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2024년 현재 수도권/지방 모두 싼 시기다"
이 말에 강의 시작부터 마음이 다시 조급해졌지만, 강의 듣고 실력을 쌓은 후 후회 않을 현명한 투자 해야지 하며 맘을 다잡았다. 그래도 늦지 않게 부동산이 싼 시기에 공부를 시작하였다는 사실에 안도가 되었다. 조급해지지 말자.
지방투자의 기준과 구체적인 예시들을 보면서, 네이버 부동산에서 대상 아파트 찍고 시세 데이터들 만으로 그 아파트의 가치를 판단하려고 했었던 나에게 새로운 기준들이었다. 최근 7년 간의 매매/전세 가격 및 현재 전세가율 만으로 그 아파트의 현재 가치를 판단하려고 했던 나 스스로가 다시 한번 오만하게 느껴졌다. 오만 방자한 놈.
지방투자는 앞마당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다. 임장이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그에 반해, 수도권 투자는 지리적으로 가까우니,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만 같다. 아직 수도권도 싸다고 하니 더 오르기 전에 가까운 동네부터 앞마당을 만들어가다 보면 투자 대상이 보이겠지.
"가치 있는 물건을 싸게 사두면, 반드시 자산으로 돌아 온다."
자산으로 돌아온다는 마지막 말에 희망이 솟았다. 가치 있는 물건을 볼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할 것이고, 시세보다 싸게 살 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할 것이며, 자산으로 돌아오기 전에 내가 먼저 지치지 않도록 정신적/재정적 끈기도 필요할 것 같다. 앞으로 배우고 길러야 할 것들이 많네. 한번 해보자.
댓글
우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