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81조 고은별]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THE ONE THING

저자 및 출판사 : 게리켈러



내용 및 줄거리


한가지에 집중하라.



성공에 관한 잘못된 6가지 믿음

1.모든일이 다 중요하다.

2.멀티테스킹은 곧 능력이다.

3.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일과 삶에균형이 필요하다.

6.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성과의 세상에는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할 수 없다.

평등이란 거짓이다. 이것을 첫 번째로 이해하는 것이 곧 모든 훌륭한 의사결정의 기반이 된다.

나이를 먹을수록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 이라고 믿는 것 점점 더 쌓이기만 한다.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명확한 공식이 없다보니 언제나 익숙하고 편안한 방식을 찾게 된다.

그래서 겅공에 별 도움되지 않는 방법을 무턱대고 선택하게 된다.

모든 결정을 섣불리 내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도 대충 선택하게 되고, 목표달성을 위한 과정은 오히려 함정이 되기도 한다.

바쁘게 움직인다고해서 반드시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할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라.

할일목록은 우리의 좋은 의도를 담아 놓은 유용한 도구이지만 동시에 사소한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까지 해내야한다고 우리를 괴롭히는 원흉이기도 하다.

가장중요한 일이 언제나 가장 큰 소리로 나를 부르는 것은 아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우선순위를가지고 일한다.

할일 목록은 단순히 우리가 해야하는일이라고생각하는 것들을 적어둔것 뿐이다. 목록에서 가장위에 있는 것은 그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에 불과하다. 할일 목록에는 본디 성공이라는 의도가 빠져있다.

우리는 할일목록 대신 성공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성공목록은 구체적인 한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성공목록은 잘 정돈된 지시사항이다. 성공을 염두에 두고 목록을 만들지 않으면 그것이 당신을 성공으로 데려다 주지 못 할 것이다.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 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성공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우리는 늘 관리와 습관이라는 단어를 만나게 된다. 그 의미는 다르지만 이 두 단어는 높은

성과를 이루는 바탕으로 함께 작용한다.

어떤 목표를 위해 주기적으로 노력하다보면 그것이 주기적으로 높은 성과를 보장해 주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자기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건 자신을 스스로가 정한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훈련하는 것과 같다. 그 훈련을 충분히 유지하면 습관이 된다. 그러니 자기관리에 철두철미하게 보이는 사람도 실제로는 몇가지 바람직한 습관을 만들어 확립시킨 것뿐이다.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아니. 생각해보면 훨씬 적은 자기 통제력 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잇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가주는 것이다.

이 습관이 삶의 일부가 되면 당신도 남의 눈에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처럼 보이겠지만 당신 스스로는 그일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자기관리와 습관 이 두 단어가 우리 머릿속에서 만들어내는 이미지들은 주로 딱딱하고 불쾌한 것들읻.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다. 습관을 만드는 건 처음에만 힘들다는 사실이다. 습관을 유지하는데는에너지와 노력이 훨씬 덜 들어간다.

어떤 행동을 하나의 습관으로 바꿀 정도로 오래 유지하면 그때부터 여정이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삶의 일부가 되도록 하나의 습관을 확립하라. 힘든 일이 습관이 되면 습관은 그 힘든 일을 쉽게 만든다.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데는 시간이 걸리니 너무 금방 포기하진 마라 올바른 습관이 무엇인지 정한 다음, 그것을 습관으로 확립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할애하고, 그것을 발달 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통제력과 훈련을 동원하라.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도 못한 채 성공과 의지력을 직접 연결시키려고 하는 것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의지력이 단순히 사람의 투지를 불러오는 장치라고 생각한다면 똑같이 중요한 다른 요소를 빼먹은 셈이다.

그건 바로 의지력과 함께 반드시 필요한 타이밍이라는 요소다.

의지력은 어떤 순간엔 하늘을 뚫을 것만 같다가도 도 다음 순간이면 펑 하고 연기처럼 사라져버린다.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동기가 아무리 강하다 해도 의지력은 늘 내곁에서 나의 부름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하지만 조금 한가한 시간이 오면 다시 충전할 수 있다. 한계가 있지만 다시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원인 셈이다. 가진 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의지력을 발휘해야 하는 행동을 할 때 마다 한번은 이기고 한번은 지는 시나리오가 만들어진다.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 과 같다.

의지력과 관련하여 맞닥뜨리는 심각한 도전과제 중 하나는 바로 의지력이 떨어지면 기본 값의 상황으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의지력이 바닥나면 우리는 보통 기본값 조건에 의지한다.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의지력이 바닥난 상태에서 자신의 가장 중요한 업무를 완수했다면 당신의 기본값이 곧 성과의 정도를 결정할 것이다.

의지와 결의가 성공에 쓰이는 중요한 자원임을 모르고 가장 중요한 일을 위해 그것을 남겨 두지 않거나 바닥났을 때 채워주지 않으면 성공으로 향하는 길은 요원할 것이다.(아득히 멀어진다.)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일은 하루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덜어지기 전에,당신의 가장중요한 일, 그 한 가지를 일을 일일찍 해치워라. 의지력을 늘 꺼내 슬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일과 삶의 균형이 필요하다.


절대적인 균형이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균형잡힌 삶에대한 말을 자주 듣다보니 그것이 우리가 반드시 추구해야 할 목표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렇지 않다. 목적의식, 삶의의미, 중요성, 이런것들이야말로 성공적인 삶을 만드는 요소다.

그것들을 추구하다 보면 당연히 불균형한 삶을 살게 될 가능성이 높다.

남다른 성과는 일정 정도 이상의 집중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한가지일에 시간을 쏟는다는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그러니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

기적은 항상 극단에서 일어난다.

균형을 향한 욕구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모든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봄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여기에서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다. 극단을 추구하다 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닥뜨리게ㅔ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성공이 자신이 지닌 능력의 한계 가장 바깥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걸 이해하고 있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나가면 우리 삶에서 '균형' 이 무너지지 않을까 덜컥 겁을 내고 물러난다.

균형이 안잡혔다고말하는 것은 대체로 우리에게 중요한 것, 즉 우선적으로 해야 항 일들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앗거나 충족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기억해 둬야 할 것은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무언가는 언제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주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착월한 성과를 어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할 대가와 같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 두어선 안된다. 이때 바로 중심 잡기가 필요하다.

다만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멀리까지 가거나 나중에 돌아왔을 때 당신을 다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으면 된다.

일을 위해서 혹은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든 무엇도 희생 시켜선 안된다. 치밀한 중심잡기는 당신의 개인적 삶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 이다

다. 개인적삶에서 중심이 흔드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않으면서 그것들을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

직업적인 삶에서는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길게가면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다른 것들을 희생시키는 한이있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

개인적 삶에서는 버리고가는 것이 없게 하고,반대로 직업적삶에서는 그렇게 해야만 한다.

우선순위와 균형은 함께 할 수 없다.ㄷ

균형의 문제는 사실 우선순위에 대한 문제다. 균형이라는 말 대신 우선순위라는 말을 쓰면 여러 선택지들을 더욱 또렷하게 볼 수 있고, 또 다른 운명으로 가는 문을 열 수 있다.

남다른 성과를 만들려면 우선순위를 세워야 한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것을 제일 먼저 처리해야 한다







댓글


고은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