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2(12월부터 읽기 시작했음^^:)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중심잡기#두개의양동이
우리는 직업적인(일) 삶과 개인적인 삶에서 각각 다르게 중심을 잡아야 한다. 직업적인 삶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균형이 깨져야 한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해야한다. 개인적인 삶에서는 나와 가족의 상태와 원하는지 잘 알아야 하고 그것을 위해 계속해서 치밀하게 노력해야 한다.
[Chapter1. 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목적의식#시스템#돌파구
도전의식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면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능력, 에너지, 지식 등을 가지고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범위 내에서 새로운 일에 시작한다. 이 경우 포기하고 다시 도전하고를 반복하다 이내 내가 할 수 없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 한참 못미치는 수준에 머문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은 한계를 설정하지 않고 한계를 만났을 때 이를 돌파하기 위해 더 나은 시스템과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행동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처음 읽기 시작할 때 일(직업), 육아, 투자 중에 원씽을 찾기 위해 고민을 많이 했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육아)이고 가족을 위해 투자를 공부하기로 맘 먹은 것인데 단 하나를 선택하라니… 심지어 육아에 전념하기 위해 휴직을 결정한 상태였다. 지금 이 시기에 투자를 공부하는게 맞을까? 라는 고민을 계속했다. 책을 읽고 해답을 찾았다. 직업적 영역과 삶적인 영역을 구분해야 한다. 직업적인 면에서는 단 하나를 찾아 극단적으로 노력해야 하지만 개인적인 삶의 영역에서는 나, 가족의 상태와 필요를 계속해서 점검하고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해 치밀하게 노력해야 한다. 두가지 영역을 다른 방법으로 중심을 잡으며 살아야 한다. 이것을 깨닫고 나니 육아시간에는 투자공부에 대한 미련이 없고, 투자공부할 때는 육아에 대한 죄책감이 사라졌다.
가볍게 입성한 월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똘똘한 한 채를 갖고 투자자의 삶을 살기로 결심하고도 자연스러운 일상이 변화되거나 한계를 넘기 위해 너무 열심히 노력하면 오히려 힘들어서 쉽게 포기할 것 같은 두려움에 적당히 하려고 했었다. 하지만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컴포트 존을 벗어나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표를 설정하고 잘 보이는 곳이 붙여놓기(휴직기간 동안 앞마당 6개, 갈아타기, 1년 5000만원 모으기)
2. 시간확보: 아이들 등원할 때 같이 나가서 투자공부 4시간(손품,발품) 하기
3. 환경셋팅: 책상, 모니터(듀얼) 구입
4. 에너지(건강)관리: 따뜻한 물 마시기, 야식금지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26)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타고난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성취의 한계에 부딪치면 그것을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이나 시스템, 더 나은 업무 방식 등을 찾아 길을 모색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