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1기 2조 강요사키]

  • 23.09.05

책 :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 세이노(say no)


우선 이 책의 저자 필명 세이노는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 say no이다.

또한, 저자는 2023년 기준 순자산이 천억 원대 자산가이다. 자기계발서의 대부분의 스토리와 비슷하게 고교시절부터 생활고에 크게 시달린 케이스다. 원래 저자는 글을 쓰면서 어떤 이득도 추구할 의사가 없었고 인세나 강의료를 챙기려는것도 전혀 아니었다. 그런데 카페에서 회원들이 글들을 정리하여 제본집을 만들어 배포하게 된 것이 출발점이었다.


이 책은 차례가 3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부마다 내가 인상에 깊었던 구절과 깨달은 점 및 적용해보고 싶었던 점을 정리하겠다.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p38 - “문제의 핵심을 살펴보자. 보통 스트레스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발생한다. 스트레스는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발생한 문제가 풀리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다. 왜 문제가 안 풀리는 것일까? 푸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왜 모르는가? 책도 안 읽고 공부도 안 하기 때문이다.”

=느낀점 및 벤치마킹 할 점 : 나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적이 많았던거 같다. 정작 그 스트레스의 원인인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으면서 그 해결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내가 독서를 시작하고 난 뒤에는 어떤 상황이 발생할때 그 문제의 해결책을 책에서 보았던 내용을 대입하여 해결하였던 적이 많았다. 독서라는 수단은 문제의 해결책이 되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위로를 받을 수도 있는 도라에몽 같은 존재인것 같다.

p68 - “어떤 문제에 대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은 10분도 안된다. 그 몇 줄 안되는 문제에 대해 10분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으로서는 해결 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그런데도 당신은 그 10분을 질질 고무줄처럼 늘려 가면서 하루를 허비하고 한달을 죽이며 1년을 망쳐 버린다.“

=느낀점 및 벤치마킹 할 점 : 저 같은 경우에는 생각이 많은 편이라 어떤 문제거리가 생기면 쓸데없는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작 생각만 한다고 그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데 머리로만 계속 걱정을 하니 몸과 마음이 빨리 지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저에게 해법이나 다름없는 이 구절이 인상에 깊었습니다.

p317 - “20대와 30대 시절에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수호하기 위하여서건, 취미를 위하여서건, 그 어떤 명분으로 사용하는 돈이건 간에 그 돈이 모여 적절하게 투자될 경우 10년 후에는 그 수익금만으로도 같은 행위를 할 수 있다. 20대와 30대에 모은 1억원이 40대에 가서는 10억원이 되어 그 수익금이 1억원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느낀점 및 벤치마킹 할 점 : 내가 20대 중반에 첫 취업을 하고 지금 서른이 되었는데 지금까지 모은 돈이 없다. 그 이유는 워라벨이라는 명분으로 사고싶은것, 하고싶은 것을 다하고 살았기 때문이다. 이책에서 말하듯이 그런 사치나 추억들은 사진 한장으로 남게 되지만 그러한 돈을 쓰지 않고 저축하여 투자를 하게된다면 40대에는 그 수익으로만 해도 내가 하고싶은 것 사고싶은 것을 사고도 남을 것이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시드머니를 만들어야겟다고 다짐하게 된다.

p491 - “외로움은 그 어떤 목표이든 간에 목표를 달성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수없이 겪었을 통과의례이다. 친구는 당신에게 부자가 될 기회를 주지 못한다. 오히려 웃고 떠들며 이른바 정을 쌓으면서 부자가 될 시간만 빼앗아 간다.“

=느낀점 및 벤치마킹 할 점 : 나는 항상 친구들과 아무생각 없이 놀때가 제일 좋았다.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다. 하지만 요즘 문득 드는 생각이 과연 그러한 시간을 투자하면서 나에게 득이 되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자기계발을 해야되는 시간 혹은 운동을 하는 시간을 빼앗기게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 공부를 시작한 뒤로 친구들이 게임을 하자고 유혹해도 하지않고, 약속 모임 등도 거의 안나가게 되었다. 그 이유는 목표가 생겼기 때문이다. 내가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투자해야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기때문이다. 위의 저 구절처럼 나는 외로움과 친해지려고 노력중에 있다.

마지막으로 내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선택한 것이 아파트 투자이다. 투자에대해 아무 지식도 정보도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자기계발 및 투자관련 책 등을 무작위로 읽게 되었다. 독서를 하면서 느끼게 된 점은 이전에는 나 자신에게 할 수 있다는 생각보다는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더 가지게 되었지만, 독서를 꾸준히 한 뒤로는 내가 어떤 일을 해도 할 수 있겟구나 라는 자신감이 가지게 되었다. 왜 이렇게 좋은 것을 이제서야 알았냐는 푸념도 있지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으로 앞으로 더 꾸준히 열심히 독서를 할 생각이다.


댓글


강요사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