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0기 21조 덱스10]

  • 23.09.05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9.0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1부. 아무것도 가진게 없다고 느껴질때. 천재앞에서 주눅 들지 말라]

부자가 되는 데는 신이 내린 어떤 재능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학벌도, 배경도, 자격증도 큰 도움이 안된다. 부자가 되는길을 걷고자 한다면 그것을 빨리 깨달아야 한다. 결국 그것은 다른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일 뿐이다. 보통 사람들과의 게임이기에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저 우리는 우리가 속한 분야에서 다른 보통 사람들과 경쟁하여 이기면 되는 것일뿐이다. 그들이 놀때 놀지말고 그들이 잠잘때 잠을 덜 자고 그들이 쓸때 덜 씀으로써 목돈을 준비하고 기회를 찾으면 된다.

 

[1부. 아무것도 가진게 없다고 느껴질때. 아무일이나 재밌게 하라]

무엇인가를 잘하면 재미를 느끼기 마련이고 잘 못하면 재미고 뭐고 없지 않겠는가. 즉, 재미를 느끼냐는 것과 잘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데에는 비례 관계가 있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잘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기에 가능하며, 잘하니까 재미도 생기는 것이다.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젊을수록 돈을 아껴라]

젊은 시절에 돈에 대하여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개개인의 선택일 뿐이다. 다만 내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당신이 특별한 재능도 없는 보통 사람이라면 당신 호주머니에 돈이 쌓이는 법칙은 단 하나라는 사실이다. "먼저 몸값을 올려 나가면서 최대한 절약하고 최대한 먼저 모아라. 그러면 먼저 쌓일것이다." 그 쌓인 돈이 부자가 될 종잣돈이 된다.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 정말 그럴까?]

개뿔도 내세울 것이 없다면 당연히 거지 수준으로 살면서 시간을 아끼고 능력을 키워 나가며 돈을 모아야 한다. 그래야 가난에서 탈출할 수 있다.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권리를 누리려면 스스로의 변화를 머저 주도하라. 남이 하면 따라 하고 남이 좋다면 따라서 좋다고 박수 치는 그런 삶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뿌듯하여질 수 있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보잘것 없어 보이는 1인치 전진이 중요하다는 것. 열반기초반에 작성했던 비전보드는 나의 궁극적인 목표이지만 지금 필요한 당장 오늘 지금 밟아야 할 계단이 어디에 있는지 찾는것. 내가 현재 할 수 있는것에 최선을 다하는 것.(열중반 강의,과제,독서 완수, 저축, 절약, 대환)

2. 나의 직업은 직업군인으로서 내가 노력을 많이 하여도 경제적 대가가 빠르게 증가하는 직업이 아니다.

그러므로 전쟁 피난민처럼 살면서 절약하고 또 절약해야 한다는 것.

젊었을 때부터 남에게 돈을 주고 시키는 일들을 직접배워 실행하려는 자세를 갖추어야 하고,

수도꼭지 하나도 직접 갈 수 있어야한다.(가능하다) 그래야 지출을 줄일 수 있고 투자의 종잣돈을 빨리 만든다.

재테크에 일찍 눈을 떠야하며 빚을 지면 절대 안된다. 젊었을때 악착같이 절약하고 투자는 보수적인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손해를 만회하기가 정말 어렵기 때문이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악착같이 절약하기(필수 생활비 외 지출 줄이기, 좋아하는 커피 타서마시기, 금연, 금주)

2. 독서, 강의, 임장, 투자를 나의 특기로 만들기(한달에 앞마당 1개, 한달 독서 2권 이상)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67) 결국 모든 것은 당신 정신 상태에 달려 있다는 말이다.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라는 식으로 자기 자신에게 배수의 진을 치라는 뜻이다.


댓글


호호당
23. 09. 05. 23:08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 덱스님 응원합니다 ㅎㅎ

탠니아빠
23. 09. 06. 06:40

지금 당장 내 일. 내 위치에서 계획적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정답인거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