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예전 자음과 모음님의 특강 이후로 내마반으로 자음과 모음님 강의를 듣게 되었다.
자음과 모음님 강의는 역시나 시원시원하고 귀에 쏙쏙 들어왔다.
우선 처음에 가슴 설레며 와닿았던 부분은 "지금은 무조건 깎이는 시장."이라는 말이었다.
그러고선 강의로 들어가서!
일반적인 사람들의 집 선택 기준인 익숙한 곳, 연식만 보고, 랜드마크 이 3가지만 보고 있었던 나를 보면서 정말 난 일반적인 선택을 하는 일반적인 사람임을 느꼈다.
내마반을 듣기 전, 원래 익숙한 근처인(지금 살고 있는) 동탄에 집을 매매하려고 했고, 항상 이왕이면 새것을 사려하고 랜드마크를 좋아했다.
이제 내마반 강의를 들었으니!
1.강남접근성(땅의 가치)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연식보다는).
2.랜드마크라도 비싸게 사면 안되며, 랜드마크와 생활권을 공유하는(땅의 가치 공유) 선호아파트 중에 연식 좋은 곳 위주로 고르기.
*수도권 내집마련 선택 기준-입지!!!*
땅의 가치를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거주할 내 집 마련 역시 더 좋은 상태의 집이 아닌 더 좋은 땅에 있는 게 중요하다.
<서울 1,2급지>
-아직 예산이 안 맞지만 성동구(옥수리버젠(대장)/래미안금호하이리버/금호자이1차/센트라스/텐즈힐2), 광진구(광장힐스테이트)는 임장 가볼 예정이다.
<서울 3급지>
-예산에 들어오는 동작구, 영등포구는 구체적인 단지를 선정하여 임장 갈 예정이며, 중구(서울역센트럴자이), 종로구(경희궁자이3단지), 강동구(고덕그라시움)은 시간나면 한번 가볼 예정이다.
*영등포구-당산현대5차/신길파크자이/신길센트럴자이/래미안에스티움
*흑석뉴타운 찾아보기
*다음 상승장에서는 이번 상승장의 마포구처럼 동작구, 영등포구, 동대문구가 오를 가능성 있음*
*** 내집마련 뿐 아니라 투자용으로도 생각하기 때문에 직장/교통 > (학군) > 환경 > 연식
*다수가 좋아하는 지역 및 아파트 기준*
강남접근성(위치, 교통)
환경 - 편의 시설 / 아파트가 몰려 있음(나홀로 아파트x)
연식 강남1시간이내이면서 연식이 좋으면 좋을 수록/강남1시간 이내면 90년식 구축아파트도 가능
강의를 들으면서 좋았던 점은 구체적인(어떨 땐 정말 섬세하기까지한) 내용과 예시가 너무 좋았다.
예를 들자면,
*강남접근성 1시간이내 > 역세권(역세권 유무만을 가지고 아파트의 가치를 메기지 말자)
*2호선 > 9호선 > 신분당선 > 7호선
*지하철 > 광역버스
그리고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교통(입지)은 자신 있으나 학군에 대한 지식은 관심도 없고 너무 모르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수업 중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아직 공부가 더 필요할 듯하다.
*집을 살 때 학교 배정이 어디로 되는지 알아보고 매수
*네이버부동산 - 학군 -초등학교 배정범위 - 학급당 인원수(23~25명)
*호갱노노 - 중학교배정(교육청)
*아실 - 학업성취도 체크
*내가 사고 싶은 단지에서 갈 수 있는 중학교의 학업성취도가 최소 80%이상*
마지막으로
내 예산에서 감당 가능한 아파트 중 최선(최고가 아니)의 선택(=현명한 선택)을 하라고 하셨고 그러려면 물건을 많이 보면 볼수록 좋다고 하셨다. 특히 5천만원이 모자라다고 5천만원을 더 대출 받을 생각 말고 5천만원을 깎을 생각을 하자는 말은 정말 명언이었다.
그리고 이 강의를 듣고 예산에 맞는 단지 중 "여기 가봐야겠어." 라는 단지가 5군데는 나와야 한다고 하셨는데 나올 수 있을 것 같고 반드시 만들어 낼 것이다.
댓글
앤지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