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서 처음으로 내집마련 중급반 5기를 현재 수강하고 있습니다.
너나위 님, 새벽보기 님 강의를 잘 듣고 완강100%도 했으나, 강의를 듣고 왜 이런 좋은 강의를 늦게 수강하게 되어 감사하기도 하고 고민도 됩니다.
저는 50대초반의 주부입니다.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나 서울에 내 집이 없고 현재도 서울에서 살 고 있습니다.남편도 내 집 마련에 관심이 없었기에 전세로 지내왔고 그러던 중 2021년 친척 분 소유의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의 한보라 3단지 대형평수 아파트를 시세보다 싸게 준다고 해서 급하게 구입했으나 아아들 학교때문에 이사가지 않고 보유하고 서울에 살고 있습니다.
큰 아이는 올해 고3이라서 고등학교가지 마치고, 둘째는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졸업하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용인으로 들어가서 1가구 1주택 2년 실거주해야 비과세를 받을 수 있어서 2년 거주 할 생각 입니다.
내마중 수업을 듣고 고민 중인 것이
1.올 해가 서울 아파트를 갭으로 라도 사는 게 좋다고 하셨는 데 2년 실거주하지 않고 팔고 양도세를 내고 남은 돈으로 서울 아파트를 사야할 지, 2년 후에 비과세 받고 서울 아파트를 사야할지? 현재 있는 현금 2억으로 갭으로 서울을 사야할지? 돈을 더 모아야 하는 상황
2.2년 후 경기도 아파트가 더 하락(현재는 공시가 4억9천, 작년 매매가 5.5억, 전세가4.2억,상환금은 없습니다.) 남편이 50대 후반이라 회사 생활도 보장이 없어서 젊은 월부 회원들과는 상황이 만이 다릅니다.
3.서울투자반을 수강하려 했지만 다른 것을 수강한 사람이 들을 수 있기에 다음 기회에
4.열반기초반 을 수강해야하나 코칭을 받아야 하나, 그때까지 종잣돈을 더 늘려야 하는지 어떤 것이 좋을 지
고민입니다.
댓글 0
자주가족 : 안녕하세요 크림티님 보유하고 계신 용인 기흥 아파트를 비과세로 매도하시고 상급지에 투자를 하시고 싶으시군요. 기흥의 아파트에 대한 비과세를 받으시려면 21년 매수 당시 기흥구가 조정지역이였으므로 실거주 2년을 하셔야 하는 상황으로 보이네요. 보유하고 계신 기흥 아파트에 대한 실거주 또는 중도 매도 여부, 가용 현금 2억에 대한 사용 계획, 내집마련 중급반 이후 강의 수강에 대한 계획 여러 상황들이 종합적으로 정리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크림티님의 구체적인 상황을 이 글에서 다 알 수가 없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정해야 하는 중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월부 투자코칭을 신청하셔서 재무구조나 향후 계획에 대한 심층적인 조언을 받으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고민이 잘 해결되시기 바랍니다 :)
험블 : 크림티님 안녕하세요 :) 어떤 상황에서도 강의를 들으시며 행동으로 옮기려는 모습이 너무너무 멋지십니다! 현재 기흥의 한보라 3단지의 보유 혹은 매도, 서울의 투자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투자란 '가치 대비 싼 것을 사서 가격이 가치를 찾아갈 때 까지 기다리는 것' 이라고 배웠는데요. 그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투자라는 행위를 하는 그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엔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1. 보유하고 계신 한보라 3단지를 가치 대비 싸게 매입하셨는지, 현재는 가치 대비 가격이 적절한 지 2. 매수하고자 하는 서울의 아파트 또한 가치 대비 싼 지 적어도 이 두가지를 가장 먼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정말 쉽지가 않죠.. 크림티님의 세부적인 자산상황 그리고 투자성향, 인생목표에 따라 선택의 방향이 달라져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열반스쿨 기초반을 수강하며 가치를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며 '투자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이 많은 멘토/튜터님들께 조언도 들어볼 것 같습니다! 꼭 좋은 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크림티님!