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본깨적"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 깨, 적
2. 저자 및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02.1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2. 1장. 삶을 바꾸는 책읽기는 본깨적이다.]
책을 아무리 읽어도 그때 뿐이고, 금방 잊어버렸다. 다시 찾아보려고 하면 어느 책에서 읽은 것인 것 기억나지 않았다. 본깨적 책읽기를 통해 이를 개선할 수 있었다.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 그것을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고, 내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책을 읽었는데도 삶에 변화가 없는 것은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거나, 제대로 읽었음에도 읽는 것 만으로 끝났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책을 읽는 목적은 조금씩 다른데, 책을 통해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책 읽는 방법을 바꿔야 한다. 책을 읽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만 한 것을 고민해보는 것이 본깨적 책읽기의 핵심이다.
[Chapter4. 2장. 목표를 적으면 현실이 된다.]
목표를 종이에 기록해두면, 자주 보게 되고, 그때마다 목표를 생각하고 이루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노력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쌓여 목표를 이루게 만든다. 습관을 만들기 위한 목표는 현실적이고 결과가 금방 나타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실천 가능성을 높이는 계획은 막연한 계획이 아니라, 무엇을 언제까지 달성하겠다 라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계획이 구체적일수록 실행 가능성을 더욱 커진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책을 펼치면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쉽게 도전하지 못한 적이 많다. 하지만 저자는 책은 흥미를 끄는 부분만 읽어도 좋고, 영 별로다 싶으면 다른 책을 읽어도 괜찮다고 말한다. 책을 읽는 방법은 다양하니, 일단 쉽고 편한 책부터 시작해보자.
2.책을 읽고 나면 기억에 남는 것이 별로 없을 때가 많았다. 하지만 애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기억에 남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책 내용이 기억에 남지 않는다고 자책하지 말고, 1124재독법을 통해 반복해서 읽어봐야겠다.
3.좋은 책을 읽고 나면, BM하고싶은 것들이 많아 욕심을 부릴 때가 있다. 책에서 BM하기로 한 것들을 적다 보면 끝이 없을 때가 있는데, 정작 모든 것을 다 습득하려고 욕심을 부리다 보니 하나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 한 권에 한 가지 메시지를 남기고 확실하게 실천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책 읽기 전 표지, 목차, 프롤로그, 에필로그를 통해 키워드 뽑아보기
2.저자의 관점에서 책 읽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2)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p.100) 고통이 무서워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는다면 변화는 불가능하다. 고통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비로소 변화는 시작된다.
(p.234) 삶을 변화시키려면 ‘지속성’이 중요하다. 하루 이틀 반짝 열심히 사는 것보다 하루에 한 가지씩이라도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할 때 삶은 변한다.
댓글
구름이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