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언제나처럼 줄글의 강의 후기~
먼저 강의를 들으면서 처음 든 생각은 이렇게까지 알려주신다고??였고 (사실 요즘 월부 강의 들으면서 이 생각은 매번 하는 것 같다 ㅎㅎ) 그 다음에 든 생각은 이 부분 너무 고민됐는데 여기서 시원하게 긁어 주시는구나 생각했으며, 마지막에 든 생각은 나도 도전해 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었다.
따로 찾아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대략적인 느낌이나 기사 등을 통해서 하락장인 것 같다는 막연한 느낌만 있었는데, data를 통해 정리해 주신 것을 보고 아직 초보라서 부동산에 '부'도 모르는 내가 생각만으로 이런저런 생각을 한 것이 부끄러웠다. 이와 같은 결로 나는 현재 투자금이 적으니까 막연하게 지방투자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던 부분도 기준도 정리해주시고 지역별로 투자금을 어느 정도 생각하고 들어가야 할 지 정리해 주신 부분도 막연한 나의 생각과 두려움을 차근차근 날려주셨다. (정말 이렇게까지 알려주신다고?)
특히 몇몇 지역의 아파트 예시를 보여주시면서 어떤 아파트가 매매가 기준/전세가 기준으로 선호도가 높을까를 설명해 주실 때는 내가 여태까지 수도권 위주로 예시를 많이 들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래도 지방에 별로 가본 적도 없고 앞마당도 없다 보니까 이전에 강의 들을 때도 그냥 그런가보다라고 생각했는데 아파트를 보기 전 이 쪽은 이렇고 저쪽은 저렇고 설명을 듣고 아파트로 들어가니 조금이나마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면서 아! 지방은 이렇구나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었다. 수도권은 우리가 주로 강의에서 들었던 지역 뿐만 아니라 투자 대상으로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지역들까지 자료 정리해서 강의하시는 것을 보고 와! 대단하시다 싶었다.
그런데 강의를 들으면서 제일 좋았던 점은 내가 이전에 이런 저런 생각만 하던 부분을 언급해 주신 것과 Insight를 공유해 주신 것이었다. 사실 대부분의 수강생들이 투자금이 많지 않아 지방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것을 알지만 막연한 두려움이 많을 것 같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고, 특히 수도권에서도 마찬가지였지만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서 좋은 물건은 많이 비쌌으며 내 투자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상대적으로 가치가 많이 떨어졌다. 여기에 방랑미쉘님이 지방에서도 무조건 최고 좋은 물건이 아닌 이런 물건 위주로 보라는 기준을 주셨는데 예시와 함께 말씀을 해주시니 이해가 쏙쏙 되었다. 더불어 막연한 불안 중 하나가 하락장이어서 수도권도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데 지방에 갔다가 오는 것이 괜찮은지에 대한 부분이었는데 예시를 들어주시면서 지방에 갔다가 수도권으로 올라와도 괜찮다는 것을 보여주셨는데 막연히 괜찮다고 말씀해 주시는 것보다 훨씬 마음의 안정을 주었다. 여기에 현재 방랑미쉘님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를 강의 곳곳에 공유해주셨는데, 오래 투자하신 분의 Insight를 이렇게 공유할 수 있다는 것도 너무 좋았다.
마지막으로 강의 자료에는 안 넣어주셨지만 지난 투자경험을 공유해 주신 것도 너무 좋았다. 다른 강의에서 당연히 이렇게 해야 하고 저렇게 되어야 하고를 듣다 보면 가야 하는 방향을 잘 알겠지만 아직 이러고 있는 내가 많이 부족한 것 같은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방랑미쉘님의 첫 부동산방문기에서부터 1호기 투자, 워킹맘으로서의 투자 등을 듣다 보니 내가 지금 걱정이 많고 이런저런 어려움이 있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과정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가적으로 너나위님 같이 추진력과 자신감을 가지고 이끌어주시는 선배님도 너무 멋지고 좋지만, 방랑미쉘님 같이 조용조용히 정리해주시고 차근차근 이끌어 가지주시는 선배님도 너무 좋았다. (두 분 모두, 그리고 다른 멘토님들도 다 너무 좋아합니다 ㅎㅎ) 그러면서 MBTI가 E인 사람이 투자를 잘 하는 것도 아니고, J인 사람이 잘하는 것도 아닌 다 각자의 장점을 가지고 꾸준히만 하면 투자 잘 할 수 있다라는 생각도 가져갈 수 있었다. 한 분의 강의를 듣는 것도 좋지만 여러 멘토님의 강의를 듣는 것도 굉장히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을 이번 강의에서 많이 했다.
너무 정리가 안 된 강의 후기였지만, 결론적으로는 이전에 강의를 같이 들었던 조원 분들이 왜 열중이 좋다고 했는지 200%이상 느낄 수 있는 강의였다. 투자 방향을 잡고 싶어서 신청했던 강의였는데 1강부터 마음을 너무 다잡을 수 있어서 이후 강의도 너무너무 기대된다. 이제 독서하러 출발!
댓글
ges님 열중반 앞으로도 화이팅 입니다 :) 올라오는 후기들 잘 읽어보겠습니다 아자자!
Ges님 투자방향 잡는데 도움 되는 강의셨던거 같습니다. 저도 같은 느낌 받았어요 ㅎ 독서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