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08.2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당신에게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 사람들은 다양한 일을 한다. 하지만 단 하나만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중요한 단 하나의 일에만 파고들었을 때 오히려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탁월한 성과는 초점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가에서 비롯되어 나오게 된다. 일을 자꾸 더하는 것은 쓸데없이 노력을 낭비하게 되는 것이다. 한가리를 파고 드는 것만이 남다른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다.
[Chapter1.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우리는 제대로 일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평등이란 거짓이다. 우리는 많은 일이 있지만 그 일은 모두 평등한 것이 아니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 우리는 그 가장 중요한 한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일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할 일 목록’을 작성하고 그 목록의 할 일들을 한줄씩 지워 나간다. 하지만 할 일 목록은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까지도 포함이 되어있어 우리를 괴롭힌다. ‘할 일 목록’에는 성공이라는 의도는 빠져 있고 그저 생존 목록일 뿐이다. 따라서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을 한다. ‘성공 목록’은 사람들을 구체적인 한 방향으로 이끌어주며 잘 정돈된 지시사항이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것이 똑같지 않음을 깨닫고 끝까지 남겨야 할 것만을 찾아서(‘성공 목록’) 가장 중요한 일을 수행해야 한다.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사람들은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하려고 애를 쓴다. 그러면서 멀티 태스킹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 믿는다. 하지만 한 번에 두가지 일을 하려고 하면 그 중 하나도 잘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멀티 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Chapter1.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는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사람들은 의지력을 이용하면 성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언제나 의지력이 충만한 것이 아니다. 의지력은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잇는 방법을 알아 두어야 한다. 하지만 의지력은 마음대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Chapter2. 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 탐색 질문]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스스로에게 효과적인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러면 우리 삶의 해답이 정해지게 된다. 초점탐색 질문은 남다른 삶을 살 수 있게 해주는 질문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를 묻는 것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일, 즉 의사결정을 하게 만듦으로써 선택과 행동에서 모두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낸다. 반드시 필요한 것,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Chapter3. 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목적의식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는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목적 의식은 자신의 신념을 굳게 믿고 그것을 계속 지켜 나갈 수 있는 힘이다. 명확한 목적의식이 있어야 인생이 또렷이 보이고 방향에 대한 확신이 생기며 빠른 의사결정으로 이어진다. 목적의식은 스스로 정한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해주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Chapter3. 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목적의식을 갖고 있다면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행동들이 있다.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의식은 무력한 것이다. 우리는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나아간다. 그 과정에서 목표(목적의식)를 달성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은 도미노처럼 5년, 올해, 이달, 이번주, 오늘의 순서로 정해야 하며 그렇게 해야 미래의 목적 의식이 현재의 우선순위와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를 다음 목표와 연관 짓는 법을 훈련해야 한다.
[Chapter3. 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생산적인 활동은 삶을 바꾸어 놓는다.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고 거기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때 탁월한 성과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생산성을 끌어내기 위해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그래야 해야 할 일을 반드시 끝낼 수 있다. 하나의 활동에서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오므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또한 휴식도 필요하다. 따라서 휴식시간, 단 한의 일을 할 시간, 계획할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으면서 월부에서 추천하는 많은 활동들이 이 책에 담겨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 아침 원씽을 작성해 하루동안 하나를 집중해 노력하고, 시간가계부를 작성해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며 목표를 설정하여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행동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 등등…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왜 이런 것들을 해야 했는지 의미를 알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더 효율적으로 이러한 것들을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1. 단 하나를 정하는 것. 솔직히 많은 일을 해야 오히려 더 효과가 좋을 것이라 생각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나온 다양한 실험 결과들을 보면 버려야 할 것은 버리고 한가지 일에 집중하였을 때 오히려 더 좋은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생각해보면 여러가지 일을 하느라 오히려 모든 것이 흐지부지 되는 일이 빈번했다. 차라리 한가지 일에 집중하여 그것을 완벽히 해내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구나 라는 것을 깨달았다.
2. 나도 멀티 태스킹을 많이 하는 편이다. 하지만 일을 동시에 하면서 솔직히 둘 다 잘 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단지 마음이 급해 두가지를 동시에 했고 결국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일이 많았다. 이 글을 보고 나의 생활을 반성할 수 있었으며 한가지 일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3. 나는 나름 의지가 강한 편이라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내가 무언가를 하고자 할 때 그 의지가 강했지만 어느 순간 흐지부지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 글을 읽고 ‘아 그래서 그때 나의 의지가 많이 떨어졌구나’ 라는 생각을 하며 많은 공감이 되었다. 나는 기계가 아닌 사람이니 나의 의지가 강할 때 더 중요한 일을 먼저 해두면서 시간을 관리해야되겠다 라는 생각을 했다.
4. ‘초점탐색 질문’이라는 단어는 이 책에서 처음 보았다. 초점 탐색 질문을 하다보면 내가 해야할 일에 대해 좀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그동안 해답만 찾으려 했지 나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 적은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질문을 하더라고 광범위한 질문을 했다. 앞으로는 초점탐색 질문을 활용하여 삶의 해답을 찾아가야겠다.
5. 나는 많은 할 일들을 리스트업 해 놓고 그것을 지워 나가며 일을 처리하는 편이다. 이것이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해본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하지만 할 일 목록보다 성공 목록을 작성하라는 글을 보고 참신함을 느꼈다. 생각해보니 나의 할 일 목록에도 결국 우선순위가 반영되어 있지 않았으며 사소하고 시간을 잡아먹는 일도 같이 섞여 있었다. 성공 목록을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 목표를 잡을 때 미래의 목표와 현재의 우선순위가 연결될 수 있도록 기간 별로 중요한 단 한가지 일을 찾는 방법도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으며 그동안 내가 많은 노력을 했지만 그것이 목적의식이 없이 그저 노력만 해왔기에 큰 성과가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는 책에서 읽은 방법들을 활용하여 나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어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아침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포스트잇에 적어두며 실천하기.
2. 멀티 태스킹 하는 습관 버리기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기)
3.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하기
4. 어떤 일이 닥쳤을 때 나 스스로에게 질문 던져서 가장 우선순위의 일 찾기
5. 어떤 일을 할 때 목표가 무엇인지 작성해보고 우선순위를 가지고 행동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04) 도전적 유형의 사람에게 장작을 구해오라고 하면 당장 어깨에 도끼를 둘러매고 숲으로 향할 것이다. 반면 목적의식 있는 사람에게 같은 부탁을 하면 그들은 “어디로 가면 전기톱을 구할 수 있습니까?” 라고 물을 것이다. 이러한 태도를 갖췄다면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타고난 한계 너머의 것들도 성취할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만 있으면 된다.
(P. 215)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 ‘아니오’(NO)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2. 혼란에 대한 두려움
3. 건강에 나쁜 습관들
4. 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P. 238) 처음에는 어떤 행동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가장 큰 후회를 남기는 것은 바로 하지 않은 행동이다.
댓글
워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