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2. 10. ~ 02. 13.
4. 총점 (10점 만점): 10점/9점
STEP2. 책에서 본 것
[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멘토 #단 하나 #우리는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더 적은 일을 하는 것이 더 많은 것으로 통하는 길임을 직감적으로 느끼고 있지만 문제는 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성공의 핵심엔 단 하나가 자리하고 있지만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이제부터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를 해보자 심플할수록 집중할 수 있다. 단 하나를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자.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우선순위, #성공 목록, #No라고 말하자
바쁘게 움직인다고 열심히 움직인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 이다. 할 일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 꼭 해야 하는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자 할 일 목록은 긴 경우가 많지만 성공 목록은 짧다. 할 일 목록은 당신을 이것저것 주의를 흐트리지만 성공 목록은 구체적인 한 방향을 가리킨다.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지 말자. 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확보를 위해서는 모두에게 친절할 수는 없다.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를 내자”.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결과적으로 아무것도 잘할 수 없을 것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집중하자
[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습관 형성을 위한 자기 규율 #평균 66일 #선택적 집중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 관리에 철저할 필요는 없다.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성공을 위한 강력한 습관을 위해서만 선택적 집중을 실천하면 된다. 남들에게 귀감이 되기 위한 다른 사람 눈을 의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내가 필요한 것에만 집중하자. 습관을 만드는 건 처음에만 힘들다. 어떤 힘든 행동이 하나의 습관이 되면 그 힘든 일을 쉽게 만든다.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데는 평균 66일이 필요하다고 한다. 힘든 행동은 더 오래 걸리겠지만 66일을 목표로 참고해 보자. 습관 하나를 만드는데 충분한 시간을 들이자. 한 가지를 습관화하는 데 집중하자. 66일동안 한가지 습관을 완성해보자 1차는 매일 책을 읽는 시간을 확보하고 독서하자.
[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크게 생각하기
주어진 시간에는 한계가 있다.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떤 일을 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어떤 일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달라진다. 얼마나 크게 생각하는지는 얼마나 높이 갈수 있는지 결정짓는다. 오는 하는 생각이 내일의 나에게 더 큰 기회를 만들 수도 있고 포기하게 할 수도 있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오늘도 내일도 남다른 성과를 낼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내가 내가 생각하는 것의 상상이상을 것을 꿈꾸자
[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초점탐색 질문 #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 #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다른 모든 일들을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그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가?
[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큰 질문 #큰 해답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 큰 질문이라면 “향후 6개월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기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더욱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하는 초첨탐색 질문으로 바꾸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도전하는 자세가 삶을 개척하고 성공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냥 뭔가 열심히만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었다. 늘 뭔가 쫓기듯 일하면서도 느리게 나아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느낄 수 있었던 거 같다.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할 뿐 실상은 제자리나 다름없었던 것이다. 뚜렷한 목적의식이 없었던 것이다. 그냥 열심히만 하면 되겠지. 하면 나름 위안삼고 시작부터 두려워했던 마음을 바꿔 상상을 뛰어넘는 큰 생각을 품어보고 이뤄내는 방법을 찾아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칼럼을 따라 써보자
2. 매일 6시간 이상 일정한 수면시간을 확보하자
3. 매일 아침 오늘 해야할 일을 적고 우선순위를 정해보자
4. 30분 일찍 출근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6)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p. 78) 힘든 일이 습관이 되면 습관은 그 힘든 일을 쉽게 만든다.
(p. 138)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P. 222)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고자 그것을 추구하는 행위 자체가 당신이 해야 하는 모든 다른 일을 더 쉽게 만들 것이다.
(p. 226) 도전적 유형의 사람에게 장작을 구해 오라고 하면 당장 어깨에 도끼를 둘러메고 숲으로 향할 것이다. 반면 목적 의식 있는 사람에게 같은 부탁을 하면 그들은 ”어디로 가면 전기톱을 구할 수 있습니까” 라고 물을 것이다.
댓글
완자원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