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3. 읽은 날짜: 2023.08.30-09.03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
[Chapter1.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 10분 이상 고민하지 말라]
#걱정거리 #해결 #10분
걱정거리가 있건 그것을 종이에 적어 보라. 틀림없이 서너 줄에 지나지 않는다. 그 몇 줄 안되는문제에 대해 10분 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으로서는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그런데도 당신은 그 10분을 질질 고무줄처럼 늘려 가면서 하루를 허비하고 한 달을 죽이며 1년을 망쳐 버린다. 머리가 복잡하다고 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사실은 해결방안도 알고 있으면서 행동에 옮기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Chapter1.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 8시간 근무에 집착하지 말라]
#몸값올리기 #지식의 습득과 훈련
수없이 말하는 것이지만 부자가 되려면 일단은 자기 몸값을 높여야 한다. 그래야 종잣돈을 남보다 빨리 더 크게 모은다. 여기서 문제는 당신은 누군가와 경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예컨대 당신이 어느 직장의 100명 중 1인이며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보통 사람’이라고 가정하자. 불행하게도 그 100명 중 틀림없이 당신보다 언제나 일의 결과가 객관적으로 우월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이 8시간 일하여 얻은 결과를 당신도 같은 시간에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에게는 10시간이 필요하다고?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10시간씩 일하고 그 2시간 차이가 어떻게든 없어지도록 추가로 시간을 투여하여 지식을 습득하면서 스스로를 좀 더 훈련시켜야만 한다. 즉, 당장 하루 열 몇시간을 투자하기 시작하여야 당신도 그 일 잘하는 사람과 비슷한 단게에 오르게 된다는 말이다. 사람들이 이 간단한 사실ㅇ르 왜 무시하는지 나는 도저히 모르겠다.
[Chapter2.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 시간이 돈이 되게 만들어라]
#돈이 되는 시간 #경제적 대가
“돈이 되는 시간”은 경제적 대가가 주어지는 노동 시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 당장은 대가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미래에 경제적 대가가 주어지는 지식을 얻는데 사용되는 시간 역시 “돈이 되는 시간”에 해당된다.
1. 책을 읽고 난 뒤 내가 가지고 있는 고민거리를 적어보았다. 나는 항상 생각과 고민이 많아서 이 고민을 붙잡고 있는 시간이 상당히 많은데 책에 내용처럼 종이에 적어보고 해결방법이 나오지 않으면 10분 뒤 더 이상 생각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2.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내가 지금 하는 일을 조금 등한시 여기기도 했다. 나는 지금 버는 돈보다 투자로 더 잘 될거야 하면서..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메인잡이 일단 첫번째로 중요하다는걸 깨달았고 (왜냐하면 종잣돈을 모을 수 있는 곳은 일단 나의 메인잡이기 때문) 메인잡에서 돈을 더 벌 수 있게 능력도 향상시키면서 투자에 대한 공부도 놓치지 않고 해내 갈 생각이다.
1. 하루에 3시간 이상 자기를 위한 투자에 사용하기! (시게부의 투자 3시간 이상 기록)
2. 신문에서 경제부분 하나씩 읽고 공유하기
3. 고민이 생길 때 무조건 종이에 적고 10분이상 고민하지 않기.
P.75 ‘건강이 최고다’라는 말에서 피난처를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그 노력의 결과가 즉각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기에 기쁨을 즉시 느끼지 못한다.
가시적 결과를 외부에서 찾지 말고 내부에서 찾아라.
상은 당신이 자기 자신에게 주는 것이 진짜이다.
P.76 당신 역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수준에 스스로 흡족할 때까지 공부하고 노력해라.
노력한 만큼의 대가는 반드시 주어진다는 것을 믿어라. 문제는 그 시기가 당신이 생각하는 시간보다 더 미래에 있다 는 점이다.
‘보상의 수레바퀴는 천천히 돈다. 가속도가 붙기까지는’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긴장감을 잃지 말라. 결국 모든 것은 당신 정신 상태에달려 있다는 말이다.
P.78 걱정거리가 있건 그것을 종이에 적어 보라.
문제에 대해 10분 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으로서는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하지만 사실은 해결 방안도 알고 있으면서 행동에 옮기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민이 많다고 해서 한숨 쉬지 마라. 고민은 당신의 영혼을 갉아먹는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 아 그대로 실행하라.
P.84 독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배워라. 봉급이 적더라도 기 쓰고 그 일을 해라. 거기서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P.85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 같은 쉬운 책부터 읽어보라. 하루에 3시간 이상 자기를 위한 투자에 사용하라.
학벌이나 학력이 없어 성공하지 못한다는 말은 게으른 사람들의 핑계일 뿐이다.
P.128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경제신문을 반드시 읽어라. 특히 부동산에 대하여 많이 배워 두어라.
P.140 실전에서 먼저 승리할 사람은?
학벌이고 전공이고 뭐고 개의치 않고 실전에 들어가기 전에 실무에 필요한 지식들을 먼저 획득한 사람이다.
실전에 들어가고 난 뒤에는 실전을 치르느라 공부할 시간을 만들기가 쉽지않다. 내가 젊었을 때 닥치는 대로 배우라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P.161 일을 좀 더 잘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하여라. 전혀 모르는 분야라면 밤을 새워서라도 인터넷을 샅샅이 뒤져 관련 지식을 공부하라. 섣불리 전문가라는 사람들을 찾아 나서지 마라.
P.162 효율적으로 일해라.
효율성은 언제나 당신의 지식과 비례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P.165 어떤 새로운 일을 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그 분야에서 발행되는 잡지와 신문을 모두 찾아내 6개월 이전부터 구독하라.
P.174 지겨운 일에서 좀 벗어나고 싶은가. 그렇게 일을 즐기지 못하는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그것도 젊어서 부자가 되어 은퇴를 한다고? 투자를 잘해서? 무슨 돈으로 투자를 한단 말이냐. 개떡 같은 소리 그만들 해라.
우선 무슨 일에 뛰어들든지 간에 모든 관련 지식을 책을 통해 공부하는 것은 언제나 필수였다. 나는 그런 책들을 구입하는 데 돈을 아낀 적이 없다.
P.175 내가 믿고 있는 원칙은 단 하나, 모르면 괴롭고 알면 즐겁다는 것이다.
무언가를 잘하면 재미를 느끼기 마련이고 잘 못하면 재미고 뭐고 없지 않겠는가.
결국 어떤 일에 대한 재미는 그 일에 대하여 얼마나 관심을 쏟고 관련된 지식을 얼마나 많이 갖고서 경험하는가에 따라 좌우되는 문제이다.
P.177 근무 중에는 배울 시간이 별로 없을 것이다. 때문에 일과 후의 시간들을 몽땅 바쳐야 한다.
‘세번은 질리고 다섯 번은 하기 싫고 일곱 번은 짜증이 나는데 아홉 번째는 재가 잡힌다. ‘ 재가 잡힌다는 말은 일에 리듬이 생겨 묘미가 생긴다는 말이다.
P.184 [주 5일제 근무 좋아하지 마라]
당신은 다른 사람들 역시 이틀이나 되는 주말을 당신처럼 재충전 내지는 삶의 질 향상 이라는 명목으로 쉬면서 보낸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들 중 일부는 자기 계발을 위하여 그 주말의 황금시간을 거의 모두 바치면서 일과 관련된 능력과 지식을 ‘독하게’ 향상시키고 있다면, 그리고 그런 노력이 2년 정도 지속되면 어떻게 되는지 아는가?
P.186 자기계발은 일찍 하면 일찍 할수록 유리하다는 것이다.
P.188 [하기싫은 일을 해야 몸값이 오른다.]
P.190 당신의 수입은 당신이 만들어 내는 부가가치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부가가치의 창출 없이는 당신이 제아무리 성실하게 노력한다 하여도 당신의 수입이 올라야 할 근거가 없다. 만일 당신이 그런 경우에 해당한다면 당신은 회사나 고객이 볼 때 정말로 꼭 있어야 하는 존재가 아니다.
P191 결국 몸값의 핵심은 무슨 일을 어느 정도로 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자기 투자를 하여 당신을 비싸게 만들어라. 그래야 몸값이 올라간다.
자기 투자를 열심히 하여 일을 잘해 냄으로써 연봉이나 연 수입을 5백만원 더 증가시켰다면 연리 5%로 생각할 때 당신은 적어도 1억원을 추가적인 금융자산으로 굴리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당신 자신을 돈 찍어내는 기계가 되도록 만들어라. 현실에서 필요한 것은 이론이 아니라 적용이다.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댓글
리예J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