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4월 오픈] 재테크 기초반 - 같은 월급 2배 더 빨리 모으는 재테크 성공공식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재테크 기초반을 처음 수강하며…
이번달은 뭘 듣지? 생각하며 동료들의 말이 떠올랐다. ‘재테기 강의 너무 좋아요’ 그래서 동료에게 물어보기도 하면서 마음을 결정하게 됐다. 그래. 재테기 강의 한번 들어보자. 재테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알아야 하니까. 하며 강의를 신청하게 됐다.
너나위님을 강의에서 다시 만날 수 있어 반가웠고 좋았다. 기본적인 재테크에 대해 기본적인 것도 전혀 모르고 있었던
나 자신을 바로 알게 되었다. 강의를 들으면 들을수록 재미도 있고 몰입이 되었다.
정부에 의존하게 하고 싶어하는 국가라니.... 국민을 통제하고 그러기 위해 조금씩 떡고물 주듯 돈을 주는 나라.
이런 부분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다. 정말 잘 알고 배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바로 알자)
너나위님 강의를 통해 세상이 돌아가는 흐름과 자본주의에 현실을 제대로 알 수 있었다. 아무것도 모르고 전세사기
당하는 안타까운 사람들… 감당할 수 없는 빚으로 인해 삶을 등지려하는 사람들. 이런 현실 속에서 돈을 잘 다루는
능력을 배우고 또 재테크를 통해 지금보다는 더 나아지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특히 강의를 들으면서 실제적으로 와닿았던 것은
통장관리다. 여전히 신용카드를 버리지 못하고 쓰고 있고 지출을 줄인다고 매월 다짐하면서도 실상 결제일이 되면
그렇지 않은 결과가 나와 다시 한번 낙담하고 마는 일들이 반복된다. 여기서 뭘 더 줄이지?
그런데 통장 쪼개기는 왠지 지출을 통제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나도 해봐야지.. 할 수 있겠지?.. 해야지.
이런 마음들이 교차하면서 너나위님의 강의를 집중해서 들었다.
강의를 들으면 들을수록 마음이 확고해지면서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라는 마음이 들기 시작했다.
남편에게도 이야기하니 반대의 입장표현을 한다. 또 설명을 계속 하니 결국 체크카드를 만들기도 결정을 봤다. 다행이다
적용할 점
통장쪼개기 ( 저축/생활비/활동비/교육비/주거비/비정기지출/기부금) 항목을 정해보면서
지난달 가계부를 보며 얼마씩 할당할 것인지를 따져봤다. 지출액이 많다보니 저축금액이 50% 미만이다.
한창 공부하는 아이들이다보니 교육비로 많이 지출이 된다. 그래도 나는 많이 안보내는데… 여기에 내 투자공부
강의비와 임장비용까지 계산하면 ㅠ 더 타이트 하게 잡고 최대한 줄여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해봐야겠다.
일단은 처음계획대로 실행해보면서 잘 맞춰가야겠다. 신용카드를 쓰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상상을 하게 된다.
연금에 대한 부분도 전혀 알지 못했는데 연금저축도 조금이라도 해나가야겠다. 2강에서 다룰 주식에 대한 강의도
잘 듣고 강사님이 하라는대로 해볼 생각이다. 주식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하고 관심도 없었는데 장기적으로 조금씩
이라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미국주식도 꼭 해봐야겠다.
현재 나는 1호기 투자를 통해 종잣돈이 다 투입된 상황이라 처음부터 다시 종잣돈을 모아야하는 시기이다.
돈을 모으는 기간은 늦어지는 기간이 아니라 굴릴 돈을 만들며 투자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생각하라는 너나위님
말씀을 들으며 다시 힘을 얻게 된다. 이 기간이 보릿고개가 되겠지만, 지치지말고 넘어가보자.
한번 전문가가 되면 시간이 지나도 꺼내서 쓸 수 있는 실력을 가지는 것이며 투자로 성공하려면 오래하고 꾸준히 해야 한다. 결국 우상향한다. 10년 15년. 꾸준히 열심히. 투자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마인드셋은 즐겁게 오래해야 한다. 지적호기심이 많은 사람이 투자를 오래 잘 한다. (공격적인 투자) 나는 어떤 사람인지 생각해 보자. (과한 취미)
5.10.10전략/ 5년모으기 10년불리기 10억 만들기. 설명을 들으면서 이해가 되었다. 나도 할 수 있을거라 믿자.
재테크 초보는 투자자산보다 인내자산이 우선한다. 배운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그 어떤 의미도 없다.
건강한 재정상태를 위협하는 가장 큰 적 5가지
월급의 5배를 넘기는 차량운행, 연간 예산을 감안하지 않는 여행, 무분별한 보험가입, 과한 음료비용지출, 술.
와~~ 나는 해당되지 않는다. 아이들이 어릴땐 여행을 많이 다녔지만, 아이들이 중학생이 된 이후엔 여행을 안가게 되었다. 아이들이 안간다고 한다. (다행인 것인지도 모르겠다)
나의 가장 큰 적이 나 자신이듯 나의 가장 큰 지원군도 나 자신이다 라는 말씀이 계속 맴돈다. 나에게는 조금 어렵기도 한 것이지만,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다. 마인드를 굳건히 세워가야겠다.
생각-감정-행동-세상 / 생각을 바꿔보자.
나는 계획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는 중이야. 라고 생각을 바꾸자.
재테크는 일할 수 있는 기간동안 일하지 못하는 시기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나 역시 준비해 나간다.
~~ 탓.... 자본주의 대한민국에서 돈의 양이 증가하며 물가가 오르는 것은 매우 자연슨러운 일이다.
대출은 칼이다. 내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좋은 자산을 살 때만 돈을 빌리도록 하자.
다 널 생각해서야. 그러니까 제발 말 좀 들어.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올바른 판단을 한다는 보장은 없다.
그걸 알아야 한다. 재무적 의사결정을 할 때는 결과를 만들어본 사람을 따라야 한다.
추천책으로
보도섀퍼의 돈, 부자아빠가난한아빠2,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부자의 언어, 돈의심리학을 추천해 주셨다.
여기서 읽어보지 못한 보도섀퍼의 돈, 돈의 심리학을 꼭 읽어봐야겠다.
주인의식을 갖자. 내 삶은 내 것이고 나는 나를 사랑한다.
책임감을 갖자. 내 삶이 망가지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미래가 아닌 현재를 살자. 웃는다고 될 일이 안 되는 것도 아니고 운다고 안 될 일이 될 것도 아니다.
마지막으로 그냥 웃자. 인상 쓴다고 일이 달라질까? 그러니까 웃자. 웃고 살자.
책임감을 발휘하고 있으니까 힘든거다. 이왕이면 행복하게 살자.
월부에서의 생활은 쉽지 않다. 하지 않았던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실행하다 보니 체력적으로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있게 되는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이 길 끝에는 희망이 보이기 때문이다. 강의를 듣고 어려운
용어들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정들이 보람되고 재미가 있다. 새로운 것들을 알아가면서 나의 부족함이 여실히 들어
나고 현실을 지각하게 된다. 그러기에 책을 읽게 되고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통해 교훈과 지혜를 배울 수 있어 감사
하고 행복하다. 재테기 강의를 통해 나는 새로운 분야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어 감사한다. 주식과 연금.
천천히 실천해 나가면서 자산을 조금씩 쌓아나가보자. 꾸준히 하면 목표금액에 다달을 수 있을거라 믿는다.
열정적으로. 재미있게. 진심담아. 절실하게. 강의해주신 너나위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저는 너나위님과 악수도 했었지요 ~~ 다시 복습하며 제 것으로 만들어볼게요~
-sumibada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