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 모임 까만트위티] 월.부.은 - 독서 후기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너나위

- 저자 및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

- 읽은 날짜 : 2024. 1. 23. ~ 1. 26.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끈기 #저평가 #시스템

-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00점 100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들의 멘토 너나위님. 대기업 직원이었으나 존경하던 선배가 회사의 권유로 퇴직한 후 회사는 결코 직원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어쩌다 들른 서점에서 너바나님의 빨간책을 보고 부동산 투자를 시작. 9개월간 100권 이상의 경제 및 투자서를 읽으며 자본주의와 돈에 대해 공부하고 하루도 거르지 않는 현장답사로 부동산 실전투자를 준비하여 마침 찾아온 상승장에서 공격적인 투자로 현재는 순자산 80억 자산가이다.


- 도서 : 부동산, 그중에서도 아파트 투자에 관한 책. 투자를 왜 해야되는지, 투자를 하기 위해 어떤 방향성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 지와 더불어 투자의 기본적인 개념과 실천법 그리고 성공적인 투자자로 살아남을 수 있는 마음가짐에 관한 이야기.



2. 내용 및 줄거리

p.39

언제까지 내가 직접 바꿀 수 없는 것들에 매달릴 것인가?

나는 결국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에는 신경을 끄고,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로 했다.


p.49

결국 각자가 해결해야 할 몫이다.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국가와 사회와 정치인들을 탓하는 동안, 준비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 역시 사라지고 있다.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p.58

투자의 제1 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이대로 살면 나와 내 가족에게 경제적 위협이 닥칠 수도 있기에 투자해야한다.


p.78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꾸준한 투자를 위해 성과를 내고 싶다면 아무리 반복해도 부족할 정도로 중요한 이야기다.


p,83

필요한 것이라곤 그저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동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다.


p.111

당시 나는 그 아파트를 간절히 갖고 싶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내사정이다. 세상 모든 사람이 나의 간절함에 귀 기울여야 할 의무는 없다.


p.113

한두 번의 운 좋은 성과를 초보 투자자일 경우, 자신이 잘해서 성과가 난 거라 착각하는 순간 언젠가 그 자만심이 큰 화로 되돌아올 수 있다.


p.114

경험상, 실제로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 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p.127

이것이 '부동산 투자의 성공 비결은 발품에 달렸다'고 하는 이유다. 명심하라.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 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p.138

그러니 당신이 초보 투자자라면,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갖추기 전까지는 가격 자체가 비싼 집은 투자처로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p.148

매도자인 주인이 같은 곳에 세입자로 거주할 경우, 전세가가 시세와 비슷한 상황이면 매매가를 시세보다 비싸게 부르고, 매매가가 시세와 비슷한 상황이면 전세가를 시세보다 저렴하게 요구할 때가 많다. 이때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자체다. 자산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 것'이므로 나는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p.187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걸 기억하라.


p.217

이러한 이유로,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10년 뒤를 바라보는,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p.219

따라서 몇 번의 투자로 쏠쏠한 이익을 얻었다고 만족할 것이 아니라, 결국 큰 규모의 자산을 형성하고 수익의 크기를 키워나가는 데 집중해야 한다. ~ 기본적으로 투자금 자체가 적다면 한 가지 사실은 인정해야 한다. 바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말이다.


p.225

소액으로 채수를 늘려가며 시스템을 만드는 투자를 하면, 회를 거듭할수록 이전 투자에서 잘했던 것은 더욱 발전시키고 실수한 것은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렇게 얻은 투자의 기술은 마치 자전거 타기처럼 습관으로 몸에 익어,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평생 활용할 수 있는 무형의 자산, 즉 투자 실력이 되는 것이다.


p.252

저평가 여부를 잘 알아보려면 먼저 당신이 입지와 가격을 두루 아는 지역을 늘려야 한다.

초보자일 경우 그 차이가 3,000만 원이 넘는다면 가급적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게 좋다.


p.253

그러니 평소 자신의 현금 사정을 체크하라. 종잣돈과 대출 등 당신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식으로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 두 번, 세 번 확인해야 한다.


p.257

이처럼 투자의 기준을 명확히 세우고 나면, 생각보다 투자라는 것이 기계적인 활동으로 진해오디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투자하려는 대상이 이 기준에 부합하는지, 그것만 따지고 그 기준을 만족시킬 경우 투자하면 되는 것이다.


p.274

인내심을 가지고 아는 지역을 늘려갈수록 머릿속엔 투자할 수 있는 후보지가 늘어난다. 그리고 이는 머지않아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당신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p.301

몸이 힘들어 조금이라도 흐트러진 것 같을 때는 스스로 다그쳤다. "지금 뭐 하고 있는 거야! 이게 배우는 사람의 자세야?" 하면서.


p.302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p.307

그렇다면 투자 실패의 주된 원인이 되는 조급함을 통제할 방법이 없을까? 내 경험상 가장 좋은 방법은 '거기 아니면, 여기에 하지 뭐'란 마음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두는 것이었다.


p.340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여기서 말하는 좋은 사람이란,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란 뜻이다.


p.362

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매진해보라고 말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은은 읽으면 읽을수록 나 자신에 대해 복기할 점을 알아낼 수 있는 좋은 투자 지침이다.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다시 반성하고 복기 할 수 있었다. 이제까지의 나는 아는 지역은 늘려가지만 꾸준히 관리하지는 못했고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진행함에 있어 조급함이 항상 있었던거 같다.

아는지역을 꾸준히 관리해나가면서 투자물건을 물색하면 월부은에 나와있듯이 '이거 아니면 저거'라는 생각으로 조급함을 버리고 정말 후회하지 않는 투자를 실천할 수 있었을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느낀점

1) 처음 아무것도 모르고 이 책을 접했을 때와 현재 이 책을 다시 읽었을때 느끼고 얻어가는게 너무나도 다르다. 사실 처음 읽었을 때가 언제인지 기억도 안나는 까마득하지만, 확실히 그때 밑줄 그었던 부분과 재독하며 밑줄 긋고 느끼는 부분이 달랐다. 임장을 다닐때 내가 해결하지 못한 궁금증과 난감했던 부분에 대한 해결책이 모두 책에 들어있었다니... 재독하고 느낀거지만 너나위님 책은 정말 부동산 투자의 바이블처럼 읽고 또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다시 한 번 너나위님께 이런 책을 써주심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2)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잃지 않는 투자와 수익률을 높이는 투자의 기준들이 모두 책에 녹아들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월부에서 끊임없이 알려주시는 내용들이 공통적으로 하나의 기준, 방향에 수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투자를 대하는 마인드를 상기시킬 수 있어 좋았다. 조급해하지 않고 끈기 있게 나가야하고 초보일수록 욕심내지 않아야하고, 아무리 온라인으로 손품을 팔아도 답은 발품을 통한 현장에 있다는 것. 그리고 무슨 일이 있든 그저 행하라는 것!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댓글


까만트위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