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비교평가의 정석 [내마중 2강 후기]

26.02.16 (수정됨)

[2026 NEW]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에서 3배 오를 내집 선택법

내마중 2강 후기입니다.

2강은 내 집을 사기 위해, 

비교평가하는 요소들에 대해 배웠습니다.

 

나이키 신발 하나 사는데도 저는

쿠팡과 네이버 그리고 백화점 두 곳 이상을 가는 것 같습니다.

최소 5억 이상 하는 아파트 하나 사는데,

여러가지 비교평가를 반드시 해야함을 알고 있습니다.

 

2강에서는 비교평가를 하기 위한 기준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 강의입니다. 

잔쟈니님은 말씀도 너무 잘하셔셔…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핵심키워드

  • 입지가치 VS 상품가치
  • 핵심가치

 

잔쟈니님은 입지가치와 상품가치에 대해 구체적인 기준들을 알려주었습니다. (저는 수도권 위주로 보겠습니다.) 입지가치에서 역시나 계속 나오는 단어가 바로 위치와 교통입니다. 강남접근성을 기준으로 하여 얼마나 가깝고, 빠르게 갈 수 있는 지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단지 VS 단지에서 최소 강남접근성 하나를 가지고서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더 좋은 자산을 취득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사례와 단지들을 가지고서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게 너무 좋았습니다. 심리적인 감이 아니라 구체적인 근거를 가지고 기준을 잡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상품가치에 대해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흔히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상품가치성입니다. 브랜드, 연식, 세대수 등 그 단지가 가치고 있는 상품에 집중하는 가치입니다. 다만, 수도권에서는 상품가치보다 입지가치에 대해 접근하는 방향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배웁니다. 건물이라는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땅을 사는 접근을 꼭 기억해야 한다고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품보다 입지에 대해 다시 한번.. 다시 한번.. 느낍니다.

→ 입지충이되자. 현재 내 상황에서 상품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입지를 다시 한번 보자. 땅을 산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자.

 

잔쟈님의 강의에서는 대부분 ‘핵심가치’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지역마다 최우선으로 보는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하는 내용입니다. 수도권 대부분은 교통과 위치에 대한 가치가 큰데, 지역마다 ‘학군’이나 환경에 대한 중요성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현재 제가 보고 있는 A지역은 학군에 대한 가치도 중요합니다. 이에 현재 교통+학군을 가치보고 있는데, 그 비중을 어느선까지 봐야 하는 지 알 수 있게되는 강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학군의 위상보다 교통의 위상을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음.) 이와 더불어 B지역 또한 학군에 대한 가치를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현재 앞마당은 아니지만 다음 앞마당이 될 지역) 생활권 선호도를 뛰어넘어 단지 자체를 볼 때의 그 단지가 가지고 있는 핵심가치를 생각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수도권 대부분은 교통을 위주로 보는게 일단은 맞으나, 세부적인 디테일이 필요할 때는 핵심가치를 반드시 생각해야 함.

→ 제일 중요한 가치를 기준으로 보자. 그리고 버릴 건 버리고. 객관적인 사항을 토대로 단지를 비교하여 평가해보자.

 

 

 

 

 


댓글


비타민햇빛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