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부동산Q&A

올해 말 용인 아파트 2년 실거주 후 비과세 받는 게 좋을가요?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월부에서 처음으로 내집마련 중급반 5기를 현재 수강하고 있습니다.

너나위 님, 새벽보기 님 강의를 잘 듣고 완강100%도 했으나, 강의를 듣고 왜 이런 좋은 강의를 늦게 수강하게 되어 감사하기도 하고 고민도 됩니다.

저는 50대초반의 주부입니다.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나 서울에 내 집이 없고 현재도 서울에서 살 고 있습니다.남편도 내 집 마련에 관심이 없었기에 전세로 지내왔고 그러던 중 2021년 친척 분 소유의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의 한보라 3단지 대형평수 아파트를 시세보다 싸게 준다고 해서 급하게 구입했으나 아아들 학교때문에 이사가지 않고 보유하고 서울에 살고 있습니다.

큰 아이는 올해 고3이라서 고등학교가지 마치고, 둘째는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졸업하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용인으로 들어가서 1가구 1주택 2년 실거주해야 비과세를 받을 수 있어서 2년 거주 할 생각 입니다.

내마중 수업을 듣고 고민 중인 것이

1.올 해가 서울 아파트를 갭으로 라도 사는 게 좋다고 하셨는 데 2년 실거주하지 않고 팔고 양도세를 내고 남은 돈으로 서울 아파트를 사야할 지, 2년 후에 비과세 받고 서울 아파트를 사야할지? 현재 있는 현금 2억으로 갭으로 서울을 사야할지? 돈을 더 모아야 하는 상황

2.2년 후 경기도 아파트가 더 하락(현재는 공시가 4억9천, 작년 매매가 5.5억, 전세가4.2억,상환금은 없습니다.) 남편이 50대 후반이라 회사 생활도 보장이 없어서 젊은 월부 회원들과는 상황이 만이 다릅니다.

3.서울투자반을 수강하려 했지만 다른 것을 수강한 사람이 들을 수 있기에 다음 기회에

4.열반기초반 을 수강해야하나 코칭을 받아야 하나, 그때까지 종잣돈을 더 늘려야 하는지 어떤 것이 좋을 지

고민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