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작년 연말, 유튜브를 통해 여자친구와 함께 월부 채널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부동산에 대해 진심을 전하고자하는 너바나님, 너나위님, 코크드림님, 새벽보기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부동산을 알아보고싶은 마음이 더욱 커졌습니다.
함께 공부하면 더 좋은 시너지를 내리라 믿기에, 여자친구와 함께 강의를 신청하였습니다. 여자친구가 조장에 지원해보길 권하였고, 그 덕분에 좋은 경험을 하고 소중한 인연들을 만나며 어느덧 최종 과제 마감을 앞두게 되었습니다.
조원분들을 처음 만난 1주차, 강의를 앞두고 포스트잇에 써둔 다짐이었습니다.
조원분들과 함께 공부를 시작하는 병아리 조장이지만, 가능하면 먼저 공부해서 알려드릴 수 있게, 모르는 부분은 찾아드릴 수 있게 준비하고 싶었습니다.
많은 지식으로 최고로 유익한 경험을 시켜드리겠어!는 무리인 것을 알기에, 다른 조장님들이 어떻게 조모임을 운영하시는지, 여자친구가 속한 조는 어떤 활동을 하였는지 어깨 너머로 배우며, 조원분들께서 부족하지 않은 조모임 경험을 갖기를 희망했습니다.
매주 진행되는 과제와 조모임이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바쁜 일상 속 예상보다 많은 수업 분량과 조모임은 충분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일정이었습니다. 해당 주차 강의를 완강하고 조모임을 진행하기 쉽지 않은 주도 있었고, 과제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 지 몰라 난감한 과제도 있었습니다.
조원분들의 지혜를 조금씩 모아 어찌저찌 진행하기도 하고, 과제 제출 기한이 지나더라도 공부를 위해 뒤늦은 나눔 시간을 갖도록 계획하기도 하였습니다.
부족함 많은 조장을 위해 신경써 리액션 해주시는 조원님, 어색할 수 있을 온-오프라인 모임에서 본인의 이야기를 나누어주시는 조원님, 개인적으로 연락주셔서 고민을 나눠주시는 조원님, 사소한 것에도 조장님 감사합니다 표현해주시는 조원님들 덕분에 길고도 짧은 내마기를 완주하게 된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함께해주신 조원분들; 케밥님, 기다림의연님, 옌2님, 조이님, Yooz님, 소이1님, 김한스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조모임에서 조장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있었다면, 또 한명의 조원처럼 서로에게 기대고, 또 의지할 장이 있는 조장모임도 있었습니다. 어찌보면, 마치 저 또한 카톡방에서 조용한 조원이 되어 월부의 에너지에 발을 걸쳐보는 경험이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열정적인 기버분들을 보며, 그 에너지를 조원분들에게 잘 전달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그리고 그런 분들도 나와 같은 고민을 하기도 하는 것을 보며 상황을 되돌아보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조장 활동은 강의를 더 꼼꼼히 배우고 공부하는 계기가 된다는 장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꿈과 열정, 행동력 Max인 분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니이래 반장님, 미쓰주님, 부귀로아님, 부자아빠0810님, 오주인님, 참나무통통님, 포옹님, ORIGINAL님, 나부쇼님, 달콤생님, 미감님, 저의 월부 첫 경험에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오래오래 함께 달리는 러닝메이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자아자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