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서울투자 기초반 1강 후기:가치와 가격을 배우고 지속가능한 실력키우기

26.02.09

[2026 NEW]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 서울투자 기초반

규제 지역에 실거주가 불가하였지만, 2월에 keep going 하기 위해서, 신청했습니다.

 

  • 인상깊었던 점

누적 상승률에 대한 인사이트가 인상 깊었습니다.

 

가치는 언젠가 제값을 찾아간다.

전저점 2배 이하의 가격에서 매수하면 잃지 않는다. 

10년 후의 우상향을 바라보고 긴호흡으로 의사 결정한다. 

전고점 이하에서는 모두 매수 대상이다. 

서울, 경기 4급지 이상은 다음 사이클 하락장에서 양도세 중과 해제시 매도한다. 

경기 5급지이하는 수익이 나면 매도하되, 다음 하락장 중과 해제시 매도해도 된다.

소액투자 범위가 입지와 연식에 따라 변화함이 달라짐을 배웠습니다. 

지방은 입주장 -1년전까지 매도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권유디님이 저평가 지수로 설명해주시는 부분에서 오호!! 놀라면서 봤는데, 제가 이 지수를 만들 수 는 없을 거 같습니다. 그래도 객관적인 데이타 감사합니다. 내상황에서 더 좋은 자산을 매수하는 것이 본질임을 배웠습니다. 

 

  •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지금이 여름 끝자락인지 조심조심하면서 투자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되 생활을 성실하게 쓰자를 배웠습니다.

 

감정에 따라 움직이지 말고, 가치와 가격에 집중하도록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부동산에 임장가면 정보의 수월성과 속도로 인해 정형화된 틀로 저희가 배운 니즈를 부동산 사장님도, 매도자도, 매수자도, 임차인도 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락장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잘모르는 매도자가 모르고 내놓는 경우도 있고 잘 몰라서 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승장에서도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매도자와 매수자로 인해 반응성이 나타나기 까지 시간이 다소 걸렸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상승장에서는 예전에 간혹 나오던 물건도 이제는 거두어서 내놓지 않고 세입자의 경우도 학습화와 인공지능을 이용하여서 임대인에게 당연시하는 요구가 관례와 정형화되었습니다.  나의 대응하는 수를 읽힌다는 것은 어쩌면 매수매도 시장에서 패를 보여준 불리한 조건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015년에서 2025년 10년간의 변화의 주기적 패턴 양식이 소비자들의 학습 효과와 관심 및 정보의 수월성과 보편성으로 좀 더 짧아지지 않았나 예상도 됩니다. 그 주기성이 어떻게 될지 시장에 대한 예측은 할 수 없지만 리스크를 대비하고 투자의 기회를 시기 적절하게 들어가야 함을 적용하고 싶어서 항시 안테나를 세우고 있겠습니다. 정부의 대응 직후 2개월 이내로 시장 상황이 우왕좌왕하는 짦은 기간에 액션을 취할 수 있는 실력과 종잣돈을 준비해야 한다입니다.

 

저는 지속적으로 2026년은 실력을 키워서 투자할 수 있는 지혜의 자산을 쌓고자 합니다. 2,3강의 다음주와 다음 다음주 강의가 기대됩니다. 

 

좋은 생활권부터 단지 리스트확인 후, 나의 투자로 가능한 단지로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전고점 대비 하락률을 보며 대비할 일 판단하기, 타지역 타단지와 비교하여 같은 예산으로 더 좋은 단지를 선택하는 기본기를 머릿속에 새기어 체득화하기입니다. 아울러 가치 성장 투자를 위한 앞마당 넓히기와 총알 마련하기 입니다. 

 

하급지 신축과 넓은 평형 갈아타기를 오늘 팔랑귀에서 하마터면 다시 생각해볼 뻔했는데, 강의 교안에서 배운대로 하지 않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갈아타기 베스트 타이밍은 가격 격차가 줄어드는 시기이므로, 저는 “앞마당을 넓히도록 발품과 손품, 비교 평가하는 안목을 키우도록 노력” 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합니다.


댓글


여우라이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