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내마중의 마지막 주차 강의를 모두 들었습니다.
지난 강의에서 보았던 새벽보기 님의 강의를 또다른 관점과 또다른 단지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느끼고 적용할 점을 세 가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저의 상황을 정리해보면
지난 1월 강의에서 너나위님의 갈아타기를 하라는 말씀을 들었고
그 이후 저는 갈아타기를 찾으며 이후 꾸준히 매년 한 채씩 성장가치투자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다른 강의에서는 구체적으로 말씀이 없었던 내용을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성장가치투자는 어떤 가격의 아파트를 사야되는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꾸준히 했습니다.
여러 멘토님과 튜터님들에게 질문하면서 2억 정도의 금액으로 전세가율 60~80%의 물건을 매매하면 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렇다면 제 생각에는 최대 8억까지의 물건을 볼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8억 내에서 최고의 가치가 있는 물건을 골라야 하는 것인가까지 갔었죠. 여기까지가 제 추리였는데 강의에서 언급하신 10억 이내의 가치있는 물건을 투자하는게 성장가치 투자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서투기 가면 이내용을 좀 더 심층적으로 다룰지 기대됩니다.
내집마련의 수준을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되었습니다. 원래 방향은 내가 가진 집을 유지한채 투자를 진행하려 했었죠. 제가 가진 집은 청약을 통해 저렴히 매수한 아파트입니다. 그러나 강의에서 언급을 단 한 번도 하지 않은 (평균 이하의) 지역의 부동산입니다. 그래서 너나위님이 "저라면 매도하고 갈아탄 후에 투자를 진행할 것이다." 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습니다. 너무 벙져서 추가 질문을 못한채 싸인만 받고 내려왔는데 새벽보기님 강의를 보면서 다양한 플랜을 짜보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투자 가능한 금액을 다 태워도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저 혼자 외벌이인 상태인데 이번연도 종합소득세에서 최대한 올려 신고하고 제 쪽 DSR을 모두 소진하려합니다. 프리랜서로 쪼끔 소득이 있는 편이라 아주 감당하기 어려운 금액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사 이후 아내가 재취업을 하겠다고해서 아내 쪽에서 발생하는 DSR을 사용해 리스크를 감당하며 추가 투자를 이뤄가려 합니다. 아내가 고소득인 것은 아니지만 DSR만 확보하면 되니까 괜찮습니다. 묵돈으로 매년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세금에 대한 걱정도 많았던 것 같지만 강의에서 언급하신 대로 시가 30억이 되지 않으면 부동산종합부동산세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가능한한 공동명의로 해두고, 나중에 임대사업자가 풀리면 그때 등록해서 양도세 혜택을 적용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원래는 바로 투자로 가닥을 잡다가 좋은 말씀에 여러 고민을 하게 되는 한 달 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글로 정리해보니 훨씬 낫네요 ㅎㅎ;
이번 달에 마스터님과 투코가 있는데 좀 더 확신을 갖기 위해 열심히 준비해서 여쭤보겠습니다.
모두들 한 달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
돈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