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지음,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02. 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4. 인생은 생각하는 만큼 바뀐다]
#새로운 습관 #실행 의도#구체적 계획 #시간과 장소
실행 의도는 언제 어디서 행동할지 사전에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실행 의도는 습관을 유지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이번주에는 ‘임장을 꼭 가야지’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이번주 토요일 7시에 일어나서 9시까지 청량리역에 도착해서 임장을 시작하고 6시에 끝낸다’ 라고 구체적으로 성공일지에 써놓으면 실행 할 확률이 더 높아지고 습관을 유지시킬 수 있다.
[Chapter8. 왜 어떤 습관은 더 하고 싶을까]
#행동의 동기 #보상에 대한 예측
도파민이 나오지 않는다면 욕구는 일어나지 않는다. 욕구 없이는 행동도 일어나지 않는다. 도파민은 즐거운 경험을 할 때뿐만 아니라 즐거운 경험이 예상될 때도 분비된다.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보상에 대한 예측이지, 보상의 실현이 아니다.
월부에서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시각화 등을 강조하시는 이유를 더욱 자세히 알 수 있게 되는 문구였다. 결과를 알 수 없는 오랜 여정에 나의 노력에 대한 미래의 보상을 자주 떠올리는 일을 자주 해야함을 알게 되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 된 집단 #무리에 소속되기 #공통의 것 #정체성 강화
1. 새해의 계획이 작심삼일로 끝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게 되었다.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싶다면 정체성부터 바꾸어야 한다. ‘나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다’ 이런 식으로 자기암시를 해야만이 실행력을 지속 할 수 있다. 그래도 힘들다면 p.t.를 끊어서 요일과 시간을 고정해서 수업을 받는 방법으로 강제적인 상황을 만들어서 결과가 보일 때까지(체중감량, 근육량 증가, 성취감, 자신감 상승) 강제적인 환경으로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2. 임장과 임보쓰기를 하고 싶고, 부동산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필수라는 것을 알지만 여러 이유로 피해온 것 같다. 지금부터는 임장과 임보쓰는 강의를 더 적극적으로 들으면서 무리에 소속되어 환경 안에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더욱더 하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비전보드를 제일 잘 보이는 곳에 붙혀두기
2. 저녁에 다음 날 성공일지를 시간, 장소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3. 매주 일요일에 다음주 해야하는 일을 포스트잇에 적어 붙혀두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0) 대나무는 처음 5년간 땅속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뿌리를 내리는 동안에는 거의 눈에 띄지않지만 이후 6주 만에 지상 30미터 높이로 자라난다. 습관 역시 대부분 중대한 한계점에 도달해서 새로운 성과를 보이기 전까지는 아무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P. 158)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매일 어떤 습관을 행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그 습관을 새로이 습득하기 쉽다.
(p. 295, 298)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습관이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 나간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댓글
책 먹는 토순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