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26조 이꼬르]

24.02.11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켈러
  3. 읽은 날짜: 2023.12.29
  4. 총점 (10점 만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1. 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포기할것 #가장중요한일 #The one thing #핵심에집중 #한정된에너지

내가 해야할 일은 단 한가지뿐이었다.

나를 해고하는 것.

그리고 열 네명의 핵심 인력을 뽑은 나는 각자의 임무를 개별적으로 관리했는데 각자 하기로 한 일의

대부분을 기간내에 마쳤지만 정작 제일 중요한 일은 제대로 끝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모든 일을 제쳐 두고서라도 꼭 해야 할 단 한 가지 일이 무엇이냐고 묻자

사람들이 실적이 하늘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 시작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핵심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한다.


▶그동안 회사업무를 보면서 당장 시급한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을 자꾸 미뤄왔다.

분명히 빨리 해야 하는 일인걸 알지만 당장 기간내에 쳐내야 하는 급한일들 때문에

우선순위를 놓치고 있었던 것 같다.

내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우선순위를 무조건 먼저 처리할 수 있도록

업무 시스템과 구조를 바꿔봐야겠다.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능력이다.]

#많은일을망치는능력 #멀티태스킹의허상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집중력 결핍은 인간의 본능이고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거나 그만두었던 일을

다시 시작하는 데는 언제나 시간이 걸린다. 언제나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 그동안 나는 내가 멀티태스킹이 안되는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했었다.

하지만 다른책과 유튜브를 보면서 멀티태스킹은 원래 불가능한 영역이라는걸

깨닫고부터 내 마음이 굉장히 편해졌다.

그리고 요즘 회사에서 에어팟 꼽고 음악을 들으면서 일하는 직원들이

과연 제대로 된 업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나도 직접 테스트해봤다.

운전하면서 음악이나 유튜브를 들을 때 전방 주의능력이 대단히 많이 상실됐고

음악을 들으면서 일을 하면 음악쪽으로 자꾸 신경이 집중됐다.

회사의 발전이나 개인의 자기계발을 위해서는 MZ고 뭐고 일단 이어폰은 빼는걸로….

하지만 설거지하면서 이어폰으로 강의 편하게 듣고.. 복습으로 2차 듣는 건 괜찮겠지??



[Chapter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효율이란일을제대로하는것 #효과란올바른일을하는것

균형은 존재하지 않는다.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한 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그러니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 밖에 없다.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극단에서 일어난다.

극단을 추구하는 것 역시 늘 관리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

균형보다는 중심이라고 표현하자. 모두 해내려는건 소용없는 짓이다. 중요하지 않은 어떤일은

미완성인채로 남기자.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 20대 동업으로 사업을 시작할 때 나는 주말에도 쉬지 않고 회사 일을 생각하는데

동업자는 주말 만큼은 워라벨을 존중 받고 싶다고 해서 멘탈이 좀 나간적이 있다.

물론 워라벨이 인생의 목표인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나는 아니었다. 그 사업을 정리하고 동업자와는 아직도 안부도 묻고 친하게 지내지만

무언가를 시작할 때 나는 이거를 끝까지 가보겠다는 마음으로 나를 몰아붙여 달려가는 반면

누군가는 “나의 삶에는 균형이 필요해.” “워라벨이 중요해” 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워라벨을 외치는 그들이 절대 성공을 하지는 못하리라는 걸 믿는다.

삶의 우선 순위가 워라벨이라면 적당히 일하고 적당한 돈을 벌 수는 있겠지..

하지만 몰입해서 성과를 냈을 때 느끼는 자아성취감과 덤으로 함께 따라오는 돈은 없을 것이다.

세이노의 가르침이라는 책을 봤을 때 정말 놀랍고 소름돋았던건 내가 생각했던 모든 것들을

그도 그렇다고 얘기해줬기 때문이었다.. 이 책은 정말 보고 또 봐도 내 인생책이다.

그동안 나는 직장에서 워라벨따위는 생각하지 않고 새벽3시고 밤이고

아이가 잠들었고 내가 조용히 몰입해서 일할 수 있는 시간이라면

잠자는 시간만 빼고 중독이 된 것처럼 일을 해왔는데 덕분에 거의 대부분은 좋은 실적이 나왔다.

물론 누군가는 별로라고 의견을 낼 수 있겠지만 적어도 나는 이거보다 더 잘할 수는 없다고

내가 뽑아낼 수 있는 최선을 뽑았다고 생각하고 항상 나 자신에게 뿌듯했다

그 덕분에 업무적으로도 인정받았고 연봉조건도 아주 좋다. 그래서 이런 내 성격에도 감사한다..

부동산도 이렇게 몰입하다보면 언젠가는 나도 부동산에 대한 폭 넓은 지식과 함께

자산도 자동으로 따라와 있겠지.

목표는 100억

(건물을 배우면 더……벌…)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우선순위에서 돌이킬 수 없는건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라는 말이 와 닿았다. 항상 몰입할때는 아이가 말을 걸어도 잘 들리지 않았는데…나름 아이와 남편에게 집중해야겠다.
  2.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일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깨닫고 퇴근해서는 가정에서의 우선순위를 판별해야한다에 대해 우선순위는 1개만 되는게 아니라 장소에 따라 위치에 따라 필요에 따라 순간에 따라 다르게 할 수 있다는걸 깨달았다.
  3. 성공의 법칙이라고 무조건 일찍일어나고 무조건 다양하게 많은걸 할 필요가 없이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 집중하는게 좋다는걸 깨달았다. 사실 나는 굉장히 올빼미형 인간이라 미라클모닝따위는 상상도 할 수 없었는데 지금처럼 새벽에 집중해서 일해야겠다^^;
  4. 초점탐색이 굉장히 흥미로운데 ‘단 하나의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에 대해 자주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 하나의 행동으로 몇가지를 없애는 답을 찾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계속 효과적인 초점탐색을 하다보면 나아지겠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매일 단 한가지의 원씽을 정한다. 그리고 그 것을 행한다.
  2. 시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은 중요한일을 한 다음으로 미룬다.
  3. 가족에게도 원씽, 직장에서도 원씽, 투자에서도 원씽을 정한다.
  4. 가족에게 원씽은 내가 만든 요리를 남편과 아이와 함께 먹고 싶다………(요리는 싫지만…)
  5. 직장에서의 원씽은 지금 내가 하는 업무에서 더 최정점을 찍고싶다. 타이탄의 도구들로 심도깊게 사람들 탐구하고 싶다.
  6. 투자에서의 원씽은 한달에 한개씩 앞마당 만들기(적어도…5주안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1. 질문의 힘. 최대한 효과적인 질문을 던져라. 그것을 통해 얻은 답은 당신의 인생을 바꿔 놓을 것이다.
  2. 큰 생각을 해야 한다. 내가 할 수 없을 것 같은 큰 꿈을 그려야만 더 큰 삶을 가질 수 있다.
  3. 큰 그림을 그리고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를 찾는다. 그리고 그 안에 작은 초점을 그린다. 작은 초점을 위해 지금 당장 시작할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4. 큰 질문을 던지고 원을 사분면으로 나눈 뒤 크고/작고, 광범위하고/구체적인 으로 나누어 생각한다. 그렇게 1사분면에 크고 구체적인 질문을 찾은 뒤 그 질문을 초점탐색 질문으로 바꾼다.
  5. 그 다음 큰 해답을 세 개의 범주로 나눈다. ‘당장할 수 있는것’,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 ‘가능성이 있는것’ 그리고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당장 할 수 있는 것‘ 부터 성취한다.
  6.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은 가장 먼 곳에 있어서 다른이들이 어떤식으로 답을 찾았는지 조사하고 벤치마킹과 트렌딩을 통해 실시하며 현재 내 능력의 한계까지 스스로를 몰아붙여야 한다.
  7. 책과 논문속에는 그들의 교훈이 있다. 그리고 그들을 벤치마킹한다.
  8. 수익과 생산성을 위해선 목적 의식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9. 목적 의식을 갖고, 우선 순위에 따라, 생산성을 위해 산다. 우리의 목적 의식은 우선순위를 정해주고 우선순위는 곧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하게 된다.
  10. 목적 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 행복하다.
  11. 행복을 찾는다는 것은 밑 빠진 독과 같다. 원하는 것을 얻으면 행복할 것 같지만 그 시간은 길지 않다. 왜냐하면 원하는 것을 얻고 나면 새로 얻은 것에 금세 익숙해지기 때문에 머지않아 행복감은 사라진다.
  12. 그래서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나는 돈을 벌어서 가족과 행복하게 살고 싶다. 그리고 불쌍한 고아원의 아이들과 학대 받은 어린 아이들을 돕고 싶다. 내 마음이 닿는 최대한 그들을 돕고 살고 싶다.)
  13. 최종의 목표를 정하고 5년의 목표, 1년의 목표, 한 달의 목표, 한 주의 목표, 하루의 목표, 지금의 목표를 정한다. 반드시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를 설정해야 한다.
  14. 마지막 단계는 자신이 찾은 답을 종이에 적는 것이다. 종이에 적는 건 가장 효과적이다.
  15. 시간 확보는 자신과의 약속이다.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반드시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해라.
  16. 매일 훌륭해지기 위한 노력에 시간을 투자할 때 훌륭한 성공이 비로소 모습을 드러낸다.
  17.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3개만 하면 된다.
  18. 휴식 시간 확보하기
  19.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20. 계획 할 시간 확보하기
  21.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처음부터 재충전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내릴 시간을 따로 마련해두어야 한다.
  22. 쉬는 것은 일하는 만큼 중요하다. 시간을 내어 쉬어라.
  23. 휴식 시간을 정한 다음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한다. 재 창조가 없으면 행복하게 성공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24.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매일 잡는 가장 중요한 약속은 자신과의 약속이며, 절대 그것을 어기는 법이 없다. 따로 데어 둔 시간 내에 단 하나의 일을 마치고 시간이 남는다고 해서 반드시 하루 일과를 끝낼 필요는 없다. 그런 경우 그들은 초점 탐색을 통해 남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정한다.‘
  25. 하루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최소 4시간은 따로 떼어둔다. 최소의 권장 시간이다. 더 늘릴 수 있다면 늘려도 좋다.
  26. 탁월한 성과를 이루려면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저녁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매일 단 하나의 일을 끝낼 시간을 따로 떼어 두지 않으면 당신의 단 하나는 영원이 끝나지 않을 것이다.
  27.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따라 지나치게 많은 계획을 세우고 과도한 업무와 야근을 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성공의 핵심은 매 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28. 멘토를 찾아라. 그리고 자신에게 유익한 사람들로 주변을 채워라.
  29. 정신이 팔릴만한 모든 것을 제거하라. 물리적인 모든 환경을 치워둘 때 일관되게 성공에 이를 수 있다.
  30. 에너지를 관리하라. 하루에 1만보 걷기를 실천한다. 잠은 8시간 이상 충분히 잔다.
  31. 삶의 마지막에 가장 큰 후회를 남기는 건 ‘하지 않은 행동’이다.
  32. 모든 분야에서 초점 탐색을 시작한다.



댓글


이꼬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