는 장비, 즉 철학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80
정면 승부가 아닌 다른 방법은 없는지 생각하게 됩니다. 학식을 갖춘 엘리트일수록 정면으로 고난을 헤쳐가려 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궁리합니다. 용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용기가 없으니 다른 쉬운 길은 없는지 궁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등을 보이는 순간, 해결할 수 있는 일마저 해결할 수 없게 됩니다.
비)용기가 없으니 자꾸 편한길을 찾으려 한다는 예기는 뼈때리는 표현이네요! 저는 그동안 용기가 없었던것 입니다.
앞으로는 고난앞에 정면으로 부딪혀 나아갈수 있는 체력과 맘가짐을 갖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186
신제품 개발, 신기술 등 새로운 일을 성공시키려면 우선 낙관적으로 그려 나가야 합니다. 즉, 어떻게든 해내고야 말겠다는 꿈과 소망을 품고, 매우 낙관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하늘이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 준다고 믿습니다. 그러니 “할수 있다”고 끊임없이 되뇌며 자신을 일으켜 세워야 합니다.
물론 계획 단계에서는 그렇게 머릿속으로 그린 구상을 비관적으로 검증해야 합니다. 비관적으로 검증한다는 것은, 지금 하고자 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제대로 인식하고 신중하고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꼼꼼하게 대책을 마련해 계획을 세웠다면 다시 낙관적으로 행동에 옮겨야 합니다. 실행 단계에서도 비관적으로 생각했다가는 성공을 위한 과감한 행동에 나설 수 없습니다.
비)목표를 향해 간다는 것은 나침판과 같다는 글이 생각납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향한 작은 실천!!
일단 주간행사계획을 세우고 1달을 세우고 분기 단위로 해나가겠습니다.
218
‘보일 때’까지 그려라
일을 제대로 해내려면 최종 목표로 가는 길의 모든 것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작하기 전부터 자신감을 가지고,
‘언젠가 와봤던 길’처럼 그려낼 수 없다면 결코 사업에 성공할 수 없다.
비)벤저민 하디 퓨처셀프가 생각난다. 미래의 내가 지금의 상황을 지켜본다고 생각하자!!
너바나님의 그 문구 ;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명확한 꿈을 그려보자. 마치 지금 내가 그 목표를 이룬것처럼..그렇게 맘을 가지면 이내 멀지않은 시기에 곧 현실이 될 것이다.

댓글
강한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