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준비반 4주차 강의 후기 [실전준비반 51기 59조 송그라밍]


너나위님의 진심을 알 수 있었던 강의.


너나위님의 강의 초반, 강의 목적과 수강 후 내가 할 수 있어야 하는 것들에 대한 내용을 보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학습자로서 노트북 앞에 앉아 열심히 강의를 들었지만, 목적에 따라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봤을 때 각 항목별 제가 저의 언어로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는 것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걸 안 순간, '그냥 난 학습자로서만 내용을 습득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으며,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 되고자 집중해서 학습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

자본이 많지 않음에도 기대감과 욕심에 부풀어 지방투자를 고려하면서도 높은 수익률, 수익률보다는 내가 얻을 수 있는 현금의 수준에 대해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10억 달성?상승장만 잘 맞으면 금방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던 자신을 반성합니다ㅎㅎ.....ㅠㅠ

'한탕'이 아닌 '잃지 않는 투자'를 이어감으로써 경험과 실력을 쌓아가는 데에 집중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생각을 변화시켰습니다.


PIR에 대한 이해.

지방 부동산의 저평가여부에 대해 항상 궁금했습니다.

이제 막 공부하는 단계에서 경험이 없으니 '이정도면 싼거야?'라는 의문이 많이 들었습니다.

PIR을 통해 서울의 절대적 저평가여부를 확인하고, 서울과 지방의 비교를 통해 지방 저평가 수준에 대한 것도 확인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지역 비교내용을 듣고 나니, 내가 지금 임장한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높은 것인지 낮은 것인지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가용자금에 따른 실사례 바탕 투자방법 안내.

'예산상 지방투자로 시작해야겠다'는 항상 가지고 있던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막연하게 언제까지 지방만 봐야하고 앞마당은 계속 지방만 해야하는지? 수도권도 봐야한다고 하는데 그 시점을 언제로 잡아야할지 등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지방에서 수익이 났을 때, 어느 수준이면 좋은 투자를 한 것이고 수도권 앞마당은 언제부터 만드는 것이 적절한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투자에 대한 모든 노하우를 내어주신 것 같은 강의자료와 내용을 들으며 너나위님의 진심이 느껴졌습니다.

실준반이 끝나는 오늘, 조원들과 함께했던 임장지 옆 다른 구를 홀로 비교분임 다녀왔습니다.

혼자하는 첫 임장을 통해 함께했던 조원의 중요성을 느끼고, 이 시간을 꿋꿋하게 버텨냈을 너나위님과 다른 튜터님들이 떠올랐습니다. 많은 고난과 역경이 있었을 것이란 생각이 들면서 튜터님들을 생각하며 저도 그 시간을 버텨나가야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앞서 겪었던 시행착오에 대한 내용을 잘 담아 좋은 강의를 만들어주신 실준반 모든 튜터님들께 감사드리며, 좋은 투자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으로 후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


I해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